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시사/사회/교육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1) PT 시작하기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을 정리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1) PT 시작하기 


영어공부하기 많이 어려우시죠? 저도 어려서부터 영어를 공부해 왔지만 아무리 하고 또 해도 언제나 어려운 것이 영어입니다. 특히 많은 취업준비생들과 직장인들이 영어공부에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갖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취업과 진급 심사에 필요한 토익과 토플에서 좀더 나은 점수를 얻기 위해 계속 공부해야 하고, 이제는 그것도 모자라 많은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토익 스피킹과 오픽 성적을 얻기 위해 회화공부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요즘 들어서는 취업 전형단계에서 영어 프리젠테이션을 하나의 평가요소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영어능력을 테스트하는 기업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영어로 자기소개하기, 영어문답 등을 통해 면접자의 영어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단순히 영어회화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짧은 시간 안에 프리젠테이션 대본을 작성하고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단계별로 표현하고 또 듣는 사람을 설득시킬 수 있는 수준의 능력을 갖고 있는지 평가하려는 것입니다.  


프리젠테이션 능력은 무척 중요합니다. 프리젠테이션의 기본목적은 자신이 선보이고자 하는 어떤 아이디어, 기획, 제품의 의도나 기능 등을 청중에게 전달하는 데 있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의 핵심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더라도 프리젠테이션을 선보이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청중에게 전달되는 정도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그만의 독특한 프리젠테이션으로 이슈를 끌었듯이, 자연스럽고 세련된 스피치는 청중들에게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청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행동, 중요한 포인트를 더욱 부각시키고 강조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적절한 유머로 청중들의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방법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 영어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영어 PT라니요.. 


이렇게 PT는 한국어로 해도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영어라니요..ㅜㅜ 하지만 너무 겁부터 먹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영어를 아무리 잘하는 사람도 5분에서 15분 정도 되는 시간에 맞춰 특정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단계별로 표현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도 쉽지 않다는 것이 왜 다행이냐구요? 바로 그렇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도 비집고 들어갈 틈이 생기는 것입니다. 영어실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이제부터 소개해 드릴 유용한 프리젠테이션 표현들을 기본으로 꾸준하게 학습하고 연습한다면 충분히 세련된 PT를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첫인상이 무척 중요하다고 하죠? 면접과 계약 등에서도 상대방의 첫인상이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영어 PT에서도 서두, 즉 프리젠테이션의 시작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련된 표현으로 자신있게 프리젠테이션 도입부를 시작한다면 청중들이나 면접관들에게 일단 높은 점수를 받으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리젠테이션의 도입부에서 활용하기 좋은 프리젠테이션 표현들을 첫번째 순서로 준비하였습니다.



일단 프리젠테이션의 도입부에는 프리젠테이션의 대상이 청중이든 면접관이든 인사를 빠뜨려서는 안 됩니다. 표현(1)의 경우에는 It is a great honor to be 뒤에 참석장소를 넣어 활용하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현들 중 하나입니다. 만약 면접관들 앞에서라면 It is a great honor to have the opportunity to라고 활용하여 PT를 선보일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스럽다는 표현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현(2)의 경우에는 I would like to first welcome 뒤에 '참석대상'을 넣어 자리에 참석한 대상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는 표현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Thank you for sharing your time이나 I am delighted to be here (참석장소) 등을 활용해 시간을 할애한 청중들에게 감사의 인사나 참석장소에 서게 된 것에 대한 기쁨을 표현하며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어지는 표현들은 자기소개를 위한 것입니다. 표현(3)의 경우 본격적인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앞서 자기소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표현(4)의 경우에는 회사나 부서 등을 대표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경우 I'm here representing 뒤에 부서나 회사명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표현(5)의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과 부전공을 소개할 때 사용하는 표현으로 취업준비생들이 활용하기에 좋은 표현입니다.



다음은 PT를 시작하며 프리젠테이션 주제를 소개할 때 사용하는 표현들입니다. 표현(6)은 특정 주제에 대해 살펴보겠다는 표현으로 프리젠테이션의 주제가 어떤 현상이나 과정에 대한 설명인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표현(7)은 프리젠테이션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을 하는 표현으로 주제가 특정되어 있지 않은 프리젠테이션의 서두에 청중이나 면접관에게 주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표현(8)도 표현(7)과 비슷합니다. 이 외에도 프리젠테이션이 특정 연설이나 논설에 관한 것이라면 My speech today addresses (~주제)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현(9)처럼 PT의 기회를 활용해 특정 주제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겠다는 표현도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인사에서부터 PT 주제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때 사용하기 좋은 표현입니다. 표현(10)은 프리젠테이션의 목적을 설명하고자 하는 표현으로 PT가 특정 목적을 갖고 이루어지는 경우에 사용하기 좋은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본격적인 프리젠테이션에 앞서 프리젠테이션의 순서나 개요를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표현(11)이나 표현(12)를 활용해 프리젠테이션이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려주면서 마지막의 First~, Second~, Finally~ 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내용의 개요를 간략하게 정리하여 전달한다면 청중이나 면접관에게 보다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프리젠테이션 도중에도 자유롭게 질문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표현(13)을 통해 이를 청중들에게 알려줄 수 있고, 아니라면 표현(14)를 활용해 프리젠테이션 종료 이후에 별도의 질의응답 시간이 있음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상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유용한 표현들중에서 프리젠테이션 도입부에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잘 아시겠지만 영어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꾸준한 학습과 연습만이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프리젠테이션 표현으로 직접 영어문장을 구성해 보시고, 프리젠테이션 대본을 작성하여 마치 실제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듯 소리내어 읽어보면서 익히신다면 어려운 영어 PT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2~3회에 걸쳐 프리젠테이션 본론에서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과 프리젠테이션을 마무리하며 사용하기 좋은 표현들을 정리하여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