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

 

인간관계를 우연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요즘처럼 경쟁화된 사회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시간을 낼 마음만 있다면 이 혼란스럽고 스트레스 많은 삶 속에서도 인간관계를 소중히 가꾸어나가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영문학 교수이자 블루마운틴 명상센터 설립자이며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의 저자인 에크낫 이스워런이 들려주는[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입니다. 따뜻하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

 

 1  관계를 도탑게 할 시간을 만들어라

 

인간관계는 많은 시간과 인내심을 요구한다. 이것이 앞선 세대들이 자신들의 생활방식을 통해 우리에게 가르쳐준 지혜다. 하지만 이 간단한 진리가 우리의 경쟁화된 세계에서는 간과되고 있다.

 

우리는 현대문명의 기술적 장점들을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우리의 관계를 도탑게 할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어주는 영원한 가치들과 근본적인 미덕들을 함양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도 그렇게 하도록 도와야 한다.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

 

 2  친밀한 접촉과 관계를 위해 노력하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숱한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인간관계를 통해서다. 우리는 생활에서 인간적인 접촉이 필요하며, 우리 모두는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친밀한 관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현대적인 생활방식에서 우리가 가장 신경써야 할 중요한 문제는 인간적인 친밀한 접촉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경쟁화된 사회는 이런 관계를 유지하는 필요한 시간과 기회를 앗아가기 때문이다.

 

 

 3  친밀한 인간관계는 삶의 영원한 가치다 

 

산업화된 전자문명이 지배하는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사람들간의 인간적인 접촉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신뢰와 친밀감과 관심이 꽃필 수 있는 인간관계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그 때문에 현대적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오락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산업화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일 중 하나가 되었다.

 

 

 4  아집으로 관계를 망치지 마라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풍부한 인간관계를 이루는 데는 시간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며 관계를 위한 확고하고 지속적인 토대도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단 사랑하는 사람을 앞세우는 방법을 익히고 나면 이것이 몹시 즐거운 일임을 알게 된다. 반면에 모든 사람들에게는 내면에 아집이 있어서 제멋대로 내버려두면 뒷날 애정이 깃들인 관계를 이루는 능력이 가로막히고 만다.

 

늘 자기 방식을 고집하지 않으면 사람간에 신뢰와 존경은 자연스럽게 생격난다. 가장 좋은 관계는 나이든 사람들과 젊은이들이 이런 신회를 공유할 때 그들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다.

 

 

 5  귀기울여듣는 사람은 관계를 망치지 않는다

 

의견 차이가 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 사이를 어긋나게 하는 것은 관념의 차이가 아니라 아집 때문이다. 상대가 아니라 자신을 앞세우는 버릇 말이다. 때로는 존중감과 관심을 가지고 상대의 관점을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다툼이나 갈등을 멈추려면 상대의 말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냥 차분히 주의를 기울여 듣기만 해보자. 처음 얼마 동안은 상대의 분노는 갈수록 더 높아가고 말은 더욱 격렬해질 테지만, 이윽고 진정이 되면 목소리가 부드러워지고 말도 상냥해질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아집을 내세우지 않고 귀기울여 들은 결과다.

 

 

 6  방어수단을 내려놓아라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대개 자유롭지 못하다. 우리는 늘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한다. 공격이나 면박을 당하거나 그도 아니면 무시당하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그래서 의심, 아집, 소심이라는 자기방어 수단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방어수단이 많으면 많을 수록 불안감이 더 커져 간다. 이 방어수단들이 우리가 타인에게 다가서는 것을 가로막기 때문이다.

 

우리가 상대방의 태도와 반응을 두려워하지 않고 우리가 가진 최상의 것을 줄 때, 그들도 자신의 방어벽을 낮추기 시작한다. 그리고 두려움이나 염려, 불안 없이 최선을 다해 관계에 임한다. 안정된 사람, 스스로 평안하고 다른 사람들이 바라는 것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평안하게 만든다. 

 

 

 7  인내심을 가져라

 

대부분의 인간관계는 의견 차이 때문에 깨지곤 한다. 이 의견 차이는 논쟁이나 논리로 해결되지 않으며, 오직 인내심을 통해서만 해소된다. 인내심이 없다면 우리는 보복을 시작하며, 상대방도 마찬가지로 보복을 노린다.

 

퉁명스러운 응수로 보복하는 대신 마음의 속도를 늦추고 즉각적인 대꾸를 삼가자. 할 수 있다면 미소를 지으며 공감하는 말을 하자. 어떤 일에서든 남보다 뛰어나려면 인내심이 필요하다. 더욱이 사랑을 하고 싶다면 인내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인내심이 없다면 인간관계는 갈수록 신선함을 잃고 말 것이다.

 

이상,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명언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