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어플 추천 데이터 위젯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아이폰 필수 어플, 그리고 추천 어플인 데이터 위젯을 소개합니다!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의 출시로 아이폰 활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의 관심 또한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조금 복잡한 전화기와 메모장이 되기도 하며, 내 손안의 컴퓨터가 되기도 합니다. 보다 알차게 아이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과 데이터 사용량을 편리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폰 필수 어플, 추천 어플인 데이터 위젯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 1) 통신사 공식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사용하고 계신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SK텔레콤을 이용중이시라면 앱스토어에서 '모바일Tworld' 앱을, 그리고 KT를 이용중이시라면 '올레 고객센터' 앱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통신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요금제에 따라 사용 가능한 데이터량과 현재까지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사용량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정확한 현재 사용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사용중인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멤버십 포인트, 요금조회 등 각종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것이 통신사 공식 어플리케이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장점
1. 데이터 사용량 외에도 요금조회, 멤버십 등 다양한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
2.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 비용이 들지 않는다.
단점
1. 데이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지 못한다.
2.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보다 사용이 불편하다.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 2) 추천 어플 활용
통신사의 공식 어플리케이션 외에도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위젯(Data Widget) - 추천 어플
데이터 위젯은 앱스토어에서 $1.99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직 데이터 사용량만을 체크하는 단순한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이지만 심플한 화면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알림센터의 위젯 기능 지원입니다. 알림센터는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동작만으로도 쉽게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위젯을 통해 신속하게 데이터 사용량을 조절 및 절약하고자 하는 사용자분들께 매우 유용합니다.
위의 화면이 알림센터에서 보여지는 데이터 위젯의 모습입니다. 두 개의 이미지 중 좌측 이미지를 보시면 200MB | 100MB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200MB는 현재까지의 데이터 사용량을 나타내고 우측의 100MB는 잔여 데이터량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동시에 바그래프를 통해 이를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젯의 파란색 선은 총 데이터량을 매일 일정하게 사용했을 때의 평균 사용량을 나타내는 기준선입니다. 현재의 데이터 사용량이 평균치를 밑돈다면 초록색으로 바그래프가 표시되고 평균치를 상회한다면 우측의 이미지처럼 빨간색으로 바그래프를 표시해 사용량에 주의할 것을 경고해 줍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상단의 이미지는 데이터 위젯 어플리케이션의 설정 화면입니다. 먼저 첫번재 요금제 종류에서는 '한 달'을, 그리고 시작일에서는 '1일'을 설정합니다. 요금제 항목에서는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주어지는 전체 데이터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량 항목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전까지의 데이터 사용량을 입력하는 것으로, 통신사의 공식 어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까지의 사용량을 직접 조회한 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최초 설정 이후에는 데이터 위젯이 입력한 설정 정보를 기준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하게 됩니다.
위의 아이폰6 스크린 이미지는 리플렉터를 이용해서 캡처하였습니다. 리플렉터 소개와 사용법이 궁금한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 화면 컴퓨터로 보기 - 리플렉터(Reflector) 사용방법
알림센터에서 위젯을 설정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가장 먼저 아이폰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 알림센터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상단 좌측의 이미지에서처럼 편집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이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들 중 위젯을 지원하는 앱들의 목록이 보이게 되며 그 중에서 상단 우측의 이미지에서처럼 '셀룰러 데이터'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위젯을 추가합니다.
그러면 셀룰러 데이터 위젯이 상단 좌측의 이미지처럼 위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러 위젯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위젯 우측의 세 줄 모양의버튼을 터치+드래그하여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최상단의 완료버튼을 누르면 상단 우측의 이미지처럼 알림센터에 위젯으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위 과정을 마치면 알림센터를 불러오는 것만으로도 빠르고 편리하게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아이폰 알림센터 활용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다.
2. 데이터 사용량이 과다할 경우 알림을 통해 경고해 주는 기능이 있다.
단점
1. 유로 어플리케이션으로 초기 구입비용 $1.99이 소요된다.
2. 요금제와 별도로 데이터를 지원하는 부가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예: 음악재생 데이터를 무제한 지원하는 지니팩)에는 지원되는 데이터 사용량도 함깨 집계되어 오차가 발생한다.
얼마 전 데이터 위젯의 무료행사가 있었습니다. 앱 구입비용이 부담이 되거나 앱을 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위시리스트에 담아두고 또 다른 행사를 기다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2) 마이 데이터 매니저(My Data Manager)
마이 데이터 매니저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이지만 가장 짱짱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 데이터 매니저는 셀룰러 데이터 사용량 외에도 와이파이 사용량과 로밍으로 사용한 데이터를 따로 집계하여 보여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데이터 사용량을 편리하게 확인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드리는 것이 주목적인 만큼 알림센터의 위젯을 통해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위젯을 추천 어플로 선정하였지만, 기능면에서 본다면 마이 데이터 매니저가 더욱 뛰어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모바일'로 표시되는 부분이 데이터 사용량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현재까지의 사용량, 그리고 잔여 데이터량이 표시되며, 일일 예산의 잔액이 수치로 표시됩니다. 또 현재의 페이스대로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예상 사용량을 나타내주는 것이 마이 데이터 매니저만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맨 우측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와이파이 사용량을 따로 집계하여 보여주며, 공유기별 사용량도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젯 기능이 없는 것이 무척 아쉽지만, 개발자에 의해 꾸준하게 업데이트되는 어플리케이션인 만큼 향후 위젯 기능이 업데이트로 추가되길 기대해 봅니다.
장점
1. 데이터 사용량 외에도 와이파이 사용량, 로밍 데이터 사용량을 따로 집계하여 보여준다.
2. 개발자에 의해 꾸준하게 관리되고 업데이트된다.
3.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 비용이 들지 않는다.
단점
1. 위젯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2. 데이터 위젯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데이터를 지원하는 부가서비스 등을 사용하는 경우 오차가 발생한다.
소개해 드린 어플리케이션들 외에도 데이터 사용량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어플들이 앱스토어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직접 사용해 보고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우수하고 개발자에 의해 꾸준히 관리 및 업데이트되고 있는 2개의 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더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직접 사용해 본 뒤 내용에 추가하겠습니다. 또 사용하다가 잘 안 되는 부분,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상 아이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어플 추천 데이터 위젯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