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

 

긍정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는 "오랫동안 불안에 시달리면 '감정파탄'의 상태로 들어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불안은 어떤 위협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생각하며 지나치게 걱정한 나머지 조바심을 내거나 초조해하는 감정을 말합니다. 이런 감정은 고도의 긴장을 불러오고 사람을 예민하게 만들며, 심한 경우 심신의 기능장애까지 일으킵니다.

 

하버드대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쉬셴장이 들려주는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입니다. 평소 일상에서 느끼는 부정적 감정을 없애고 스트레스받지 않는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

 

 1  운동을 한다

 

건강을 잃으면 사업이든 사랑이든 명예든 아무짝에도 쓸모 없어진다. 따라서 평소 운동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매일매일의 일과 생활을 합리적이고 질서있게 계획한다면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

 

 2  성취감을 찾는다

 

성취감은 불안을 없애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은 충만한 에너지와 만족감으로 불안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다. 더 나은 자신을 만드는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지식과 기능을 습득해 실생활에 적용한다면 자연스레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과거의 자신과 비교한다

 

사람들은 늘 자신의 단점과 타인의 장점을 비교하는 비논리적인 오류를 범한다. 이제 타인을 향한 시선을 거두고 "오늘의 나는 어제보다 나아졌을까?", "이번 프로젝트는 저번보다 더 잘 수행했을까?"라고 자신과 자신을 비교하자. 과거의 자신과 비교하는 것은 불안을 해소하는 비법일 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추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4  눈치보지 않는다

 

타인이 조금이라도 냉랭한 눈빛을 보이면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는 사람이 많다. '혹시 내가 뭔가 실수했나?', 내' 말에 기분이 나빴나?', '지금 저 표정은 내가 이번에도 승진을 못했다는 뜻일까?'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은 사람을 끊임없이 괴롭히며 불안을 가중시킨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스스로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자.

 

 

 5  합리적인 일정을 짠다

 

조용한 곳을 찾아 자신의 시간을 정리하자.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해야 할 일들을 나열한 후 경중을 생각해 일정과 순서를 확정하고 그에 맞춰 차근차근 진행하자. 그러다 보면 어느새 불안이 크게 줄고 일도 순조롭게 풀리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6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남겨둔다

 

무의미한 모임이나 행사까지 일일이 참석하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좀더 즐겁고 자신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을 위해 조용히 사색에 잠길 수 있는 시간을 남겨두자. 음악을 듣거나 친구와 수다를 떠는 것도 아주 좋은 휴식 방법이다.

 

이상, 삶에서 불안 해소하는 비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