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습관 5가지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습관 5가지 

 

 

남자들 중에는 여성에게 세세한 일은 일체 언급하지 않고 묵묵히 대하는 것이 남자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화장법이며 핸드백 등에 관한 일을 얘기한다고 해서 남자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들은 오히려 그런 대화를 서슴없이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남자답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남자와 여자는 모든 면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고받는 대화도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 컨설턴트 김승용의 [말로 흥하는 사람 말로 망하는 사람] 중에서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습관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말은 곧 인격이며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기 때문에 남성이든 여성이든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언어습관은 곧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는 언어습관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언어습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습관 5가지 

 

1   끊임없는 자기계발

 

자기계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쉽게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자기계발이라는 주제가 너무 방대해서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는 데 있다.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가 막연해서 파악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목적을 분명히 하여 주제를 좁히면 방법이 보인다.

 

- ‘의욕’을 키워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 목적을 향해 초지일관으로 관철하는 강한 의지가 중요하다.
- ‘정보’에 강해야 한다. 정보화시대에는 정보량의 다소에 따라 인간의 그릇까지 정해지게 마련이다.
- ‘발상’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한 가지 사안에서부터 차례로 이미지를 넓혀나가는 훈련을 해서 현상을 타파하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 넷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좋은 인간관계와 인맥을 가지면 그 후의 인생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풀린다.
- ‘심신’을 단련해야 한다. 마음의 건강, 몸의 건강이 주제다.
- '시대의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시대의 변화를 파악해서 상황에 따라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한 가지 자기계발이 쉽지 않은 이유는 구체적인 대가가 따르지 않는다는 데 있다. 놀이에는 쾌감이, 일에는 금전적 보수가 따르지만 자기계발의 대가는 눈에 바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기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한 단계 한 단계 자신이 성장해 나가는 것을 느끼는 데에서 오는 만족감은 돈으로는 살 수 없으며, 이 만족감이 바로 자기계발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이다.

 

 

 2   공통의 화제 

 

이성과의 대화에서는 서로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존중받고 싶다는 희망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요소다. 따라서 서로 마음에 와닿는 표현을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무리 내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도 상대에게 친밀감을 느끼면 처음 대면하는 사람이라도 반발감이나 불안감이 사라지고 밝은 기분으로 대화의 통로가 열리는 법이다. 이것은 화술 이전의 문제로서, 겉치레말을 늘어놓거나 말투에 신경을 곤두세우기에 앞서 상대방과의 접촉점을 재빨리 발견해 낼 필요가 있다.

 

화제의 선택 또한 화술의 중요한 부분이다. 대화의 실마리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는 연령이나 상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한마디로 설명하기가 곤란하지만, 보통은 기후, 취미, 뉴스, 여행, 친구의 소식, 가정의 일, 건강, 의식주를 화제로 삼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3   어색하지 않은 분위기 

 

방송에는 방송의 코드가 있는 것처럼 일상회화에도 몇 가지 회화의 코드가 있다. 이것은 지키지 않으면 안 될 화술상식의 한계선을 말한다. 대화를 나눌 때는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야 한다. 자기 이야기에만 도취되어 한쪽이 제멋대로 지껄이는 독무대로 시종하는 것은 연설가에겐 있을 수 있겠지만 어느 자리에서나 허용되는 일은 아니다. 이것이 화술법칙의 첫째 조건이다. 

 

또 상대가 듣고 싶어하지 않는 이야기를 해서는 곤란하다다. “키가 작다”든가 “대머리”라는 말도 본인이 그 점을 개의치 않는 사람이라면 모

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피해야 할 말이다. ‘뚱뚱하다’는 말도 잘 관리하면 날씬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상관없으리라고 생각하지만 병적으로 살이 찐 사람에게는 삼가야 한다. 빈부차이에서 오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같은 얘기를 끊임없이 되풀이해서도 안 된다. 일상생활에서도 대화의 맺음이 나쁜 사람이 의외로 많다. 대화 도중에 원점으로 되돌아가거나, 새로 사람이 오면 또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등 언제 끝날지도 모를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는 사람들이다. 또 불필요한 설명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도 대화를 나눌 때 필요한 에티켓이 없는 사람이다.

 

 

 4   싫증나지 않게 하는 화술  


세상에는 지식만으로 말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누가 쓴 무엇에 의하면…하는 식의 인용이 빈번하게 나오는 대화도 흔히 들을 수 있고 전문적인 용어를 함부로 입에 담는 사람도 많다. 책을 많이 읽는 예술가나 학자는 결코 책에서 얻은 지식만으로 이야기하지 않는 법이다. 오히려 그 사람의 신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재 속에서 사람을 끌어당기는 인간미를 풍길 뿐 아니라 깊은 교양을 느끼게 한다.

 

현재의 교육제도가 낳은 폐해인지는 모르지만 최근에는 학교에서 지식을 잔뜩 습득했어도 현장에서 전혀 적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예컨대 언론에 관해 이러쿵저러쿵하며 투서를 하거나 비평하는 사람, 혹은 그것을 직업으로 하고 있는 언론 비평가들 중에는 ‘지식’만으로 별의별 사항을 들춰내는 일이 잦다. 자신의 지식이 조금 우월하다는 것을 내세우면서 적극적인 공세로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대로 지껄이는 것은 비평과는 엄연히 다르다. 

 

 

 5   풍부한 화제 

 

대화를 부드럽고 항상 신선한 느낌으로 진행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화제가 풍부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 가정생활과 관계된 주제 5개 정도, 직장 비즈니스와 관계된 주제 10개 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계절적인 것 하나 ‘최근이나 오늘의 날씨현황’, ‘월별 계절의 주제’(행사, 축제,휴가, 납세, 취직, 비, 태풍, 가뭄) 등에 대해 신문이나 잡지에서 얻은 화제를 포함하여 하나 정한다.

 

가족이나 사원들의 근황 1~2개 상대방과 안면이 있고 흥미가 있는 사람에 대해 부모나 아내, 자녀들의 근황이나 회사의 사장, 동료, 회사의 근황 등 상대방의 흥미에 따라 1~2개 준비한다.

 

생활과 관련된 것 2~3개 가정생활에 관계된 것으로서 ‘최근 신규개점한 점포’,‘바겐세일을 하는 가게’, ‘싸고 맛있는 음식점’, ‘좋은 상점과 나쁜 상점’, ‘절약에 관한 아이디어’, ‘거리의 행사’, ‘생활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 중 자신이 직접 경험해서 확인한 것만 2~3개 준비한다.

 

정보 제공적인 내용 4~5개 신문이나 잡지, TV에서 얻은 정보 중 상대방에게 정보로 제공할 수 있는 내용, ‘신제품 발표나 예상’, ‘경기동향’, ‘잘 팔리는 상품’, ‘현재 인기있는 유행상품’, ‘외국의 진귀한 화제’, ‘인사이동’, ‘경쟁사의 움직임’등의 대화 소재를 준비

한다. 또 ‘국민소득 등의 통계’중에서 근거가 되는 자료를 상대방의 필요에 따라 4~5개 준비한다.

 

비즈니스 상담용은 항시 4~5개 비즈니스맨으로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은 상담용으로 항상 4~5개 이상의 화제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현재 전개중인 캠페인 내용’, ‘지금 가장 팔고 싶은 상품 설명’, ‘각종 세일즈 사은품’, ‘고객과의  응대화법’, ‘지불방법이나 조건’, ‘견본 설명’, ‘클레임 대책’, ‘정기적인 애프터서비스’, ‘자료나 데이터 설명’ 등의 대화 소재를 준비한다.

 

이상,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언어습관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