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와 기분전환 전략 6가지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와  기분전환 전략 6가지

 

 

윈스턴 처칠은 90세까지 장수했는데, 말년에 어느 젊은 기자가 인터뷰 후 “내년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뵈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하자 여유있게 웃으며 “그럽시다. 우리가 내년에도 못 만날 이유가 뭐가 있겠소? 내가 보기에 당신은 아주 건강해 보이니 걱정할 것 없을 것 같구료”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처칠은 이렇게 자칫 기분이 언짢아질 수 있는 상황을 유머로 유쾌하게 만든 것으로 유명한데, 사실 그는 감정의 기복이 너무나 큰 조울증환자였습니다. 자신의 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 바로 유머였던 겁니다.

 

우리의 내면에도 늘 불쾌한 기분과 유쾌한 기분이 모두 잠재돼 있습니다. 이 중 불쾌한 기분을 유지할지 아니면 유쾌한 기분을 계속 유지할지는 바로 우리 자신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이 말은 자신의 노력으로 불쾌한 기분도 얼마든지 유쾌한 기분으로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헬무트 푹스의 [좋은 기분을 도둑맞지 않는 법] 중에서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와 기분전환 전략 6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좋은 기분을 가져다주는 덕목과 기분전환 전략을 알면 불쾌한 기분은 되도록 빨리 떨쳐버리고 유쾌한 기분은 계속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와 기분전환 전략 6가지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

 

1 자신을 낮추는 자세

자신을 낮추는 자제, 즉 겸손은 우리를 내적인 긴장 없이 한 발짝 뒤로 물러설 수 있게 만들어준다. 허풍과 자만심을 없에주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에만 집착하지 않게 해준다. 그리고 그 대신 더 높은 목표, 즉 가치외 이상으로 주의를 돌리게 해주어 올바른 일을 위해 용감하고 온화하며 헌신적으로 노력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기주의와 분명한 단절을 고하는 것이다. 가정이나 자신이 속한 단체, 정치나 환경보호 같은 더 큰 관계에 겸허한 마음으로 헌신하는 것은 자신을 넘어 성장하고 자신이 더 크고 유익한 세계의 가치있는 한 부분이라는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2 돕고자 하는 자세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자세는 겸손과 비슷하다. 이웃이나 주변사람들을 도울 때 자신의 관심사보다 다른 사람들이 처한 문제나 어려움을  더 먼저 챙기는 마음을 통해 우리는 어떤 대가도 기대하지 않으면서 서로를 책임지고 돕는 일의 가치를 경험한다.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우리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려깊은 사회적 존재가 된다.

 

 

3 배려하는 자세

배려하는 자세란 '예의'를 말한다. 예의엔 주의가 필요하다. 열고 지나온 문을 다음 사람을 위해 잡아주고, 친절하게 인사를 건네고, 다른 사람을 사려깊게 배려할 줄 아는 일, 이것이 바로 예의의 모습이다. 예의를 단순히 '예절'이나 '처신'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예의는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말한다. 즉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일부러 연습하거나 훈련한 행동이 아니며, 어떤 문화권에서나 기쁨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다준다.

 

4 존중하는 자세

타인의 다른 점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관용'이라고 한다. 관용은 무간섭이나 무관심이 아니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과 타인의 다른점을 곧바로 그리고 대부분 부정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 익숙한데, 관용은 이런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또한 관용은 자신의 가치, 의견, 욕구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를 버리고 타인의 다름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너그러움과 여유로움을 가져다준다.

 

5 환영하는 자세

친구나 가족, 이웃이나 지인들을 집으로 초대할 때 우리는 손님에게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고, 가장 좋은 자리를 권하고,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 편안한고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인간에게 손님을 정성껏 접대하는 것만큼 신성한 미덕은 없다. 환대의 미덕을 보임으로써 우리는 불친절하고 적대적이며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 속에서 서로를 지켜주고 보호받는 기분을 누릴 수 있다.

 

 

6 슬픔을 나누는 자세

동정과 연민은 다른 사람들의 내적 상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열어준다. 다른 사람의 슬픔과 고통을 겉으로만 이해하는 척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염려하는 마음을 갖게 해준다. 또 그럴싸한 말이나 행동보다는 조용하고 사려깊은 마음으로 곁에 있게 해주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게 해준다. 서로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하는 삶은 내적인 풍요로움을 가져다준다.

 

7 긍정적으로 보는 자세

다른 사람을 좋게 바라봐주는 마음에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계속 중요하고 올바른 사람으로 보이기를 바라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우리는 이러한 호의를 통해 서로 지지하고 동반자가 되어주고 도와주면서 삶의 충만함을 느낀다.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기분전환 전략 6가지

 

다음은 호주와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지난 10여 년 동안 여러 차례의 대규모 연구를 몇천 명에게 불쾌하고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질문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1 능동적 기분전환 전략  긴장 감소와 에너지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이완기술을 활용한다. 즉 명상, 마사지, 호흡기술, 신체운동, 스트레스 관리기술, 인지전략(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계획을 마련하고 리스트를 작성하는 등)

 

2 유쾌한 활동을 통한 기분전환 전략 음악감상, 인테리어 바꾸기, 온욕, 잡지의 유머란 읽기 들이 포함된다. 설거지, 방청소 등 좀 덜 유쾌한 활동을 통해서도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3 수동적 기분전환 전략 TV 시청, 식사, 장보기, 영화 보기, 휴식, 수면과 같이 일상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기분전환 방법이다.

 

4 관계를 이용한 기분전환 전략 자신의 긴장상태를 털어놓기 위해 친구에게 전화하기,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도움 받기, 좌절감 표현하기, 다른 사람을 통해 즐겁고 유쾌한 기분 만들기 등이 있다.

 

5 회피에 기초한 기분전환 전략 긴장과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이나 상황 피하기, 조용한 곳으로 물러나 혼자 있기, 모든 활동을 멈추고 일종의 작전타임 갖기, 이불을 뒤집어쓰고 생각할 시간 갖기 등이 있다.

 

6 말초신경 자극을 통한 기분전환 전략 향정신성 물질(기분이 좋아기제 만들거나 두려움을 없에주는 물질), 술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상, 좋은 기분을 불러오는 덕목 7가지와 기분전환 전략 6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