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 / 돈 명언 10선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이자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사람인 워렌 버핏은 "만일 10만 달러를 갖고 있는데도 행복하지 않다면 100만 달러를 줘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0만 달러를 가진 사람을 부러워할 터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돈을 태하는 태도입니다. 하지만 돈이 있더라도 너무 거기에 매몰되지 말아야 타인의 부를 마주해도 고통스럽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버드대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하버드 감정수업]의 저자 쉬셴장이 들려주는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입니다. [돈 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 / 돈 명언 10선

 

 1  부적절한 비교룰 멈춰라

 

많은 사람들이 '부적절한 비교' 탓에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예를 들어 당신이 최근에 별장을 하나 샀다고 하자.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기쁘고 신나는 일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별장을 산 사람을 본 후에는 이상하게도 기쁨이 반감된다. 이것이 바로 부적절한 비교이며 일종의 허영심에 해당된다. 이런 심리가 강할수록 스트레스가 커질 수밖에 없다.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 / 돈 명언 10선

 

 2  돈에 대한 생각을 바로세워라

 

모든 일에는 정도가 있으며 돈을 버는 일도 마찬가지다. 재물은 인생의 최종 목표가 아니므로 오직 돈만 보고 달려가서는 안 된다. 돈은 행복이 아니며, 돈이 많다고 해서 걱정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이 점을 깨우쳐야 돈이 많아도 우쭐해하지 않고, 돈이 없어도 속상해하지 않을 수 있다.

 

 

 3  잘못된 집착을 버려라

 

사람들은 종종 잘못된 것에 집착하여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현대인의 스트레스 중 상당부분이 잘못된 것을 추구하는 데서 비롯된다. 비싼 차를 모는 사람을 보고 시기하거나 해외유학을 간 사람을 보고 부러워하는 식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것은 무시하고 타인의 것만 바라기 때문에 언제나 즐겁지 않고 불만이 가득하다. 자신의 능력범위 안에서 기쁨을 가져다주는 것을 바라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법이다.

 

 

 4  내면의 부를 쌓아라

 

물질의 결핍이 정신의 결핍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돈이 없다고 그 사람의 존재가치까지 사라지는 건 아니며, 내면의 불안과 결핍이야말로 진짜 가난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이야 어떻게든 벌면 되지만, 내면의 부족함은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단순하고 소박한 삶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사람만이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돈은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노벨상을 설립한 알프레드 노벨은 "돈이란 생활을 해결해 주면 그만일 뿐, 너무 많아지면 재능을 갉아먹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돈 명언 10선

 

1 돈은 훌륭한 하인이기도 하지만 나쁜 주인이기도 하다. - 벤저민 프랭클린


2 돈은 가지고 있는 자의 것이 아니라 즐기는 자의 것이다.  - 제임스 하우얼


3 돈이란 바닷물과도 같다. 그것은 마시면 마실수록 목이 말라진다. - 쇼펜하우어


4 돈에 너무 집착하면 돈을 벌기도, 번 돈을 갖고 있기도 힘들다. - 앤드류 매튜스

 

5 돈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재산은 사람을 노예로 만들곤 한다. - 니체


6 돈은 최선의 종이요, 최악의 주인이다. - 프랜시스 베이컨


7 경제적 빈곤은 문제가 아니다. 생각의 빈곤이 문제다. - 켄 하쿠타

 

8 돈을 신 모시듯 하면 악마처럼 당신을 괴롭힐 것이다. - 헨리 필딩

 

9 소유가 늘 때마다 근심도 늘어간다. - 존 러스킨


10 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 소크라테스

 

이상, 돈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법 4가지 / 돈 명언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