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

 

업무 목적을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이 상사로서 부하직원을 육성하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매너와 예의범절을 가르치는 일, 인사법, 정리정돈법 등을 교육시키는 것도 밝고 활기차며 규율을 준수하는 회사로 만드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하직원을 움직이는 기술]의 저자 토다 야스하루와 스즈키 하사오가 들려주는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입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리더의 위치에서 아랫사람을 이끌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

 

 1  매너, 예의범절을 가르쳐라

 

업무 능력이 뛰어난 것은 물론 인간성이 풍부한 직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매너와 예의범절을 교육하는 것이 기본이다. 아무리 훌륭한 집안이나 부호의 집에서 태어났어도 인간으로서의 기본매너가 몸에 배어 있지 않은 사람은 사회적 신뢰를 얻을 수 없으며, 결국에는 몰락의 길을 가게 마련이다.

 

중소기업에서는 평상시 예의범절까지 교육시키기가 곤란하겠지만 적어도 고객 대응이나 전화 응대에서 정중하게 인사하는 것, 언행과 태도를 부드럽게 하는 것, 말씨를 바르고 정중하게 하는 것,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최소한의 필요한 교육이다.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

 

 2  밝고 활기찬 인사법을 익히게 하라

 

사람의 만남은 인사부터 시작된다. 아침에 얼굴을 마주치면 먼저 인사부터 한다. 방문한 고객이 있으면 "어서 오십시오" 하고 인사한다. 인사 없는 회사에 성장은 없다.

 

직원은 회사의 간판이다. 직원이 인사하는 방법 하나로 고객은 회사의 분위기를 알아챈다. 인사하는 느낌이 좋으면 직원교육이 잘 돼 있음을 느끼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라는 인상을 갖게 된다. 업무와 동시에 인사 훈련이 직원교육의 첫걸음이다.

 

 

 3  규율 준수와 질서 유지를 철저히 하라

 

예의범절이나 인사는 일반 사회의 규칙이기도 해서 누구나 어느 정도 상식으로 알고 있지만, 회사의 규율은 규칙으로서 새삼 정확하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의 복무 규칙을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신입사원에게는 회사의 규율, 규칙은 첫 체험이다. 전원에게 매뉴얼을 배포하여 규칙 전체를 설명하고, 미흡한 부분은 반복적으로 주의를 촉구함과 더불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요인은 일찌감치 배제하는 등 엄격한 준수가 직원 육성의 시작이다.

 

 

 4  지각을 허용하지 마라

 

약속시간을 준수하는 것은 상대의 신뢰를 얻는 유일한 수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회의에 지각하여 출석자를 기다리게 하는 것은 단지 관계자에게 폐를 끼치는 것뿐만 아니라 시간 손실과도 결부된다. 6명의 출석자를 10분 기다리게 하면 1시간의 손실인 것이다.

 

업무를 시작하는 시각에 지각하는 상습범도 엄격한 태도로 지적할 필요가 있다. 매일 15분의 지각이 4일이면 1시간, 연간 계산하면 큰 시간의 손실이 된다. 이렇게 되면 감봉 처분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고도 부득이하게 된다.

 

 

 5  공과 사를 엄격히 구별하게 하라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근무 경험이 많은 직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런데 신입사원이 선배의 이러한 행동을 보고 '이것이 보통이다'라고 생각한다면 그 영향은 참으로 크다. 평소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들이 쌓이고 쌓이면 큰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직원에게 교육시키는 것은 경영자의 임무이기도 하다.

 

시간의 공사 혼동

업무시간에 개인적 일을 하는 시간도둑이다. 휴게시간 초과, 업무 중 사적인 잡담, 개인용품 구입을 위한 외출 등 본인이 그다지 개의치 않고 계속 혼동한다면 확실하게 주의를 주어야 한다.

 

회사용품의 공사 혼동

문방구 등 소모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전화, 복사기, 컴퓨터 등 사무기기 등을 사적으로 쓰는 것이다. 이런 행위가 경비 증가를 초래하여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직원에게 분명히 가르쳐야 한다.

 

자금의 공사 혼동

임원의 배임 행위는 물론 경리 담당자의 유용이나 횡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담당자 한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이중삼중의 체크가 필요하다. 흔한 것이 영업 담당자가 출장비용이나 교제비를 가불하여 좀처럼 정산하지 않는 케이스다. 이것은 방치하면 눈덩이처럼 증가하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 내에 정산할 것을 엄격히 요구해야 한다. 

 

 

 6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을 엄격히 하라

 

정리, 정돈, 청결, 청소는 말할 것도 없이 작업원의 안전 확보와 사고 방지, 직업 능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며, 이것이 지켜지지 않는 현장에서는 사고율이 높다는 것도 조사 결과 판명되고 있다. 

 

이것은 일반기업의 사무실도 예외가 아니다. 서류가 파일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고, 쓰레기가 휴지통 밖으로 나와 발 디딜 곳이 없는 사무실에서는 서류 분실이 발생하게 마련이고 업무 능률도 떨어질 게 분명하다. 이런 환경에서는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서류상의 실수도 잦기 때문에 결국은 회사의 신용에 먹칠을 하게 된다. 청결한 직장은 분위기가 밝으며, 업무 의욕도 자연스레 높아지게 된다.

 

이상,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였나요? 

댓글22 트랙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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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nnpenn 2019.12.18 07:04 신고

    허걱!
    1번, 2번, 6번은 군대조직이라면 몰라도
    요즘세대에게 일반사회에서는
    가르치기 어려운 과제로 보입니다.

    날이 차니 공기가 맑아 좋습니다.
    수요일을 편안하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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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dante 2019.12.18 07:08 신고

    부하직원 뿐만 아니라
    상사들도 염두에 두어야 할 내용들이네요
    요즘은 부하만 못한 상사들이 많은 것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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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두꺼비 2019.12.18 07:40 신고

    일한지 2년, 이번에 제 밑에 1명 들어 왔는데 제가 무조건 귄위 내세우기 보다 앞서 글에서 본것처럼 행동하려고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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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찐 여행자☆ 2019.12.18 07:49 신고

    좋은 상사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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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식체온 2019.12.18 08:02 신고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것이 중요하지요. 저는 말씀하신 내용을 조금은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선배들은 어떻게 볼 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후배들에게는 말하는 게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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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두협객 2019.12.18 08:21 신고

    엄격해야할 부분은 엄격해야 하는군요~!
    지각을 허용하지 말것. 예의를 가르칠 것!!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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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델 ♥ 2019.12.18 09:15 신고

    정말로 인사하는 느낌이 좋으면
    직원 교육이 잘되어있다고 느끼고,
    신뢰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부하직원을 움직이는 기술] 책은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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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빵 2019.12.18 09:35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해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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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뜻한일상 & 독서 , 여행과 사진찍는 삶 :) 2019.12.18 09:38 신고

    공과사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는 부분은 공감합니다.
    직장에서 부하직원에게 교육뿐아니라 상사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이 안된 부하직원도 많습니다.
    다만, 기본이 안된 상사직원도 아주 많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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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_A_N_S 2019.12.18 10:25 신고

    적어 놓고 매뉴얼을 만들어도 좋을 내용입니다. 오늘 하루도 편안하고 즐겁게 보내세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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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까 2019.12.18 13:41 신고

    상사를 연마하는 건 없을까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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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강여호 2019.12.18 13:41 신고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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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결원 2019.12.18 13:42 신고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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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하v 2019.12.18 20:27 신고

    하나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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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borah 2019.12.18 23:24 신고

    위에 글을 잘 읽어보면 유독 고용주 즉 상관으로의 자세 뿐만아니라 우리 일반에게도 미치는 영양이 있는 글이네요. 늘 감사합니다. 이런 글을 통해서 오늘 하루에 대해야 할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다가섭니다. 늘 좋은생각과 아름다운것만 간직 하시면서 지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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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족바라기 2019.12.18 23:40 신고

    정말 다 중요하네요
    그중 공과사 구분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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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여토기 2019.12.19 00:00 신고

    규율 준수, 공과 사의 엄격한 구분 후배 직원을 연마함에 꼭 필요한 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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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9.12.19 02:15 신고

    매너 예의범절 중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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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9.12.19 03:22 신고

    '부하직원을 연마하는 바람직한 방법 6가지' 오늘도 유익한 글을 잘 읽고 꾹 누르고 갑니다.
    날이 다시 추워졌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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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노을* 2019.12.19 06:13 신고

    사람다루는 일...쉽지 않지요.
    ㅎㅎ
    잘 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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