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존 맥스웰 명언..성장을 가로막는 7가지 장벽

 

존 맥스웰 명언..성장을 가로막는 8가지 장벽 

  

 

그 동안 다른 사람을 짓밟아서라도 무조건 1등을 해야만 성공으로 생각해 왔던 경쟁사회의 폐해가 너무나 크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전 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존 맥스웰 또한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이, 명예를 높이 쌓았다는 것이, 공부를 많이 했다는 것이 인생에서의 승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성장을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할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내 안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생이라는 경기에 성실하게 임했다는 자부심이야말로 매일매일의 삶을 기쁘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존 맥스웰 명언..성장을 가로막는 7가지 장벽

 

이러한 자부심을 갖게 해줄 꿈과 목표,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성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누구나 이러한 성장을 방해하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남보다 나은 내가 아니라 오늘의 나보다 나은 내일의 나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성장을 가로막는 이 그릇된 생각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존 맥스웰이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에서 들려주는 성장을 가로막는 7가지 장벽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존 맥스웰의 명언도 함께 올립니다. 아직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아직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지 못했더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하는 이 장벽들을 넘기 위해 노력한다면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충분히 꽃피울 수 있을 것이라는 존 맥스웰의 말을 믿어보고 싶습니다.  

  

 

1  추측의 장벽 - “성장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거야”


어릴때는 몸이 쑥쑥 자란다. 나이가 들수록 키가 자라고 힘이 세지며 새로운 것을 더 잘하게 되는 것은 물론 난관도 잘 이겨낸다. 아마 정신적/영적/정서적 성장도 이와 같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세월이 가면 저절로 더 나은 사람이 될 거라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성장하려면 의도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 우연히 성장하는 사람은 없다. 성장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정규교육을 마치면 우리는 자신의 성장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이 아니다. 삶이 좀더 나아지기를 바란다면 스스로 좀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2  지식의 장벽 -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많은 사람들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고 나서야 무언가를 깨닫는다. 역경을 겪으면서 혼쭐이 나야만 교훈을 얻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때 변화는 좋은 쪽으로 일어나기도 하고 나쁜 쪽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얻은 교훈은 집중하거나 소화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따라서 차라리 의도적으로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게 훨씬 낫다. 자신이 도달해야 하거나 도달하고 싶은 성장 지점을 정하고 무엇을 배울 것인지 선택한 다음 스스로 정한 속도와 원칙에 맞춰 끝까지 나아가야 한다.

 

 

3  시간의 장벽 - “아직은 때가 아니야”

 

하루빨리 성장하거나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한가? 교육학자 레오 버스카글리아는 “내일을 위한 삶은 실현에서 하루 먼 삶이다”라고 잘라말했다. 준비되지 않았어도 일단 움직여야만 한다. 가만히 있으면 결코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아직도 성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다면 지금 이 순간 그런 의도를 가지고 첫발을 내디뎌보자. 성장하려는 의도가 없으면 결국 제자리걸음만 하게 될 뿐이다.

 

 

4  실수의 장벽  - “실수하면 어쩌지”


성장은 혼란스러운 일일 수도 있다. 자신에게 답이 없음을 인정해야 할 때나 실수하지 않으려고 했음에도 스스로가 한심해 보이기 때문이다. 세상에 그런 상황을 반길 사람은 없다. 하지만 성장의 길에 들어서려면 그 정도 인생 수업료는 내야 하는 법이다.

 

성장하고 싶다면 실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저술가 워렌 베니스 교수는 “실수는 실천의 또 다른 방법일 뿐”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의도를 가지고 성장하려면 하루가 멀다하고 실수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실수할 때마다 그것을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기쁘게 받아들여야 한다.

 

 

5  완벽의 장벽 - “시작하기 전에 최상의 방법을 찾아야 해”


‘완벽의 장벽’은 실수의 장벽과 비슷하다. 이는 계획을 시행하기 전에 일단 최상의 방법부터 찾으려는 자세다. 하지만 최상의 방법은 일단 시작해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밤에 자동차를 타고 낯선 도로를 달리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운전하기 전에 전체 경로를 볼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지만, 현실적으로는 운전을 하면서 차츰 길을 알아가는 수밖에 없다. 길은 앞으로 나아가야만 조금씩 드러나기 때문이다. 즉 길을 더 보고 싶으면 계속 움직여야 한다.

 

 

6  영감의 장벽 - “그럴 기분이 아니야”

 

동기란 번개처럼 번쩍 하고 일어나는 게 아니다. 다른 사람이 부여하거나 억지로 주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사실 동기는 함정이다. 그러니 아예 동기를 생각하지 말자. 일단 한번 해보는 것이다. 운동, 체중감량, 혈당검사 등 뭐든 시작해 보자.

 

일단 시작하고 나면 비로소 동기가 생기면서 지속하기가 쉬워진다. 동기는 사랑과 행복 같은 부산물로 무언가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면 슬그머니 다가와 예상치도 못한 순간에 한 방을 날린다. 심리학자 제롬 브루너는 “기분이 행동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기분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행동하자! 무엇이든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지금 당장> 하자.

 

 

7  기대의 장벽 - “이것보다 쉬울 줄 알았는데”

 

성공한 사람들은 누구도 순식간에 성장해서 힘들이지 않고 정상에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성장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준비(성장) + 자세 + 기회 + 행동 = 운>은 스스로 운을 만들어내는 공식이다. 즉 언제나 처음 단계는 준비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준비에는 시간이 걸린다. 그렇다고 낙심하지는 말자. 성공철학과 성공원리를 전해온 짐 론의 말처럼 “하룻밤에 목적지를 바꿀 수는 없어도 방향은 바꿀 수 있다.” 목표에 도달해서 잠재력을 발현하고 싶다면 성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야 한다.

 

 

 존 맥스웰 명언 10선 

 

1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너무 감동받지 마라.

그보다는 목표를 실현하는 것에서 감동을 받아라.

 

2

어떤 면에서 미래의 리더를 키우는 일은

릴레이 경기에서 바통을 넘기는 것과 비슷하다.

릴레이 경기에서는 아무리 잘 달려도

다른 주자에게 바통을 넘기지 않으면 경기에서 지고 만다

 

3

만약 위로 올라가기 위해 희생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곳에 머물기 위해서는 더욱 더 큰 희생을 치러야만 한다.

 

4
의심하지 말고 믿어주어라
누구나 자기 안에 위대함의 씨앗을 품고 있다.
비록 그 씨앗이 아직 싹을 피우지 못했다 하더라도 누군가 믿어주면
그 씨앗에서 싹이 피어나게 마련이다.

한번 믿어줄 때마다 생명의 물과 온기, 음식, 햇빛을 주는 것이다.

 

5
부정적인 기대는 생각을 막다른 골목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6

사람들은 할 수 있다고 믿어줄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발전한다.

 

7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95%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일을 아는 것이다.

 

      8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라.
그 후엔 당신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대가를 지불하고 싶을 만큼 그 일을 잘 해내라.
그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9

사람들이 꿈을 이루지 못하는 한 가지 이유는

그들이 생각을 바꾸지 않고 결과를 바꾸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10

일상을 바꾸기 전에는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성공의 비밀은 자기 일상에 있다 ​ 

 

이상, 존 맥스웰 명언..성장을 가로막는 7가지 장벽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