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평소 부정적 감정에 휩싸이는 것을 멀리해야 합니다. 긍정적 감정은 적극적이고 도전적이며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으로 만들어주지만, 부정적 감정은 자신을 서서히 압박해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따라서 부정적 감정은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해도 반드시 해내야 하는 일입니다.

 

출판 기획자이자 강연가인 쉬셴장이 들려주는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입니다. 슬픔, 혐오, 분노, 공포, 수치심 등 자신의 내면에 깃든 부정적 감정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잘 다스리고 벗어나는 데 필요한 지침입니다.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

 

 1  나쁜 감정을 배출하라

 

슬프고 괴로우면 한번 크게 목놓아 울어서 내면의 고통을 밖으로 분출해 보자. 또 화가 치밀 때는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 혹은 일로부터 즉각 멀어져야 한다. 그리고 재빨리 다른 할 일을 찾아 거기에 집중하면서 분노의 감정을 배출하고 천천히 마음을 가라앉히는 게 좋다.

 

지나친 흥분도 신체 건강에 좋을 게 없다. 이럴 때는 많이 웃고 수다를 떨거나 해서 흥분으로 누적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좋다. 이 역시 심신이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

 

 2  부정적 감정을 인정하라

 

나쁜 감정을 없애고 싶다면 먼저 그 존재부터 인정해야 한다. 그런 후에 이런 나쁜 감정들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자. 그러면 자신이 왜 이렇게 화가 나고 괴로운지 명확히 알고, 나아가 그렇게까지 화낼 만한 일이었는지에 생각이 미칠 것이다. 만일 그럴 가치가 없다고 생각되는 일이라면 나쁜 감정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3  긍정적 사고로 전환하라

 

보통 감정을 강하게 자극하는 일은 대부분 개인의 이익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이 관계를 완전히 무시하기는 어렵지만, 대신 스스로 생각의 흐름을 바꿀 수는 있다. 요컨대 좀더 즐겁고 의미있는 쪽으로 생각을 돌려 감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다른 사람을 돕거나 친구와 가볍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고, 좋은 책을 읽어도 좋다. 공허하고 답답한 마음, 무기력한 상태로는 감정 조절이 불가능하니 나쁜 감정이 들면 신속히 에너지를 다른 방면으로 소비하자. 그러면 나쁜 감정도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게 될 것이다.

 

 

 4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라

 

첫째, 자기 격려다. 현자들의 생각과 지혜로 자신을 위로하거나, 지금 자신을 괴롭히는 역경과 얼마든지 싸워 이길 수 있다고 스스로를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줘 보자. 이 간단한 방법은 새로운 에너지를 가져다주고, 당신이 고통 속에서 다시 일어나도록 도울 것이다.

 

둘째, 언어 암시다. 나쁜 감정이 생기려고 하면, 예컨대 "화를 내봐야 나만 상처입을 뿐이야"라고 말하는 방식이다. 생각만 하는 것보다 입으로 소리내어 말하는 편이 긴장감을 누그러뜨리고 감정을 조절하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에게 말을 건네는 것은 나쁜 감정을 없애고 복잡한 마음을 비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타인의 도움이다. 나쁜 감정을 혼자 감당하지 못하겠다면 애초부터 타인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고 그로부터 의견이나 조언을 듣는 것만으로도 나쁜 감정을 떨쳐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 내 안의 부정적 감정 다스리는 법 4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