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 내 인생의 CEO가 되어라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 내 인생의 CEO가 되어라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 내 인생의 CEO가 되어라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입니다. 인생의 진정한 실패자는 노력과 희망을 포기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어떤 일에 끈질기게 매달리는 사람은 반드시 그 일을 이루게 마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끈질기게 매달리지 않는 데 있습니다. 만일 찰스 디킨즈가 불우한 환경에 좌절해서 펜을 꺾었다면 우리는 그의 소설을 읽지 못했을 것이며, 토마스 에디슨이 실패한 실험에 좌절했다면 오늘날 우리는 그의 아이디어에서 탄생된 많은 발명품들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을 것입니다.

 

[1년만 미쳐라]의 저자 강상구님은 내 인생의 CEO가 되기 위해서는 끈질긴 인내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체온과 인간한계를 연구하기 위해 127도의 열기 속으로 들어간 내과의사 조지 포다이스만큼은 아니더라도, 또 음식물의 소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온갖 것을 삼켰다가 다시 토해낸 이탈리아의 과학자 라차레 스팔란차니만큼은 아니더라도 끈기와 열정을 다한 사람만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러한 끈기와 노력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직장인을 위한 자기관리 명언 10가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물론 꼭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스스로 내 삶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음에 새겨도 좋을 조언입니다.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 내 인생의 CEO가 되어라

 

 1  당신이 서 있을 때 다른 사람은 뛰고 있다

어떤 기업은 직원의 역량에 따라 뛰고 있는 직원, 걷고 있는 직원, 서 있는 직원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뛰고 있는 직원은 선두그룹으로 지금 가장 잘나가는 직원을 말하고, 걷고 있는 직원은 평균적인 사람들로 뚜렷한 실적도 없지만 과오도 없는 직원을 말한다. 그리고 서 있는 직원은 실적이 없을 뿐 아니라 회사에 부담이 되는 직원들을 말하는데, 이들은 아침이면 습관적으로 출근해서 그저 자기 자리만 지키고 앉아 있을 뿐이다.

 

이 세 가지 유형 중 걷고 있는 직원이나 서 있는 직원이라고 해서 능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들 중에는 뛰고 있는 선두그룹보다 더 프로필이 화려한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다. 다만 자신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걷고 있거나 서 있게 된 것뿐이다. 당신은 어떤가? 혹 열심히 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서 있는 것은 아닌가? 만일 그렇다면 새해를 맞아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다시 목표를 세운 다음 뛰고 있는 직원으로 거듭나보자.

 

 2   자기관리에 실패한 사람도 신용불량자다
명문대학을 나온 사람들이 직장에서 인사고과를 잘 받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하위고과를 받는 경우도 많다. 이것은 자기관리를 잘했느냐 못했느냐에 따라 판가름난다. 대학 졸업 직후에는 100의 가치를 가지고 있었지만 직장에 들어와 그 값어치가 떨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자기관리에 소홀했다는 뜻이다.

 

흔히 신용불량자라고 하면 빌린 돈을 제때에 갚지 못한 사람을 말하는데, 사실은 그런 사람만이 아니라 자기관리에 실패한 사람도 신용불량자라고 할 수 있다. 대학 졸업 후 어엿한 사회인이 되었는데도 아직까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있다면 한숨만 쉬고 있지 말고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해서 신념과 열정을 불태워라. 그러면 앞으로 해야 할 그 ‘무엇’이 보일 것이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더 공부하고, 그래도 모르겠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서라도 기어이 해결하라. 언제까지 젊은날의 방황일 뿐이라고 핑계만 대고 있을 것이며, 언제까지 그것이 통할 거라고 생각하는가?

 

 

 

 3   숨겨진 재능을 찾아 끊임없이 연마하라
사람에게는 저마다 타고난 재능이 있다. 그런데도 자신에게 잠재돼 있는 재능을 찾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엉뚱한 곳에서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의 재능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잘하는 일을 떠올려보고,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그래도 잘 모르겠으면 어렸을 때 호기심이 끌렸던 일이 무엇인지, 주로 무엇을 하고 놀았는지 생각해 본다. 

 

단, 이때 주의할 점은, 엉뚱한 곳에서 재능을 찾기보다는 반드시 자신과 관련이 있는 일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일하고 있는 곳에서 좋아하는 일, 원하는 일, 가슴속에서 열정이 생기는 일을 찾는 것이 좋다. 또 여기서 만족하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 되며, 자신의 재능을 발견했으면 그것을 끊임없이 연마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이아몬드도 갈고 닦지 않으면 흔한 광석에 불과하듯 숨겨진 재능도 연마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는 법이기 때문이다. 

 

 4   환경 탓이라는 구차한 변명은 하지 마라
늘 “환경만 따라줬으면 크게 성공했을 거야”라며 환경 탓을 하는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언제나 집안형편이 넉넉하지 않아서, 자격조건이 되지 않아서, 몸이 불편해서 등 그럴싸한 이유를 들이댄다. 즉 자신들이 성공하지 못한 것은 그런 이유들 때문이며, 환경만 제대로 갖춰졌다면 반드시 성공했을 것이라고 큰소리치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그렇다면 극단적인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환경이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건 아니다. 결국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환경이 나빠서라기보다는 실행력이 없었던 거라고 봐야 한다. 환경은 바꾸고 싶다고 해서 바뀌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다. 자신이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따라 어려운 환경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그 환경이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수도 있는 법이다.

 


 

 5   쓸데없는 고민은 떨쳐버려라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이 일이 잘될까’, ‘실패하면 어쩌지’, ‘시작하지 않느니만 못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은 발목을 잡는 쓸데없는 고민들이다. ‘내가 과연 이 일을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실행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신은 인간이 견뎌낼 수 있는 시련만 주신다는 말도 있듯이 우리에게 주어진 일은 능히 다 해낼 수 있는 것들이다. 상사가 업무지시를 하면 “이걸 어떻게 나 혼자 하지”라며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정해버리는 직장인들이 있는데, 상사는 그 일을 충분히 해낼 것이라고 판단하고 맡기는 것이다. 또 설령 자기 힘으로 감당하기 벅찬 일이라면 상사에게든 동료에게든 도움을 청하면 된다.  

 

운명을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움직여라. 굼벵이처럼 꿈틀대도 좋다. 잔걸음이 모여 큰 걸음이 되고, 그렇게 걷다 보면 언젠가 성공의 문 앞에 이를 것이다. 신은 실천하는 자에게만 뜻을 펼친다. 쓸데없는 고민은 떨쳐버리고 일단 시작하라.

 

 6   작은 기회도 성공의 밑거름으로 만들어라
기회를 포착했다 해도 꼭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회를 성공의 디딤돌로 삼으려면 실천과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며, 능력과 특별한 재능, 스킬 등 기회를 살려낼 수 있는 수단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 기회를 오롯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기회를 포착한다 해도 소용없다. 불씨가 있어도 불을 피울 수 있는 재료가 없으면 활활 타오르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단, 기회를 포착하고 행동으로 옮길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는 부지런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회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시기적절하게 낚아채지 못하면 이미 기회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둘째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충대충해서는 기회를 성공으로 이끌어낼 수 없다.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그러려면 그 일을 좋아해야 한다. 일에 대한 흥미는 열정의 뿌리로, 민첩한 행동력과 뛰어난 집중력을 유도하여 기회를 성공으로 연결시킨다. 

 


 7   마지막 1초까지 올인하라
요행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 길거리에 있는 수많은 복권판매소를 드나드는 사람들을 보면 연령층도 다양하고 구입하는 모습도 각양각색이지만, 마음속으로 요행을 바라고 있다는 점에서는 누구도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요행은 극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행운이다. 따라서 그것을 바라고 있다가는 인생을 허비하게 될 뿐이다. 뿐만 아니라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삶 자체의 소중함을 잊게 만들어 성공에서 점점 멀어지게 만들고 만다.

 

어떤 일에 미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땀을 흘리지 않고 얻는 행운을 바라서는 안 된다. 성공은 내일 죽을 것처럼 준비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언제나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게을리 걸어도 결국 목적지에 도달할 날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내일 죽을 것처럼 노력한다는 것은 1초라도 헛되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알차게 보내겠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지금’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 바로 이것이 성공을 부르는 열쇠다.


 8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라
요즘 젊은이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는 취업이다. 그런데 청년실업이 이렇게 해마다 늘어가고 있는 와중에도 취업에 성공하는 젊은이들이 있다. 심지어 어떤 젊은이는 여러 기업에서 합격통지서를 받기도 한다. 그들은 어떻게 취업문이 넓은 것일까? 그 차이는 현실을 보는 눈에서 비롯된다. 얼마나 현실을 냉정하고 이성적인 눈으로 보고 준비했느냐에 따라 취업문이 바늘구멍만할 수도 있고 대문짝만할 수도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일본의 건설회사 곤고구미는 578년 백제사람들이 현해탄을 건너가 세운 회사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이며, 프랑스의 와인회사 샤토드굴랭(Chateau de Goulaine)은 1000년에 설립된 유럽에서 가장 긴 수명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인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타악기 제조업체 질젼(Zildjian) 심벌은 1623년 콘스탄티노플에서 창립하여 1909년 가족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지금까지 존속해 오고 있다. 이들이 이렇게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자본, 원칙, 신뢰와 같은 든든한 밑거름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현실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눈이 있었기에 변화의 흐름을 따르며 그 많은 기업들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때도 의연히 그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것이다.

 

 

 9   자신 안에 숨어 있는 리더십을 찾아라
많은 사람들이 “난 리더십이 없어”라는 말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 말은 리더십이란 범상치 않은 사람들에게만 있는 것이며, 강한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이 있어야만 된다는 편견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나 리더십이란 특정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능력도 아니고 또 강한 카리스마만이 리더십의 조건도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을 찾아야 한다.

 

리더십은 사람들을 압도하는 카리스마형,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민주형,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봉사형, 자유방임형 등 다양하다. 성공하고 싶다면 리더십이 없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을 찾아보자. 이를 위해 자신의 상황이나 처지와 비슷한 사람 중에서 리더십이 강한 사람을 찾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도 좋고, 자신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보는 것도 좋다. 또 자신의 위치나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리더십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 가장은 가정을 다스리는 리더십이 필요하고 주부는 가정을 운영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며, 상사는 부하직원들을 리드하는 리더십, 사장은 사업을 경영하는 리더십이 필요할 것이다.  

 

 10    목표가 명확해야 성공에 이를 수 있다
명문대학만 졸업하면 취업은 따놓은 당상이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 대학의 낭만이니 청춘의 방황이니 하며 여유자적한 세월을 보냈다가는 실력있는 경쟁자들에게 밀릴 게 뻔하다. 하지만 이미 경쟁자들에게 뒤처진 상황이라고 해서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현실을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으면 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이라도 현실을 직시했다는 점이다.

 

지금 처한 현실을 확실히 파악하면 목표를 향해 전력을 다해 달려갈 수 있다. 자신이 지금 서 있는 위치를 알면 목표와 얼마만큼 차이가 나고, 목표에 보다 빨리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목표가 정확해야 한다는 전제가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제아무리 뛰어난 명궁도 과녁이 흐릿하면 정중앙을 맞출 수 없듯이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목표가 명확해야만 성공에 이를 수 있다. 목표를 명확히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자문해 본다. 
2. 목표와 현실의 차이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3.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본다.

 

직장인 자기관리 10계명 내 인생의 CEO가 되어라,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