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

 

불교경전 [금강경]은 지혜에 관한 책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불경 연구가 페이융의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은 지혜의 보고(寶庫)인 금강경을 바탕으로 한 것인데, 이 중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을 발췌요약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불안, 걱정, 두려움에서 벗어나 초조하지 않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삶의 지침입니다.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

 

 1  지금 이 순간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어떻게 하면 이 순간 이 자리에서 편히 머물 수 있을까? 첫째, 지금 하고 싶은 일을 바로 하라. 둘째, 지금 이 순간의 아름다움을 느껴라.

 

 2  밥벌이의 딜레마에서 벗어나는 법

 

생존수단을 간소화시키고 자신의 지위를 낮은 곳까지 낮춰라. 이렇게 간소하고 낮은 차원에서는 물질과 욕망이 걸림돌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가장 자유로워질 수 있다.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

 

 3  내가 있던 나의 자리는 어디인가

 

생계 도모라는 쳇바퀴에 갇혀 생활을 노예로 전락해 있지는 않은가? 사실 일은 수단일 뿐이다. 살 수 있는 있는 집과 음식, 의복만 있으면 충분하다. 자신의 '본래 자리'를 깨달아 돌아가라.

 

 4  나의 내면으로 들어가는 간단한 방법

 

흥분되고 초조해지거나 갖가지 유혹에 저항하기 힘들다면,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라. 복잡한 생각이나 명상도 필요 없이 그저 심호흡만으로도 나의 마음속 진정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5  어떤 질문을 하며 살 것인가

 

사람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위치에 따라 안고 있는 의문들이 천차만별이다. 어떤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달라진다. 따라서 어떤 질문을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6  나를 옭아매는 것은 내 마음뿐이다

 

어느 순간에 갑갑함을 느낀다면 고개를 들어 허공을 응시하라. 내가 머물러 있는 공간 너머로 드넓은 세상이 펼쳐져 있다는 것을 깨달아라. 나를 가두는 것은 오직 내 마음뿐이다. 

 

 

 7  모든 시간은 인생이 흘러가는 과정이다

 

아무리 따분하고 고통스러워도 인생이 흘러가는 과정일 뿐이며, 좋고 나쁨도 없다.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모두 부질없다. 우리는 오직 지금 이 순간을 살 뿐이다.

 

 8  나 외의 모든 것을 대할 때 가져야 할 자세

 

남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남에게 기쁨을 줄 뿐 아니라 자신도 고통과 번뇌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고 상대를 포용하라. 상대는 더 넓은 아량으로 나를 받아들일 것이다.

 

 

 9  나를 집착하게 만드는 4가지 상

 

나의 모습에 대한 집착, 타인의 모습에 대한 집착, 물건의 모습에 대한 집착, 영원한 시간에 대한 집착, 이 4가지 집착이 삶에서 번뇌를 만든다.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가라앉혀라. 

 

 10  차분히 바라보는 관조의 힘

 

눈앞에 보이는 것이 아무리 싫어도 없앨 수 없고, 아무리 좋아도 가질 수 없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차분히 바라보면 유혹되어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11  내려놓음은 포기가 아니다

 

'집착하지 않음'은 '내려놓음'이다. 내려놓음이란 무엇일까? '마음을 일으키되 머무는 바가 없는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에 미련을 갖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면 마음이 물처럼 흐른다.

 

 12  인생의 진정한 목표는 지금을 향유하는 것

 

집을 사고 싶은가? 창업을 하고 싶은가? 배우가 되고 싶은가? 그것이 무엇이든 목표를 포기하지 마라. 하지만 그 목표는 인생을 살아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어야 한다. 속박이나 기다림이어서는 안 된다. 

 

 

 13  지금 쉬지 않으면 영원히 쉴 수 없다

 

지금 당장 행복할 수 있는데도 행복을 미루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 당장 자유로울 수 있는데도 자유를 미루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 당장 쉴 수 있는데도 휴식을 미루고 있지는 않은가?

 

 14  기대와 두려움이 만든 환상에서 깨어날 때

 

두려워하는 것은 잃고 싶지 않기 때문이고, 버리는 것은 얻고 싶기 때문이다. 얻기 전에는 얻길 바라고, 얻고 나면 잃을까 두려워한다. 기대와 두려움이 만든 환상에 용감히 맞서라.

 

 

 15  편견의 늪에서 벗어나는 지혜

 

편협한 행동을 고치려면 편견을 버려야 한다. 올바른 행동을 하고 싶으면 올바른 관념을 가져야 한다. 관념의 질적 차이가 인생의 질적 차이를 만든다. 올바른 관념으로 부정적 생각들에서 벗어나라.

 

 16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이루는 법

 

로마로 통하는 길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 성공한 방법이라고 모두가 성공하는 방법은 아니다. 온전히 나의 마음과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것만이 지혜가 되고, 그것이 성공의 문을 연다.

 

 

 17  진정 나답게 살 용기

 

무엇이 성공이고 무엇이 실패인가? 진정 자신의 모습으로 살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남이 생각하는 행복의 방식과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방식을 구분해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18  나는 내가 아니다

 

나는 여러 인연이 합쳐진 것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다. 그런 나에게 무엇 대문에 집착하는가? 그러니 최고의 '집착하지 않음'은 바로 나를 내려놓는 것이다. 

 

 

 19  인생은 불평등하며 죽음만이 평등하다

 

인간은 용모도 지능도 저마다 천차만별이다. 인생이 평등하다는 것은 장밋빛 꿈일 뿐이다. 사실 인생은 불평등하고, 끊임없이 평등을 추구할 수는 있지만 실현할 수는 없다. 오로지 죽음 앞에서만이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20  죽음에 대한 생각이 삶을 긍정하게 만든다

 

언제든 죽을 수 있다고 생각하라. 그것은 결코 비관적인 삶의 태도가 아니라 무한함의 시작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인생을 낙관적으로 볼 수 있다. 현재의 삶이 희열이 된다.   

 

이상, 집착하지 않는 삶의 지혜 2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