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

 

심리적 암시는 마치 양날의 칼과 같아서 우리로 하여금 삶의 긍정적인 면을 보게도 해주는가 하면 부정적 감정에 빠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긍정적 암시는 삶 속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더 힘차게 전진할 용기를 주지만, 부정적 암시는 자신과 현실에 실망해서 우울하고 슬픈 감정에 휩싸이게 합니다. 따라서 긍정적 암시는 최대한 늘리고 부정적 암시는 피할 줄 알아야 합니다.

 

출판기획자이자 강연가 쉬셴장이 들려주는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입니다.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자신감을 얻어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

 

 1  자신과 대화하기

 

긍정적 암시를 훈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리내어 자신과 대화하면서 깊은 내면의 잠재의식을 깨우는 것이다. 거울 속 자기  눈을 바라보면서 "너는 곧 아주 중요한 일을 맡게 될 거야. 나는 너의 능력을 믿어.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어"라며 자신이 바라는 일을 이야기해 보자.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

 

 2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심리학에서 내성법(introspection)이란 자신이 내면 깊은 곳을 스스로 관찰하여 그 내용을 말하는 법이다. 만일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의도적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이 교류하면서 자신의 심리상태를 이야기해 보자.

 

관찰만 하고 말로 표현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따라서 반드시 자신의 목소리로 정확하고 담담하게 진술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타인의 위로와 격려, 지지를 얻을 수 있다. 

 

 

 3  긍정적인 자기암시를 하기

 

"어제 일을 절반도 못 끝냈어", "이런 문제를 제대로 처리해 본 적이 없어"라는 말을 굳이 스스로에게 할 필요가 있을까? 걱정이 많을수록 문제도 많아지는 법이다. 현명한 사람은 실패의 경험을 곱씹지 않으며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 자기암시로 전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위의 말을 "어제 일을 절반이나 완성했어", "이와 유사한 문제를 몇 번 경험해 본 적이 있어"라고 긍정적 자기암시를 해보자. 부정적 결과나 경험으로 강조하는 것보다 긍정적 자기암시가 훨씬 효과적임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4  부정적인 꼬리표 떼기

 

스스로 자신이 실력도 없고 경험도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하자. 자기 손으로 부정적인 꼬리표를 다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이 있을까? 어떤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응원하고 격려해서 자신감을 불어넣어야 한다.

 

살아가면서 당신을 무너뜨리는 사람은 타인이 아니라 바로 당신 자신이다. 바꾸어 말하면 당신을 일으켜세우고 성공시키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라는 의미다.

 

 

 5  좋은 행동습관 만들기

 

긍정적 자기암시는 잠재의식과의 소통뿐 아니라 아주 단순한 행동습관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길을 걸을 때 가슴을 쭉 펴고 고개를 들고 걸으면 더 힘이 나는 느낌이 든다. 외출할 때 거울을 보고 옷매무새를 깔끔하게 정리하면 스스로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자연스럽게 미소지을 수 있다.

 

또 평소에 일이나 학습하는 공간을 깨끗이 정리해 놓는 습관을 들이면 더 침착하고 조리있는 언행을 할 수 있다. 생활 곳곳에서 부족함이 눈에 띄는 부분은 별거 아닌 것처럼 보여도 저도 모르는 사이에 심리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상,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해 성장하는 법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