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의 독서습관..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

 

워렌 버핏의 독서습관..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

 

워렌 버핏의 독서습관
 

정보싸움이 치열한 주식시장에서 워렌 버핏이 투자의 귀재로 불릴 수 있는 것은 지독한 독서습관 덕분입니다. 그의 중요한 습관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다섯 배나 많은 독서를 한다는 것인데, 그는 16세 때 이미 사업 관련 서적을 수백 권이나 독파한 지독한 독서광입니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 사무실에 나가면 자리에 앉아 읽기 시작한다. 그 후 여덟 시간 통화를 하고 나며 다시 읽을거리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저녁에 또 읽는다”고 말하는 그에게 무엇을 읽는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사업수단입니다. 끊임없이 읽지 않으면 세상의 변화를 알 수 없으며 남들과 다른 투자철학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독서전문 경영가 안계환님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습관]에서 발췌요약한 워렌 버핏의 독서습관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입니다. 저자는 우리가 어떤 것을 이룰 수 있느냐 아니냐는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습관의 결과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고 말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실천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매일 습관처럼 했던 독서였습니다. 

 

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

 

3백억 달러의 자산을 가진 워렌 버핏은 오래된 자동차를 타고 50년 가까이 살아온 집에서 나와 또 그만큼 오래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로 출근한다. 오전 8시 30분까지 사무실 문을 열고 들어선 그는 아버지가 쓰던 책상 앞에 앉는다. 그 책상 위에는 비서가 가져다둔 신문과 잡지들이 놓여 있다.
이 밖에도 읽어야 할 것들이 있다. 그에게 호의를 보이는 사람들이 써서 보낸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 관한 뉴스레터들이다. 여기에 그가 운영하고 있는 투자회사 버크셔해서웨이가 소유한 기업체들이 보낸 보고서들이 더해지고, 이 목록들은 해가 갈수록 양이 많아진다. 때로는 아직 사들이지 않은 수백 개 기업들이 발간한 보고서도 읽어야 하고 투자에 관련한 책들도 끊임없이 읽어야 한다.

 

 책과 잡지를 통한 사업방법론 습득

 

투자에 관한 워렌 버핏의 철학과 지식, 활동성은 일단 좋은 환경을 타고난 데 있다. 그가 태어난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서 식료품점을 크게 운영했던 그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자본주의의 기본원리를 깨닫게 해주었다. 사랑스러운 손자에게 힘든 노동을 시키고도 적은 돈밖에 지불하지 않음으로써 세상을 알게 한 것이다.

 

이런 할아버지의 사고방식을 닮아 그는 어릴적부터 늘 돈 버는 방식을 생각했다. 동네를 돌면서 폐지나 헌 잡지를 모아다가 팔고 사용된 골프공을 싸게 사서 깨끗이 닦아 비싸게 팔았다. 친구들은 그가 골프장 연못에서 주워온 공을 판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사업방식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식이었다. 이런 사업방법론을 일찍이 깨닫게 된 것은 할아버지의 서재를 가득 채우고 있던 책들과 잡지들을 통해서였다.

 

어릴적부터 할아버지의 서재를 들락거리며 읽던 내용들은 사업가인 할아버지의 취향을 닮아 실용독서에 치우쳐 있었다. 할아버지는 ‘식료품점을 운영하는 방법’이란 책을 쓰려고 했고, 실제로 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할아버지 집에는 잡지「프로그래시브 그로서리」가 있었고 할아버지가 대학교에 다닐 때 편집했던 「데일리 네브래스컨」, 그리고 할아버지가 15년간 모아놓은「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있었는데, 그는 이 모든 호를 다 읽었다. 할아버지의 책장에는 특히 미국의 사업가들에 대한 전기가 많았는데 존 록펠러나 앤드루 카네기 전기는 몇 번씩 반복해서 읽었다.

 

 

  사람과 돈의 관계를 이해하라

 

카네기에게서 배운 교훈은 그의 사업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인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방식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은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같은 책을 읽으면 좋은 내용이라고 머리를 끄덕이면서도 막상 실천하지는 않지만 그는 끊임없이 활용했다. 

 

비핏의 아버지는 어느 날 월 스트리트의 증권가를 그에게 보여주었다. 그곳에는 엄청나게 많은 돈들이 흘러다녔다.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모든 일을 직접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손을 빌렸다. 허드렛일은 다른 사람을 시키면서도 자신은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의사결정만으로 큰돈을 벌어들이는 금융가의 상황은 그에게 큰 인상을 주었다. 그때가 겨우 10세였는데, 할아버지에게 받은 사업가로서의 영향과 아버지를 따라서 가본 증권가의 분위기는 그에게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


 돈 버는 방법은 책에 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던 차에 길을 밝혀준 것은 도서관의 책이었다. 평소 책 읽기를 좋아했던 그는 지역에 있는 벤슨 도서관에도 자주 갔다. 그곳에 있는 실용도서를 즐겨 읽었는데, 어느 날 책장에 있던 책 하나가 그에게 손짓을 했다. 마치 그 책이 그의 인생의 길을 열어준 것처럼 보였다. 제목은 [천 달러를 버는 천 가지 방법]이었다. 그는 이 책에서 복리의 개념을 터득했다. 

 

그가 다른 사업가들과 다른 점은 단순히 수익만 생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일정하게 고정된 비율로 수익을 내고 이를 복리로 굴리면 엄청난 부로 변한다는 것을 알고 실천했다는 사실이다. 어릴적부터 수집하고 세고 숫자를 기억하는 활동이 포함되는 것은 무엇이든 다 좋아했고 일찍부터 돈의 원리를 정확하게 깨우친 그에게 책의 영향은 매우 컸다. 그 후에도 그는 책을 통해 습득한 모든 지식과 체계를 머릿속에 넣고 현실과 매칭시켜 봄으로써 실제 수익을 높이려는 시도를 했다.

 

 

 책을 통해 미리 아는 공부

 

펜실베이니아 와튼스쿨을 다니는 동안 그는 사회성이 부족했지만 학업에서는 매우 뛰어났다. 학교에서 배워야 할 내용들을 이미 책을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웬만한 것은 암기했고 때로는 교수보다 아는 것이 더 많았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시내 도서관에 가서 주식이나 투자에 관한 책이라면 무엇이든 다 읽었다. 이때 읽은 책 중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현명한 투자자]는 그에게 ‘신을 만난 것과 같은’ 느낌을 주었다. 이 책은 가치투자에 관한 바이블과 같은 책이다. 투자의 가장 기본을 말해 주는 이 책을 그는 읽고 또 읽었다. 

 

대학졸업 후 콜럼비아대학원에 입학한 그에게 대학원에서의 수업은 이미 엄청난 지식으로 무장한 학생과 주식에 관한 최고 이론가들이 만나 벌이는 경연과 같았다. 그에게 학교생활이란 배움의 장이라기보다는 이미 아는 것을 검증하고 토론을 거쳐 현실성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그 후 그의 삶은 투자와 관리의 연속이었다. 끊임없이 읽고 정보를 습득하면서 주식을 사고 이익을 남겼다. 어릴때부터 사업과 투자감각을 익혀왔고 다양한 이론에 실전경험을 더해 주식 전문가가 될 만한 역량을 만들어낸 결과는 감히 따라올 사람이 없을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자산을 키우는 것으로 돌아왔다. 그가 이런 결과를 낸 가장 큰 원동력은 세상의 변화를 꿰뚫어볼 수 있는 혜안에 있었다. 세상을 바라보는 혜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가 어릴때부터 생활의 일부로 하고 있던 독서하는 습관이 크게 좌우한 것이다.

 

워렌 버핏의 독서습관은 집중독서다

 

그의 독서습관은 집중독서다. 어떤 분야를 알아야 하겠다는 결심이 서면 관련된 자료와 도서를 전부 수집하여 집중적인 읽기에 들어간다. 특히 투자대상 기업에 관해서는 철저한 정보수집을 통해 산업을 이해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꿰뚫어본다.

 

그가 인터넷 산업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고 이 분야에 투자하지 않았던 것은 잘 알지 못하는 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철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잘 아는 산업이라 해도 일정한 시간을 두고 그 산업에 대해 공부한 후 충분히 수익을 낼 만큼 저평가되었다는 판단이 들 때 투자 결정을 내린다.

 

그는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면 집중적인 읽기를 통해 잘 알 수 있을 때까지 읽어나간다. 그의 집중적인 독서습관이야말로 그의 성공을 만들어준 핵심자산이다.

 

 

 

 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


1  독서의 목적을 세워라 독서를 통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면 책을 읽을 필요성을 깨닫게 되고 열정을 일깨울 수 있다.

 

2  책을 통해 능력을 키워라 책은 중요한 학습도구다. 현재 수준보다 더 나은 나를 생각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책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나의 수준을 돌파하라 어떤 상황에 있든지, 어떤 환경에 있든지 노력 여하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한계를 넓힘으로써 미래로 나아가는 원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다.

 

4  끊임없이 노력하라 노력 없이 주어지는 것은 없다. 책 읽기를 통한 학습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때로는 지루하고  재미없다.그러나 그 열매는 달콤하다.

 

5  최고를 지향하라 목표를 높이 세울수록 달성되는 결과물이 달라진다. 자신의 한계를 규정하고 낮은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고차원의 목표를 세움으로써 달성 가능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워렌 버핏의 독서습관..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23 트랙백0

  • 이전 댓글 더보기
  • 남김없이 2014.11.22 15:34 신고

    제목만 들어도 저절로 고개가 떨궈집니다.
    여유롭고 낭만적인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글 수정

  • *저녁노을* 2014.11.22 16:47 신고

    잘 알고 갑니다.
    어릴때부터..습관이 중요하더라구요

    답글 수정

  • 2014.11.22 20:0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수정

  • 봄날 2014.11.22 23:48

    포장지기님의 말씀에 공감이 갑니다^^
    시력이 안 좋아서 책과 TV는 볼수가 없지만
    블로그에서 많은 글을 보곤 하지요.
    특히 봉리브르님 블로그에서 한참을 머물곤 합니다.
    포스트로 부터 덧글 또는 답글까지 두루두루 섭렵을 한답니다ㅎㅎ
    봉리브르님,공감이 가는 멋진 포스팅 감상 잘 하고 있습니다.
    남은 시간도 건강속에서 행복한 휴식으로 상큼하게 채워가세요^^

    답글 수정

  • 천추 2014.11.23 00:40 신고

    좋은 습관 부럽네요.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답글 수정

  • 노지 2014.11.23 08:30 신고

    언제나 책을 열심히 읽으면서 책을 읽은 후의 나는 책을 읽기 전의 나보다 좀 더 나은 나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

    답글 수정

  • 뉴론7 2014.11.23 09:23 신고

    도서관에서 책빌려서 많이 읽어야 되는데 안되네요

    답글 수정

  • HOOKMAN 2014.11.23 14:25 신고

    독서독서독서 잘 알지만 쉽사리 되지 않네요 ㅠ 반성해야하겠습니다.

    답글 수정

  • Khori(高麗) 2014.11.23 21:44 신고

    멋진 정리글 잘 보았습니다. 내년에 좀 도전을 해봐야겠어요.

    답글 수정

  • 봄날 2014.11.24 00:19

    봉리브르님,오늘도 멋지게 잘 정리해서 올려주신
    고운 포스팅에 머물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잘 하시고 남은 시간도
    편안하신 휴식으로 상큼하게 채워가세요^^

    답글 수정

  • 코근 2014.11.24 00:32 신고

    오늘부터 다시 책읽기 도전해야겠네요 ㅋ

    답글 수정

  • pennpenn 2014.11.24 00:49 신고

    워린 버핏처럼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데
    현재 블로그에 빠져 책읽기를 소홀히 하는걸 반성해야 하겠어요
    밤이 깊었습니다. 좋은 꿈꾸세요~

    답글 수정

  • 광주랑 2014.11.24 09:39 신고

    안녕하세요 광주공식블로그 광주랑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광주랑 블로그에도 한번 들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 수정

  • 에스델 ♥ 2014.11.24 10:39 신고

    성공하는 독서 습관 5가지를 저도 늘~
    실천해야겠습니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끊임없이
    활용했다는 워렌 버핏이 존경스럽습니다.

    답글 수정

  • cloud5381 2014.11.24 16:29 신고

    무작정 읽기를 우선으로 하는 것 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서적을 읽는 것이 자신에게는 이득이 될수 있는 것 같아요.
    수필을 쓰기 시작할 무렵,다른 문인들의 수필을 읽고 글을 쓰니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지금껏 길들여오지 못한점이 많이 아쉬워요.

    답글 수정

  • 2014.11.24 19:24

    독서를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는 견해와 독서를 하나의 목적으로 생각하는 견해...중에서
    어떤 것이 더 좋은 걸까요? 책읽는 것이 좋아서 독서를 하는 경우는 독서가 하나의 목적이랄 수 있겠지요. 하지만 필요에 의해 책을 읽는다면 그것은 도구로 접근하는 것일테죠.
    독서를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목적을 가져야겠다는 생각들 해 봅니다...

    답글 수정

  • 조아하자 2014.11.25 12:00 신고

    워렌 버핏... 돈도 돈이지만 독서할만한 여유가 되는 환경 자체가 부럽습니다. ㅠㅠ

    답글 수정

  • 나프란 2014.11.25 23:15 신고

    독서의 목적을 세워라, 나의 수준을 돌파하라는
    성공하는 독서습관 5가지에 적힌 메인 타이틀이 인상적이네요.

    아이러니하게도 시간이 없고 바쁜, 성공한
    사람일수록 누구보다 독서량이 많다는 사실이
    저를 다시 한 번 반성하게 합니다.

    사실 바쁘다는 건 핑계일 뿐이죠. ^^;
    워렌 버핏이나 빌게이츠 만큼 바쁠리는 없으니까요.

    독서에 대한 욕구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갑니다.
    봉리브르님~ 편안한 밤 보내세요~ ㅎ

    답글 수정

  • 2014.12.17 01:0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수정

  • Namgye 2020.05.12 13:35

    석파~유익하고도 좋은 글을 포스팅해주어서 고맙습니다~ 페이스북에 오랫만에 들어왓더니 좋구만요~ 자주 들어와야겠소이다~ 오늘은 미만~~~~~~~~~ 바이~^^

    답글 수정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