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로 보는 세상

[번아웃증후군] 번아웃 권하는 사회에 보내는 경고/번아웃 체크리스트

 

 

 

"어느 날 문득 우리 옆에 성큼 다가온 낯선 단어 번아웃,

그것은 어쩌면 앞만 보고 달려가는 우리가 스스로에게 보내는 경고의 신호인지도 모른다."

 


 

지난 6월 30일 MBC <다큐스페셜 -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에서는 현대인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번아웃증후군(burnout syndrome)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탈진증후군/연소증후군/소진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번아웃증후군/번아웃신드롬은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다가 어느 시점에 갑자기 모두

불타버린 연료와 같이 무기력해지면서 업무나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가 쌓이면 무력감에 빠지게 되는데, 

무력감이란 자신에게 한계를 느껴 자신감을 상실하거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지 못하게 되었을 때의 감각을 말한다. 

무력감이 느껴지면 머리로는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몸이 따라오지 않게 된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매일같이 이어지는 야근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완전히 녹초가 됐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증상은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을 때나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나타난다.

이것은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 같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번아웃증후군은 대체로 이상이 높고 자기 일에 열정을 쏟아붓는 적극적인 성격의 사람이나

지나치게 적응력이 강한 사람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일과 삶에 보람을 느끼고 충실감에 넘쳐 신나게 일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건

그 보람을 잃고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첫 사례를 찾아내며

사용한 심리학 용어인 번아웃증후군은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지난해 평균 근무시간은 총 2090시간, 하루 평균 10시간 30분에 달해

직장인의 약 85퍼센트가 직무 스트레스로 번아웃증후군을 경험하는것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자영업자, 주부, 학생들까지 번아웃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번아웃증후군을 겪는 대표적인 직군은 간호사로 드러났다.

대한민국 간호사 70퍼센트 이상이 번아웃증후군을 겪는다. 간호사는 환자를 돌보며

자기 일처럼 공감하게 되고, 돌보던 환자가 사망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제작진은 번아웃증후군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음소프트와 함께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사람들이 인터넷, SNS 등을 이용해 만들어낸 110억 개의 빅데이터에는 사람들은 방전이라는

단어를 접하면 배터리를 떠올렸던 예전과는 다르게 지금은 체력을 떠올린다.

일과 관련한 수많은 단어, 그 중 ‘힘들다'라는 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번아웃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일에 집착하는 워커홀릭 성향의 사람이거나 극도로 동기부여가

되어 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심적인 한계를 넘기 위해서 애를 쓰며,

이럴 경우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번아웃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번아웃이 돼버린 사람들은 갑자기 업무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우울증에 빠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기혐오에 빠지면서 모든 의욕을 잃어버리기도 하며, 나아가 자살 충동을 느끼는 사람까지 있다.

 

 

 

 

번아웃증후군을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번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1. 아침에 눈 뜰 때 첫 느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세요?

2.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세요?

3.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었는데 요즘 더 짜증이 많이 나고 화가 잘 참아지지 않나요?

4.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으신가요?

5. 이전에는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질문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번아웃증후군/번아웃신드롬을 의심해봐야 한다.

 

 

 

 

독일 시사주간 <포쿠스>는 '번아웃증후군’ 특집기사를 통해 번아웃을 예방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스스로 번아웃 상태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예방과 치료의 첫걸음임을 아는 것이다.

모든 것을 다 태워버리기 전에 다시 채우는 것 번아웃증후군/번아웃신드롬에 대비하는 핵심자세다.

 

 

 

 

한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윤대현 교수는 많은 현대인들이 인생의 목표를 "열심히" 혹은 "행복"으로 삼는데.

최신 스트레스 기법에서는 이것이 굉장히 좋지 않은 목표로 되어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열심히"나 "행복"이라는 것은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삶의 만족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이 정해놓은 목표 대비 얼마를 성취햇느냐 하는 것인데,

이렇게 계속해서 "더 높이", "더 빨리", "더 세게"라는 구호를 외치는 것은 굉장히 높은 목표라는 것이다.

 

윤대현 교수는 사례자로서 지난 14년간 앞만 보고 달려온 쇼핑호스트 권미란 씨에게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한 처방을 알려주었다.  

 

 

 

 

첫번째 처방은 잠깐 멈추고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호흡에 집중하다 보면 그 순간 외부 자극에 단절이 오면서 내부 컴퓨터가 돌아간다. 

즉 바깥 자극을 차단해 줌으로써 내면을 충전시키는 것이다. 

 

 

 

 

두번째 처방은 하늘을 보고 날씨를 느끼는 것이다. 햇볕과 바람을 느껴본다.

 

 

 

 

세번째 처방은 따뜻한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손을 잡고 어깨를 두드려주면서 교감을 하는 것이다.

 

 

 

 

번아웃으로 지친 정신을 달래는 8가지 방법

 

 

 

1. 스스로 인정하라 - 번아웃이란 다른 말로 ‘더 이상은 못하겠다’는 의미다. 

    힘들더라도 스스로 이를 인정하라. 이것이 첫번째 걸음이다.

 

2. 일을 줄여라 -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양을 줄인다.

     번아웃 상태는 단기간에 나아지지 않는다. 지금은 쉬면서 재충전할 때다.

 

3. 상황을 받아들여라 -  지금 이 상황을 솔직하게 받아들인다.

    먼저 무엇이 나를 번아웃 상태에 빠지게 했나를 생각해 본다.

    원인은 내적 요인(스트레스, 완벽주의 기질 등)과 외적 요인(마감의 압박, 지나친 업무 등)에 있을 수 있다.

 

4. 내 욕구가 무엇인지 이해하라 - 내 개인적인 욕구와 감정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있는 그대로 느끼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5. 내 몸에 주의를 기울여라 - 지금 내 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수면, 휴식, 건강한 식단, 운동 등이 될 수 있다.

 

6. 계획을 세워라 - 멀리 내다보고 계획을 세운다. 재충전한 후 언제 어떻게 다시 시작할지 천천히 생각한다.

 

7. 힘을 얻어라 - 나에게 힘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 사람에게 집중한다.

    또한 즐거움을 주는 일을 찾아서 집중하는 것도 좋다.

 

8. 우선순위를 정하라 - 나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 나머지 것들은 부수적인 것들이란 점을 명심한다.

 

▶ 뉘른베르크의 심리학 전문가인 마르쿠스 페스의 제안 참조

 

 

 

번아웃증후군 예방을 위한 식단

 

 

 

비타민B가 풍부한 통곡물과 버섯

정제되지 않은 현미, 귀리 같은 통곡물과 돼지고기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B1과

비타민B12는 세포기능을 정상화시켜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능력을 높여준다.

버섯,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B5는 부신기능을 정상화한다.

 

저지방·고단백의 닭가슴살과 콩

굽거나 튀긴 고기와 달걀부침 등은 피로물질인 활성산소를 유발하지만,

콩, 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이나 닭가슴살, 살코기, 삶은계란 등 지방이 없는

단백질은 분해되면서 글루타치온이라는 효소를 만들어 피로물질을 배출한다.

단백질은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을 만드는 원료로 정신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 해조류와 견과류

부신이 코티솔 호르몬을 분비하는 과정에서 마그네슘이 사용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지기 쉽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피로감과 함께 근육뭉침, 눈밑떨림 등이 나타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나 견과류를 먹는 것이 도움된다.

 

카페인 음료는 아예 끊는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예민하게 해 피로와 만성탈수 증상을 일으킨다.

번아웃증후군 환자는 일에 몰두하다 보면 자신이 커피를 얼마나 많이 마시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커피를 적절하게 줄이기는 힘들기 때문에 아예 끊는 것이 좋다.

 

▶ 헬스조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