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

 

살다 보면 누구나 취직이 잘 안 된다거나, 실연을 당했다거나,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일로 슬럼프를 겪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를 조급해하며 억지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시간의 흐름에 맡긴 채 묵묵히 노력하면서 기다리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원하는 상태로 변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내 인생 내버려두지 않기]의 공저자 아무, 황란, 좡장장이 들려주는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입니다.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자기 자신과 일, 인간관계 등을 모두 챙기며 즐겁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침입니다.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

 

 1   오늘 당신이 뛰어넘어야 할 사람은 어제의 당신 자신이다

 

우리 삶은 언제나 앞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지금의 노력이 당장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더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가 주리라는 것은 분명하다. 만약 당신이 지금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다면, 세상은 노력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허락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인생이 바닥을 쳤을 때 좋은 점은 앞으로 올라갈 일만 남았다는 것이다. 매일 아침 당신을 깨우는 것은 요란하게 울리는 알람시계가 아니라 당신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꿈이다. 오늘 당신이 뛰어넘어야 할 사람은 바로 어제의 당신 자신이다.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

 

 2  포기하지 않는 한 인생은 계속된다

 

인생이란, 내가 포기해 버리면 인생도 나를 포기해 버리고, 무슨 일이 있어도 꿋꿋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면 따뜻한 미소로 화답해 준다. 진짜 내 모습이 어떤 것인지 발견하고 묵묵히 앞으로 나아간다면, 언젠가는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내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인생은 긴 수행의 과정이다. 지금 자신의 삶이 불안하다고 느껴진다면, 잠시 걸음을 멈추고 조용히 스스로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불평이나 원망 대신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가는 법을 배우면서 하루하루 묵묵히 살아가자. 

 

 

 3  모든 인생은 평범하다

 

우리는 누구나 모두 결국엔 평범한 삶으로 돌아간다. 다만 인생의 어떤 시기에 다른 사람들 눈에 내 삶이 평범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을 뿐이다.  중국의 작가 주궈펑도 "인간 세상의 모든 평범한 일들도 나중에는 평범함으로 돌아간가. 따라서 얼마나 평범하게 살아가느냐로 인생을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이 평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며 사는 것은 굉장히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또한 평범하다고 해서 재미없고 무미건조한 삶은 아니다. 평범한 삶도 충분히 재미있을 수 있다. 인생의 가장 높은 경지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여전히 생기 넘치고 재미있게 사는 것이다.

 

 

 4  걷든 기든 결승점까지 가는 게 중요하다

 

평생 단 한 번도 타협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특히 젊은시절의 타협은 나약함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인생의 지혜를 배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신에게 어떤 것을 변화시킬 능력이나 자원이 없을 때 무모하게 도전하여 처참하게 무너지느니 신념은 잠시 접어두고 좋은 때를 기다리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진정한 믿음과 끈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고개를 치켜들고 결승점까지 전속력으로 달려갈 필요는 없다. 결승점에 도달하기만 한다면 걸어가든 기어가든 상관없다.

 

 

 5  결국은 우직함이 이긴다

 

남들과 다른 꿈을 꾸는 사람들은 그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이따금 사람들의 비웃음을 경험한다. 그 비웃음은 비록 소리는 나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눈과 입가에서 모두 드러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시선에 주눅이 들어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어쩌면 우리는 평생 꿈을 이루지 못하는 작고 보잘 것 없는 삶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는 너무 작아서 잘못하다가는 인생의 방향마저 잃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해서 꿈을 가지고 노력할 기회까지 거부해서는 안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밝은 내일을 만들어줄 것이다.

 

이상, 만만치 않은 세상에서 잘 살아가는 비결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