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시사/사회/교육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2) PT 본론 전개하기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을 정리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2) PT 본론 전개하기 - 관계연결, 강조와 예시표현


영어 PT에 유용한 표현들의 두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PT를 시작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먼저 살펴보았는데요, 많이 도움이 되셨나요? 서론에서는 전반적인 PT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며 청중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 본론에서는 PT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알찬 내용이 우선이지만 본론의 다양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 프리젠테이션을 부드럽게 전개해 나가기 위한 표현, 다양한 사례와 자료들을 설명하기 위한 표현, 핵심적인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표현 등 알아두어야 할 표현들이 더욱 많습니다. 이번에는 영어 PT에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의 두번째 순서, 프리젠테이션의 본론을 전개하면서 사용하기 좋은 프리젠테이션 표현들 중 관계연결, 강조와 예시표현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 전체 글 보기


하나. (1) PT 시작하기

둘.    (2) PT 본론 전개하기 - 관계연결, 강조와 예시표현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표현들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도록 반복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혹시 제가 정리한 표현들이 너무 쉽게 느껴지거나 간단한 게 아닐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언어, 특히 영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입니다. 기본기가 탄탄해야 어떤 상황에서도 편하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실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다 보면 신문이나 소설에서 나오는 멋드러진 영어 표현들을 사용할 기회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마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표현과 책에서 사용하는 표현에 차이가 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직업이나 직종에 따라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등은 차이가 나겠지만, 결국 이러한 단어들을 묶어 온전한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표현들을 잘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본론을 전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PT의 목적은 어떤 현상을 청중에게 설명하기 위한 것이거나 발표자의 주장에 기초해서 이를 입증하고 설득하기 위한 것,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본론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소주제, 그리고 문장 사이의 논리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먼저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표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표현(1)은 지난 10년간의 어떤 현상이나 상황과 오늘을 비교하여 설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실제로 과거 10년간의 현상이나 통계를 분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표현입니다. 표현(2)는 어떤 특정 시점까지 무엇을 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It will take a while to ~, until then ~'로 문장을 확장하여 '무엇을 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그때까지는 이것이 필요하다'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표현(3)은 표현(1)과 같이 과거와 현재를 대비하여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표현(4)는 어떤 사건 이후 특정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을 설명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프리젠테이션도 논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한국어를 사용한다 해도 청중 앞의 긴장된 상황에서 발표를 하다 보면 논리의 흐름이 꼬여 PT가 산으로 가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영어로 하다 보면 더욱 어렵겠죠? 따라서 논리의 흐름을 연결시키는 표현들을 숙지하시고 프리젠테이션 대본을 반드시 작성해 나가며 반복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표현(5)는 because of 앞에는 결과를, 뒤에는 원인을 두어 어떤 원인 때문에 특정 결과가 발생하였음을 나타내기에 좋은 표현입니다. 표현(7)도 as a consequence 앞에 결과를, 뒤에는 원인을 두어 활용하시면 됩니다. 표현(6)은 반대로 앞에는 원인, 뒤에는 결과를 두어 활용해야 합니다. 세 표현 다 비슷하게 인과관계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표현들이므로 잘 알아두시고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면 보다 세련된 영어 프리젠테이션을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대조관계에는 표현(8)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espite the fact that (A), (B)로 'A이지만 B다'로 활용하여 A와 B 사이의 대조관계롤 표현하면 됩니다. 표현(9)의 경우에는 If (A), then (B)로 활용하여 'A라면 B'다의 조건관계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표현 (10)은 '~하기 위해서'라는 목적을 나타내며 그를 위한 방안을 설명하기 좋은 표현입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만 초점을 둔다면 청중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간중간 핵심 주제에 대해서는 강조의 표현을 사용하여 청중들을 다시 한 번 집중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강조의 표현들은 프리젠테이션의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표현(11)은 어떤 사실이 명백 또는 분명하다고 강조하는 데 사용하는 표현들입니다. 그리고 여러 사항 중에서 특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표현(12)를 활용하면 됩니다. 표현(13)은 보다 직접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I would like to emphasize (주제, 강조 포인트)로 활용하여 어떤 부분에 대해 특히 강조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PT에 설득력을 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례와 예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For Example(예를 들어)은 잘 알고 계실 것이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표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표현(14)는 어떤 주제에 대한 딱 맞는 사례임을 표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례를 들어야 할 사항이 하나가 아닌 경우 For exampe, One~, Two~ 식으로 단순하게 표현하기보다는 표현(15)를 활용하여 앞부분에 언급한 사례 외에 추가적인 사례를 소개하면 보다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중 본론은 전개하며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 - 관계연결, 강조표현, 예시표현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미 첫번째 순서를 통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영어공부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정리해 드리는 표현들은 너무 쉬워 이미 많이 알고 계실 표현들과 너무 어렵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을 제외하고, 세련된 PT를 위해 반드시 알아둬야 할 표현들입니다. 이 프리젠테이션 표현들로 직접 영어문장을 구성하고, 프리젠테이션 대본을 작성하여 실제 프리젠테이션을 하듯 소리내어 읽어보면서 꾸준하게 익히신다면 어려운 영어 PT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후 순서에는 프리젠테이션 본론에서 사용하기 좋은 다른 표현들과 프리젠테이션을 마무리하며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을 계속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