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문제와 실망을 겪으면서도 계속해서 문제를 잘 해결하고 원하는 것을 기어이 손에 넣습니다. 학자들은 이렇게 회복력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을 잘 연구하면 평소 힘없이 무너지는 사람도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면서 확실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긍정심리학자 캐롤라인 애덤스 밀러와 마이클 프리슈가 와튼스쿨의 '베스트 인생 만들기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입니다. 갖가지 문제 앞에서도 쾌활하고 낙관적인 자세를 유지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

 

 1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이 강하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무너지지 않으며, 아무리 암담한 상황에서도 열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취한다. 주위의 혼돈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서 대기업을 운영하는 리더로 선택받는 경우가 많다.  

 

 2  쉽게 포기하는 법이 없다

 

끈기는 회복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주된 특징이다. 이들은 장애물에 부딪쳐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다. 실제로 목표를 달성할 방법이 두 가지 이상이면 성공 가능성이 눈에 띄게 높아진다고 한다.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

 

 3  실행이 불가능한 목표에 매달리지 않는다

 

올림픽에 출전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사고로 부상을 당해 걸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면 가능한 다른 목표를 세워 다시 삶을 개척해야만 한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꿈꿔 왔던 일이 잘못되었다고 해서 절망에 빠지거나 하지 않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한다.

 

 4  도움을 청한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목표 달성을 도와줄 사람을 찾는 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혼자힘으로 할 수 없을 때는 도와줄 사람을 찾아 목표를 이뤄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5   행복하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행복하고 낙관적이다. 따라서 행복지수를 높이고 싶은 사람은 평소 감사일기를 쓰거나 운동 등으로 행복해지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슬픔이 오래 지속되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고 목표 달성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6  자제력이 강하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타인을 공격하고 싶은 순간적인 충동에 굴복하거나 인사불성이 될 정도로 술을 마시는 법이 없다. 장기적인 이득을 위해 순간적인 쾌락을 미룰 수 있는 능력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좋지 않은 성격 때문에 친구나 동료들과 사이가 멀어지거나 평소 아무 생각 없이 불쑥 말을 내뱉는 습관을 있는 사람은 회복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7  상황을 현실적으로 바라본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현실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분리할 줄 알며, 좌절을 겪어도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긴 정도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있다. 만일 어떤 사건을 실제보다 더 비참하게 받아들이는 성향이 있다면,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에 이의를 제기해 주는 사람을 찾거나 좀더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일러주는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다.

 

 8  작은 승리도 축하한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언제 스스로를 격려해야 하는지 알며, 실패했을 때도 자신을 응징하지 않는다. 자신이 거둔 작은 승리를 음미하고 주변사람들에게도 그 사실을 알리는 등 사소한 축하는 회복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9  쉽게 열매를 따려 하지 않는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큰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때는 중요한 분야의 작은 목표들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자신에게 중요한 다른 영역에서 발전을 이루면 '행복 전이' 효과가 생겨 전체적인 삶의 질이 개선된다. 따라서 고집스럽게 한 가지 목표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늘 적어도 3-5가지의 목표를 주시하고 있는 것이 좋다.

 

 10  유머를 중시한다

 

회복력이 강한 사람은 유머를 이용해 실패를 완화하고 슬픈 사건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면서 상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려고 애쓴다. 원래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때때로 스스로에게 웃을 거리를 제공하고, 매사를 심각하고 생사가 걸린 문제로 여기는 습관을 버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상, 회복력 강한 사람의 특징 10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