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성격유형 9가지..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

 

성격유형 9가지..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

 

성격유형 9가지..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

 

사람은 성격에 따라 선택방식도 다릅니다. 러너코리아 도흥찬 소장님은 [선택의 심리학]에서 우리는 선택이나 의사결정을 하면서 "나는 왜 이렇게 우유부단할까", "저 사람은 왜 저런 선택을 할까?" 하고 의아해하지만, 자신과 타인의 성격을 알면 그 이유를 파악해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지만, 오늘 포스팅은 인간의 성격에서 가장 심오하고 다이내믹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9가지 성격이론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선택심리를 다룬 성격유형 9가지와 그 9가지 성격유형에 따른 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먼저 다음에 나오는 문항 중 자신과 가까운 것을 선택합니다. 문항을 선택할 때 자신이 어떤 행동을 잘하는지 모를 경우에는 가능한 한 되고 싶은 모습이나 교육받아서 노력하는 모습, 옳다고 생각하는 모습보다 자신이 자연스럽게 가장 많이 하는 행동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두 가지 문장에 끌리기보다는 전체 문장을 읽고 가장 가까운 문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성격유형 9가지..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 사람은 성격에 따라 선택방식도 다르다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방식

 

가)  매우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다. 원하는 일이 있으면 규칙을 바꿔서라도 꼭 하고, 정확하게 요구사항을 말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 의사결정도 선택도 빠르고, 대화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주도하며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한다는 말을 듣는다. 식당에서 메뉴도 내가 결정하려고 하며 남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따라주는 것을 좋아한다.  

 

나)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성격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기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무엇이 가장 옳은 일인가를 먼저 생각하며,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이 수긍하는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싶어한다.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상황상 양보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덕적으로 합당하지 못한 일이나 사회규범에서 벗어나는 일은 잘 못한다. 스스로 생각할 때 융통성이 부족한 것 같다.

 

다) 소극적인 성격으로 무슨 일에든 먼저 나서지 않고 관망하는 편이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즐기지 않는다. 원하는 것이 있어도 머리속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내 욕망을 강하게 주장하기보다는 줄이는 것이 더 편하며, 간섭받지 않고 조용히 혼자 사는 것이 큰 성공을 이루는 것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적이 많다. 

 

 일이 뜻대로 잘 안 될 때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A) 가능한 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애쓰며 무슨 일이든 좋은 쪽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합리화한다. 그러나 그런 긍정적인 생각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이기보다는 그냥 덮고 외면하려는 쪽이다. 좋지 않은 감정상태를 지속시키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기보다는 되도록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고 싶어한다.

 

B) 내 뜻대로 안 될 때 여느사람보다 실망감이나 좌절감이 더 강하다.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내 실망감이나 불만을 남들이 알아도 개의치 않기 때문에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감정을 자제하려고 애써도 남들이 눈치채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감정을 지나치게 드러내는 편이며, 화나고 좌절감을 느낄 때 상대도 감정적으로 같이 반응해 주고 관심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C) 내 뜻대로 안 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생겨도 매우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처한다. 안 좋은 상황이나 결과에도 그 상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완벽하게 처리할 것인지 침착하게 생각하며 감정표현을 자제한다. 일과 감정이 뒤섞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내 감정을 이야기하지 않고 상대의 감정표현도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격을 진단한 결과 두 가지 질문을 조합한 성격유형 9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가A   변화와 자유, 즐거움을 추구하는 열정가
 2 
  가B   어렵고 힘든 일도 밀어붙이는 도전가
 3 
  가C   성공을 추구하는 성취가

 

 4   나A   타인의 욕구에 이끌리는 협조자
 5 
  나B   성실하며 안정을 추구하는 충실가
 6
  나C   융통성이 부족한 원칙주의자

 

 7   다A   갈등을 회피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평화주의자
 8 
  다B   감정의 기복이 크고 남다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가
 9   다C   관찰을 좋아하며 지식욕이 강한 탐구가 

 

1  변화와 자유, 즐거움을 추구하는 열정가

 

열정가는 똑같은 하루가 매일 반복되는 것을 싫어하며 늘 뭔가 재미있고 신나는 일이 있기를 바란다. 가라앉은 분위기를 싫어해서 어떤 모임에서나 분위기를 띄우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에 저항감이 없으며 빨리 배우고 적응도 잘하지만 한편으로는 싫증도 잘 느껴서 이것저것 하는 것은 많아도 뛰어나게 잘하는 것은 없다. 멀티기능이 가능해 점심을 먹으면서 저녁 메뉴를 생각하고 친구와 얘기를 나누면서 건너편 사람을 쳐다보거나 다른 사람 얘기에 귀를 기울인다. 한 곳을 보기보다는 여기저기 쳐다보며 뭔가 재미있는 일이 없나 생각한다.

 

선택심리의 특징

열정가의 선택기준은 새로운 것과 재미다. 충동적인 선택을 많이 하며, 자신의 선택에 대해 긍정적인 점만을 보기 때문에 꼼꼼하게 검토하는 면이 부족하다. 지루한 것을 참지 못하며, 구체적인 현실보다 꿈, 희망, 가능성에 더 마음을 쏟는다. 생각이 빠르고 말과 행동이 앞서서 곧잘 실수를 하지만 크게 개의치 않는다. 남이 못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서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 일 저 일 벌여놓고 한 가지 일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해 인생을 낭비하기도 쉽다.


선택지침

- 자신의 아이디어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보므로 새로운 선택을 하기 전에 주변사람들의 충고나 의견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 재미나 충동적인 욕구에 너무 끌리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선택이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차분하게 글로 적어본 다음 시간을 두고 검토하면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한다.
- 열 가지 가능성이 있는 일보다 오래 할 수 있고 더 많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한 가지에 집중하면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고통이나 기분나쁜 감정에서 도망치려고만 하지 말고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고 불편함을 받아들이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2  어렵고 힘든 일도 밀어붙이는 도전가

 

어려움이 예상되고 힘든 일이 있어도 밀어붙이는 것이 도전가의 특징이다. 다른 사람이 안 된다고 반대하면 더 의욕이 넘치고, 남들이 어렵다고 하면 보란 듯이 더 당당하게 해내고 싶어한다. 자신의 경험과 통찰력을 통해 불가능한 것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패도 많이 하고 아픔도 겪지만 그 덕분에 빨리 배우고 성장하기도 한다. 

상대가 먼저 결론을 내리고 결과만 통보해 주는 상황을 참지 못하며, 그런 경우 상대방에 대한 배려도 인정도 없는 무지막지한 사람으로 돌변한다. 도전가에게 중요한 것은 합리적인 판단보다 누가 선택권, 결정권을 갖는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전가에게 물건을 팔거나 결재를 받고자 한다면 설득하지 말고 결정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아야 한다.


선택심리의 특징

반대할수록 더 성취감을 맛보고 싶어하며, 올바른 결정이 아닌 것을 알아도 주도권을 얻고 싶어서 무리하게 밀어붙인다. 이기고 지는 것에 집착하며, 자신의 실제 경험과 직관을 객관적 데이터보다 높이 평가한다. 뜻대로 안 되면 불같이 화를 내며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빠른 선택과 행동력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선택지침

- 작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너무 큰 것(상대방과의 관계)을 잃어버리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결정이 잘못되었을 때 화를 내는 것은 지금까지 쌓아놓은 관계를 송두리째 잃게 할 수 있다.

- 자신이 원하는 대로만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다른 사람의 권리와 영역을 침범하는 것은 아닌지 자주 생각해 보라.
- 일의 결과에 따른 보상도 중요하지만, 일하는 과정을 즐기고 사람들과 편안한 관계를 갖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라.
- 강하게 말하고 행동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는 말과 행동을 부드럽게 자제하라.

 

 

3   성공을 추구하는 성취가

 

성취욕구와 자기과시욕이 강한 성취가는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물밑에서는 끊임없이 다리를 움직이는 백조처럼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고 준비해서 가장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어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슬픔이나 고통, 실수를 감추는 경향이 있으며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긴 하지만 너무 가까워지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의 진정한 모습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 타인의 칭찬과 인정을 갈구하며, 정작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잊고 박수와 인정을 쫓아 살다가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이런 성공 앞에서 오히려 공허감을 느낀다. 


선택심리의 특징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그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며, 자신이 최고이기를 바라고 주목받기를 원하며 주도권을 갖고 싶어한다. 가끔 이기적이고 목적지향적이며 기회주의적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인기, 칭찬, 인정의 욕구에 사로잡혀 할 수 없는 일도 가능하다고 약속하고 그 약속을 지키느라 어려운 상황에 빠지기도 하며, 승부욕과 경쟁심으로 원치 않는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다.


선택지침

-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일을 해야 하며,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 감당할 수 없는 무리한 선택은 하지 않도록 한다. 
- 부모나 친구, 주변사람들의 기대에 의해 쉽게 동기유발되는 것을 조심하라.
- 인간관계에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기보다 사람들에게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어라.
- 칭찬이나 주목을 받으려 하기보다는 타인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4   타인의 욕구에  이끌리는 협조자

 

협조자는 상대를 위해 헌신적으로 모든 것을 베풀어주려고 하며 그것을 상대가 알아주기 바란다. 남들이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특히 좋아하는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기뻐하는가에 신경을 많이 쓴다. 자신의 노력을 몰라주고 고마워하지 않으면 크게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가족이나 친구, 친척들에게는 돈을 쓰면서도 자신을 위해 돈을 쓰면 왠지 죄책감을 느끼며, 남을 위한 의사결정은 쉽게 내리지만 자신에게는 매우 엄하다. 어떤 행동을 하든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사람과 연관지어서 생각한다. 남들을 위해 뭔가 선택하고 결정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선택행동의 특징

타인을 지나치게 배려하는 선택을 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모르고, 또 상대에게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타인의 마음을 잘 살피지만 때로는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개입하여 오해를 받기도 한다. 타인에게 도움을 줄 때 그에 상응하는 반응을 기대하지만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면 상처받고 실망한다.


선택지침

- 타인을 배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밝힐 필요도 있다.
- 다른 사람들에게는 돈을 쓰면서도 정작 자신에게는 인색한 것은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는 태도임을 알아야 한다.
- 세상에서 가장 존중받아야 할 사람은 바로 자신임을 알고 스스로의 능력계발에 더 시간을 투자하라.
- 타인에게 베푼 것에 대해 감사나 호의를 기대하지 마라. 감사의 표현방식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5   성실하며 안정을 추구하는 충실가

 

항상 신중하고 안전한 방법을 택하기 때문에 실수도 없지만 발전도 더디다. 자신이 다소 우유부단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모습이 싫어서 남들에게는 결단력있는 사람으로 비쳐지길 바란다. 대개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결정하려고 노력하지만, 상처를 받거나 실망스러울 때는 쉽게 감정적 반응을 보인다. 매우 용감한 것 같으면서도 매우 소심하고, 또 매우 신중한가 하면 성급한 자신의 양면적인 모습에 크게 혼란을 느낀다. 마음속에 스스로에 대한 불신감과 불안감이 존재하며, 이 불안감 때문에 지나치게 안전하고 확실한 것을 추구한다.


선택심리의 특징

의사결정을 할 때 많은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며, 자신의 결정이 잘못된 게 아닐까 늘 불안해한다. 결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며, 가능하면 새로운 이익보다 손해를 보지 않는 쪽을 선택한다. 작은 실수나 결점에 좌우되고, 나쁜 쪽을 많이 걱정한다.

 

선택지침

- 누구나 선택을 할 때에는 불안하고 확신을 갖지 못하는 법이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자.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판단력에 신뢰를 가져야 한다.
- 작은 문제점이나 오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큰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라.
- 시간을 가지고 판단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지만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으니 간단한 결정은 빨리 내려라. 
- 누구나 실수를 하게 마련이니 혹 잘못된 선택을 했더라도 스스로를 비난하지 마라. 

 


6   융통성이 부족한 원칙주의자

 

부부싸움을 크게 했더라도 남편의 식사는 꼭 차려준다. 남편을 이해하거나 화해해서가 아니라 식사를 차려주는 것은 아내의 도리라는 원칙과 신념 때문에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슈퍼에고에 따라 행동하므로 매우 완고하고 잘 양보하지 않는다. 자기확신이 매우 높고 자신의 신념과 어긋나는 선택이나 행동을 할 경우 죄의식 또한 크다. 자신의 선택이 완벽하다고 믿기 때문에 선택이 잘못됐다고 하면 몹시 화를 내며 한번 내린 결정은 번복하지 않는다. 옳고 그름에 대한 강한 원칙에 근거해 선택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유연성이 없으며 의견충돌이 생길 경우 양보하지 않는다.


선택심리의 특징

자신의 선택이 항상 옳다는 믿음이 확고해서 틀린 것을 지적받으면 참지 못한다. 도리와 원칙에 맞는 선택을 하며 공사가 분명하고 도덕적인 판단을 좋아한다. 완벽주의 기질이 있어 작은 것이라도 결점이나 단점이 발견되면 불만스러워하며, 타인의 실수나 결점을 잘 찾아내고 일을 할 때 세세하고 구체적인 것까지 챙긴다. 


선택지침

- 자신의 선택이 아무리 옳다고 생각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다른 사람이 당신의 충고와 의견이 옳다고 생각해도 그것을 따르고 실천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니 기다려주어라.
- 자신이 객관적으로 옳다고 믿는 것도 사실은 매우 주관적인 신념일 수 있음을 인정하라. 
- 작은 실수 하나에도 전체적으로 다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7  갈등을 회피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평화주의자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수용적이지만, 마음이 불편하고 관계가 좋지 않을 때에는 알아도 모르는 척 수동적 공격을 하는 유형이다. 특별히 강하게 주장하는 일도 없고 남들과 두루 잘 지내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욕망도 강하지 않고 사람들과의 의견충돌도 싫어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매우 우유부단하다. ‘좋은 게 좋다’는 것이 선택의 기본방침이어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갈등이 없는 상황을 선택한다. 특히 중요한 일일수록 긴장감이 수반되는 만큼 미루고 갈등을 피하려 하기 때문에 매사에 맺고 끊는 단호함이 부족하다.


선택심리의 특징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장하지 못하고 남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용당하기 쉽다. 잘못된 의사결정도 자기합리화를 통해 좋은 쪽으로 해석해 버리기 때문에 다음에 똑같은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 갈등상황에서 우유부단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스스로 불편한 경우를 많이 참는다.

선택지침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적어놓고 자주 보라. 원하는 것을 갖고 싶어하고 표현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다.
- 갈등과 분노는 의사결정의 커뮤니케이션 표현 중 하나다. 너무 피하려고만 해서는 안 된다.
- 싫은 것은 명확하게 싫다고 하라. 긍정하고 미루고 방치하는 것보다 의견을 밝히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상대나 사물의 좋은 면만을 보려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시각이나 의견도 참조하라.
- 익숙하고 편안한 길보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동참해 보는 것도 좋다.
- 가능하면 식사 메뉴를 선택하고 약속시간을 정하는 것 같은 작은 일이라도 자주 의사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가져라.  
- 자신의 선택과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상대에게 불편을 주는 일은 아니라는 확신을 가져라. 서로 의견이 다르면 조정하면 된다.

 

 

8   감정기복이 심하고  남다른 것을 추구하는 예술가

 

때로는 매우 밝고 경쾌하고 부드럽지만 때로는 세상이 모두 진흙빛으로 보이는 예술가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이 무엇인지 스스로도 혼란스럽다. 좋으면 모든 것이 용서되지만 싫으면 다 싫다. 이유가 필요없다. 그 때문에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다. 옷을 하나 사더라도 남들과 뭔가 다르지 않으면 불편해하고 남들과 똑같으면 왠지 자신의 존재가치가 상실된다는 느낌을 갖는다. “남들 하는 대로 해”, “대강 빨리 해”라고 말하면 좋아하지 않는 반면 남들과 다른 점을 발견하고 창의적인 면을 칭찬하면 매우 즐거워하며 열심히 한다. 남들과 다른 취미와 표현양식을 인정해 주는 일이 그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선택심리의 특징

감정적인 선택을 많이 하며, 남들과 다른 것, 독특한 것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춘다. 공상의 세계에 빠져 현실감이 떨어지는 기대를 많이 하고, 어떤 영감이나 운명에 이끌려 선택하는 일이 있다. 자신을 비하하며 부정적인 비교를 자주 하고, 남이 가진 것을 질투하고 부러워한다.

 

선택지침

- 성취가와 마찬가지로 타인에게 지나친 관심을 갖기보다는 자신에게 충실하라.
- 정해진 원칙과 규칙이 있다면 기분이나 감정상태와 상관없이 따르도록 노력하라. 
- 자신의 선택에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가진 것을 좋아하라.
- 원하는 것이 있으면 남이 알아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좀더 적극적으로 부딪치고 행동으로 옮겨라.

 


9    관찰을 좋아하며 지식욕이 강한 탐구가

 

탐구가는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모든 것을 머릿속으로 한번 떠올려 분석해 본다. 하지만 지나치게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려고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실행력이 떨어진다. 뭔가 맛있는 것이 먹고 싶어도 거리가 멀면 포기한다. 원하는 것을 악착스럽게 가지려 하기보다는 욕망을 없애고 포기하는 것을 더 편안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사람들과 부딪치거나 번거로운 것도 싫어하고 자신이 통제하고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커서 의사결정도 과감하게 하지 못한다. 이렇게 머릿속으로 미리 그려보는 것은 불필요한 걱정을 하게 하고 감정적인 부분을 억압하기 때문에 남들 눈에는 차갑고 인정없는 사람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선택심리의 특징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고 분석한다. 생각은 많이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한다. 사람들과 얽히는 복잡한 상황을 회피하며, 시간과 에너지를 지나치게 아낀다.


선택지침

- 실행하기에 앞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온갖 핑계를 그럴듯한 논리로 합리화하기보다는 손해보는 일이라도 일단 행동하라.  
- 하고 싶은 일들 중에서 인간관계나 절차가 귀찮아 포기하면서 정당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리화하지 마라.
- 책을 많이 사서 모은다고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며 책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 지나치게 고민하기보다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좀더 과감하게 주장하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성격유형 9가지..선택심리의 특징과 선택지침,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