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 오행의 형상화..얼굴은 인생의 내비게이션
관상 오행의 형상화
인간은 누구나 어제의 부진했던 삶을 만회하기 위해 내일의 자신을 예측해 보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이러한 예지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구봉 최형규님은 "제 운명은 제 얼굴에 있다"고 한 전래의 관상법을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손질해서 인간정보학(人間情報學)이라는 부제를 붙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상을 본다는 것은 사람의 얼굴에 그려진 운명을 탐색하고 관찰해서 그에 맞는 길을 안내하고자 하는 일종의 정보제공 행위입니다. 즉 인간정보란 한 사람의 인생에 관한 모든 정보, 즉 희로애락과 빈부귀천을 자신의 얼굴에 새겨놓은 게시판이자 인생의 방향을 지시해 주는 안내판인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최형규님의 인상학 [꼴값하네] 중 오행(五行: 木, 火, 土, 金, 水)의 형상화/형상의 오행화를 통해 관상을 보는 법에 관한 글을 요약발췌한 것입니다. (오행의 형상화/형상의 오행화는 1990년 최형규님의 저서 [입 큰 여자를 잡아라]에서 처음 발표되고 2007년 특허 출원했다고 합니다.) 관상보는 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오행의 형상화
관상을 보는 것은 전적으로 시각에 의존하는 작업이기에 관상의 대상은 반드시 꼴이 있어야 한다. 모든 사물에 꼴이 있듯이 사람의 얼굴도 다양한 꼴을 가지고 있다. 그 다양한 꼴을 오행에 따라 풀이하기 위해서는 오행의 시각화(형상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꼴은 다시 오행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면 지금까지 꼴이 없었던 木 .火 .土 .金 .水는 저마다 다른 꼴을 갖게 되며, 그 꼴(형상)은 오행의 이름을 갖게 된다. 즉 얼굴모양이 역삼각꼴이면 목형상(木形相)이 되고 목형상의 성격과 운명풀이는 오행에서 말하는 목(木)의 성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오행의 형상화/형상의 오행화에 따른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목형상(木形相) - 역삼각꼴
관상 형상의 오행화 얼굴은 인생의 내비게이션
목형상의 특징
얼굴 상정(上停)에 해당하는 이마폭은 넓은 편이나 하정(下停)에 해당하는 턱은 좁은 편이다. 희말쑥한 안색에 눈썹은 짙고 올이 싱싱하며 미상(眉相) 전모가 수려하다. 귀는 귀둘레 윗부분은 펼쳐져 넓은 편이나 귓몸(耳身)은 얇고 귓밥이 빈약한 편이다. 눈은 약간 찢어지듯 길쭉하며 흑백이 뚜렷해서 일견 안상(眼相)이 싱그럽다. 콧대는 높은 편이고 입술은 얇고 입 모양은 작은 편이지만 구상(口相) 자체는 단정하게 생겼다.
목형상의 성질
심성질(心性質)로 조용한 학자형이며 예의가 바르고 신의가 있는 곧은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
■ 화형상(火形相) - 삼각꼴
화형상의 특징
이마 윗부분의 좌우 폭이 좁은 데 비해 하정은 쫙 벌어져 얼굴 전모가 삼각꼴이다. 안색은 붉은 편이고 눈썹은 갈색이며 숱이 적다. 귀는 귀둘레 윗부분이 뾰족하거나 쪼그라진 꼴이고 귓밥은 넓고 두텁다. 눈 모양은 찢어지듯 날카로우며 눈동자는 황갈색이 많다. 코는 코뿌리 부위가 움푹 꺼지고 코 길이는 짧은 편이며 코끝은 굵은 편이다. 간혹 들창코도 있다. 입은 찢어지듯 큰 편이고 입술도 두터운 편이다. 목소리는 컬컬한 쉰 목소리이거나 음색이 고르지 못하다. 얼굴 어느 한편이 비뚤어진 경우가 많다.
화형상의 성질
다혈질이며 다소 조급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다.
■ 토형상(土形相) - 마름모꼴
토형상의 특징
좌우 관골이 발달해 얼굴 전모가 넓고 두둑한 데 비해 이마 윗부분과 하정은 좁은 편이다. 안색은 누르스름하고 귀는 큼직한 편이나 귓바퀴가 없어 귓몸에서 힘을 읽을 수 없는 느슨한 꼴이 많다. 눈썹은 숱이 적고 색깔이 누르스름해서 전체적으로 단정한 맛이 없다. 눈 모양은 얼굴에 비해 작고 눈동자는 갈색이다. 따라서 안상(眼相) 전모에서 귀티가 느껴지지 않는다. 콧대는 나지막하지만 콧방울은 두둑한 편이다. 입 모양은 큰 편이지만 입술이 얇고 형상이 뚜렷하지 않다.
토형상의 성질
부육질(浮肉質)로 성질이 무디고 행동이 느리며 말재간도 없는 편이다. 또 다소 보수적인 성격이다.
■ 금형상(金形相) - 긴네모꼴
금형상의 특징
긴네모꼴 얼굴을 말하며 안색은 흰 편이다. 뼈대와 근육이 균등하게 발달해서 강직한 인상을 풍긴다. 귀 모양은 얼굴 생김새처럼 상하단이 고루 발달했다. 눈썹은 숱이 짙고 올이 억세며 미장(眉長)이 짧아 일견 수려한 맛이 없다. 안상(眼相)은 동그람해서 눈꼬리가 없는 편이다. 눈동자는 짙은 갈색이 많다. 콧대는 적절하게 솟아났으며 콧방울은 비교적 얇고 콧구멍은 넓은 편이다. 입 모양은 작은 편이지만 입술 윤곽이 뚜렷해서 단정한 느낌이다.
금형상의 성질
근골질(筋骨質)로 매사에 적극적이며 남성에게 많다. 적극적이고 개방적이며 투사적 정신이 강해 사회에서 적응하는 범위가 대단히 넓다. 여성도 남성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사회 각 분야에서 잘 적응한다.
■ 수형상(水形相) - 둥근꼴
수형상의 특징
얼굴이 동그람하다. 그렇다 보니 이마가 낮고 좁으며 턱이 짧다. 얼굴 어디에서나 뼈마디를 느낄 수 없어 살진 형이다. 안색은 희뽀얀 경우와 아주 검은 안색 두 가지가 있다. 귀 모양은 둥그런 꼴이며 두텁고 희다. 눈썹은 새카맣게 짙으며 완만한 곡선을 이루어 흔히 말하는 반달형 눈썹이 많다. 눈 모양 역시 동그람하며 눈동자는 마치 잘 익은 포도알같이 새카맣고 굵다. 콧대는 약한 편인 데 비해 코끝이 두터워 묵직한 느낌을 준다. 입은 작은 편이고 입술은 도톰하며 붉다.
수형상의 성질
영양질(營養質)로 여성에게 흔하다. 안색은 새하얗고 얼굴은 포동포동하다. 거기에다 포도알같이 새카만 눈동자까지 누가 봐도 미녀임에 틀림없다. 화형상처럼 이마가 좁고 낮다는 점이 흠이다. 이마가 좁으면 초년운이 없다. 그러나 이마가 넓으면 초년운도 걱정이 없다.
관상 오행의 형상화..얼굴은 인생의 내비게이션, 흥미롭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