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  

 

겸손은 인간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정한 겸손은 소박함으로 감동을 일으킵니다. 겸손은 멋진 인생을 만들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삶의 자양분입니다.

 

[내 인생 최고의 명언]의 저자 알렉스 로비라가 들려주는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입니다. 무한한 능력과 가치를 가졌을 뿐 아니라 모든 관계를 풍요롭게 만드는 겸손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

 

 겸손의 본질적 가치

 

오늘날 우리는 돈으로 거의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어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겸손의 본질적 가치를 망각하고 있다. 하지만 아주 작은 것까지 챙기는 세심한 겸손은 진실한 선물이기에 받는 사람에게 가치있는 것이 된다.

 

이런 선물은 삶의 시간을 통해 기억되며, 나중에는 오직 이 선물만이 우리 곁에 남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냐하면 이런 선물은 물질적인 차원을 넘어 우리 기억 속에 자리함으로써 그 무엇도 우리에게서 빼앗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

 

 겸손은 나약함이 아닌 명석함이다

 

겸손은 우리가 한계를 가진 인간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며, 그 한계로 인해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진정한 겸손은 나약함이나 순진함이 아니라 명석함이고 내면의 힘이기 때문이다.

 

겸손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가 배움을 구할 수 있는 일이나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며, 모든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준다. 겸손 덕분에 우리의 사고와 행동은 무한대로 확장된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 우리의 행동과 인생에서 질적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인정하게 해준다.

 

 

 겸손은 완성을 향해 가는 마라톤이다

 

우리는 겸손 덕분에 성공이라는 강한 중독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다. 성공은 너무도 중독성이 강해서 마치 바닥이 없는 우물과도 같다. 하지만 겸손은 의무감을 가지고 일을 완성하는 것, 약속을 이행하는 것, 합의한 것을 이루는 것, 해야 하고 또 필요하기도 한 일을 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겸손은 또한 성공에 마음을 뺏기거나 헛된 명성에 사로잡히지 않고 묵묵히 일해 나가며, 일 자체를 즐긴다. 성공이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며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겉모습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겸손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겸손을 위선적이고 알맹이 없는 겸양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겸손은 허영과도 전혀 다르다. 허영이 우리를 눈멀게 하고 현실과 동떨어지게 하며 고립시킬 때 겸손은 우리를 깨우치고 본질적인 것, 그리고 진실한 것에 가닿게 해준다.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

 

 1  타인의 말 들어주기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은 아끼면서 상대방의 말에 귀기울이기, 그 사람이 함께하고, 이해받고 있고, 존경받고 싶다는 소망에 응해주고, 우리 자신의 마음을 열어주기 등은 의심할 바 없이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풍요롭고 비옥하게 만드는 겸손한 행동이다.

 

 2  순수한 미소와 같은 친절한 행동

 

친절한 행동은 동지애를 갖게 하고 어울림으로 초대하며 좋은 기분을 갖게 해준다. 그리고 때로는 격렬한 대화나 어색한 관계까지도 개선시킨다.

 

 3  침묵하고 귀찮게 하지 않기, 방해하지 않기

 

이 또한 겸손이며 타인에게 귀한 선물이 된다. 원한다면 남이 혼자 있도록 내벼려두는 것도 마찬가지다. 원치 않는 충고나 요청하지 않은 도움, 함께 있는 것이 어느 순간에는 방해가 되기에 상대방을 자유롭게 내버려두는 것, 타인의 고독을 존중하는 것도 겸손에서 나오는 큰 선물이다.

 

 

 4  원하는 방식으로 자연과 마주하기

 

바다에서 부는 부드러운 바람 느끼기, 풀밭이나 백사장을 맨발로 걷기, 흙냄새, 혹은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유쾌한 햇살, 꽃의 아름다움, 울창한 나무숲이나 풍경을 바라보는 것도 겸손이 주는 큰 선물이다.

 

 5  감사할 줄 알기

 

감사 또한 겸손의 선물이며 타인에 대한 고마움에서 나온다. 감사를 통해 우호적인 감정을 주고받는 사람들은 함께 성장할 수 있다. 타인에게 고맙다고 말하는 데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 정말 고마운 일이다.

 

 6  스킨십과 다정함

 

본질적으로 스킨십과 다정한 행동은 순수한 겸손에서 비롯된다. 이런 행동들은 거짓 없는 우리의 육체에서 태어나며 우리를 본질적인 것으로 이끌어간다. 우리는 스킨십과 다정함을 통해 말로는 하기 힘든 것을 표현하고 재발견하게 된다.

 

이상, 겸손의 본질적 가치와 겸손이 주는 선물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