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어떤 목표든 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

어떤 목표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

 

목적이 이루어지기를 그저 소망만 하는 꿈과는 달리 목표는 실제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이 필요합니다. 즉 그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측정 가능해야 하며 언제까지 달성할지 정해져야 합니다. 일시적인 노력에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의지력만으로는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생 전략가이자 법 심리학자이며 [인생은 수리가 됩니다]의 저자인 필립 C. 맥그로우가 들려주는 [어떤 목표든 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입니다. 삶의 변화를 위한 전략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어떤 목표든 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

 

1단계  목표를 구체적인 상황이나 행동으로 표현한다

 

중요한 내용이 빠져 있거나 구체적인 내용이 생략된 꿈과는 달리 목표는 조금도 불명확해서는 안 된다. 즉 목표를 달성하려면 구체적인 상황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고 싶다는 욕구를 꿈으로 표현하면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어"라는 정도로 충분하지만, 목표는 "나는 앞으로 5년 동안 매년 국내여행은 세 번, 해외여행은 한 번씩 갈 것이다"라고 표현되어야 한다. 욕구를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뜬구름과 같은 모호한 꿈은 목표가 되고, 그러면 그 목표를 더 쉽게 관리하고 더 효과적으로 추구할 수 있다.

 

어떤 목표든 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

 

 2단계   목표를 측정 가능한 형태로 표현한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진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얼마나 목표에 접근했는지 알아야 하고, 또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했는지를 알 수 있는 수단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꿈으로만 이루어진 세상에서는 "나는 멋지고 보람찬 세상을 원해"라고 말해도 되지만, 목표와 현실로 이뤄진 세상이라면 '멋지고 보람찬 삶'을 정의하고, 한 발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을 던져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멋진 인생이 되려면 어디에서 살아야 할까?

- 멋진 인생이 되려면 누구와 함께 삶을 보내야 할까?

- 돈이 얼마나 많아야 할까?

- 어떤 일이나 활동을 할까?

- 특정한 활동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까?

 

 

 3단계   목표에 기한을 정한다

 

정확한 기한이 없는 꿈과 달리 목표는 달성하기까지 기한이나 일정이 필요하다. 기한이나 일정을 정하면 그 목표는 프로젝트 상태에 돌입할 수 있으며 그 자체로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또 마감일을 요구하는 목표는 타성이나 게으름을 방지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한이 짧든 길든 무조건 목표에 도달할 날짜를 정하라. 기한을 정해두고 특정한 날짜까지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에만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법이다.  

 

 

 4단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한다

 

목표는 통제할 수 없는 사건마저도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꿈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당신은 날씨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 따라서 눈이 내리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적절한 목표라고 할 수 없다. 반면에 크리스마스 장식이나 음악. 음식 등은 당신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있다. 

 

조절 가능한 요소들은 목표의 일부가 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따라서 목표를 정할 때는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아니라 당신의 힘으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라.   

 

 

 5단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실행계획을 마련한다는 것은 당신의 삶에 온갖 유혹과 실패 요소가 가득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런 유혹과 실패 요소는 바람직하고 목표 지향적인 행동과 늘 충돌한다. 따라서 실행계획 없이는 목표를 향한경로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의지력에 의존하지 말고 전략과 실행계획에 의존하라.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당신의 환경을 조절하라. 실패를 조장하는 장소나 시간, 상황이나 환경을 파악한 다음 그것들을 조절해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을 추구하는 과정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라.

 

 

 6단계  목표를 단계별로 세분화한다

 

중대한 삶의 변화는 절대로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으며, 오히려 단계를 거쳐 천천히 일어난다. 예를 들면 단번에 20킬로그램을 감량하고 옷도 두 단계나 작은 치수로 줄이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어서 지레 겁을 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매주 조금씩 몸무게를 줄이겠다는 작은 목표를 세분화해서 생각하면 훨씬 달성하기가 쉬워진다.

 

제대로 계획된, 실현 가능한 중간단계를 거치면서 천천히 나아가다 보면 결국엔 원하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전에 각각의 단계를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7단계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책임진다

 

당신이 하는 행동은 물론 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도 책임을 부여하라. 때로는 당신은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는 느낌이 들 것이고, 때로는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목표가 무엇이고 언제까지 그 목표를 이룰 것인지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준수해야 할 시간과 장소를 확보한다면, 그리고 계획한 일을 안 했을 때 겪어야 할 나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면 당신은 더 열심히 목표를 추구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목표를 달성하지 않고는 못 견딜 정도로 목표에 책임을 다하는 체계를 갖추어라.

 

이상, 어떤 목표든 완벽하게 달성하는 7단계 전략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