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

 

뉴턴의 운동 제3법칙인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은 우리 삶에도 적용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삶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에너지가 있으며, 따라서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반작용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옷장이 엄청난 수의 옷들로 넘쳐난다면 그만큼 물리적 공간을 잃는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아침 옷 하나를 찾기 위해 복잡한 옷장을 뒤지느라, 혹은 내다버려야 하는데 막상 버리기는 아까운 옷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느라 정신적 여유를 빼앗기기도 합니다. 

 

또 우리 안에는 억압된 감정도 많습니다. 그 억압된 감정들은 너무 강하게 들러붙어 있어서 현재의 환경에서 벗어나기가 거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우리가 맺은 인간관계들 또한 우리를 단단히 얽어매고 있습니다.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의 저자 벤저민 하디가 들려주는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입니다. 우리를 붙들고 이런 불필요한 고통에 평생, 아니, 단 하룻밤이라도 시달리지 않도록, 나아가 발목에 채워진 족쇄가 가벼워지도록 미리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낼 수 있도록 돕는 지침입니다.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

 

 1  변화에는 항상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라

 

더 나은 모습이 되기는 어렵다. 지금의 모습이 곧 당신이다. 당신의 환경은 당신이 만든 산물이다. 바깥에 있는 누군가가 환경을 바꿔주어도 당신은 금방 지금의 환경으로 돌아올 것이다. 복권에 당첨된 사람 대부분이 금세 도로 가난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당신이 지금의 삶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그렇지 않았다면 오래 전에 당신은 자신의 환경을 바꿨을 것이다. 당신은 지금의 삶이 편하다. 따라서 감정적으로 현재 당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들, 즉 소유물, 인간관계, 기대, 핑계 등을 제거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보다 나은 수준으로 진화하고 싶다면 그것들을 놓아야 한다. 때로는 돌아가고 싶은 유혹도 느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유혹에 굴복한다면 지금의 환경에서 벗어날 수 없다. 결국 더 큰 가능성이 있는 환경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

 

 2  풍요로운 삶을 원한다면 불필요한 물건들을 없애라

 

소유물이 적을수록 미래에 더 많은 것을 소유할 가능성이 커진다. 맑은 정신을 가지려면 환경부터 정리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모든 것을 없애라. 옷장부터 시작하라. 지난 1년 동안 입지 않았던 옷은 모두 없애라. 주방도 꼭 필요한 식품 이외의 것은 모두 치워라. 자동차 안도 정리하라. 차는 쓰레기통이나 여분의 옷장이 아니라 교통수단이다.

 

당신의 물리적 공간은 당신의 정신상태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당신의 환경이 정리되지 않았다면 당신의 정신도 그렇다. 모든 것에는 에너지가 있다. 의식하든 못하든 환경은 당신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단지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물건의 가치를 과대평가하는데, 이런 터무니없는 생각에 빠져서는 안 된다. 인생의 정원을 깨끗이 가꿔라. 당신 주변에 떠다니는 무의미한 쓰레기로 인해 5분이라도 허비한다면,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막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을 제거하라

 

도파민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이다. 이는 우리가 옳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과도한 자극이 주어지는 요즘에는 대다수 사람들의 도파민 분비에 교란이 일어나고 있다. 도파민 분비를 촉발하는 자극제들로 가득한 사람들의 뇌는 도파민에 의존하게 되었다. 도파민 의존성은 실제로 해야 할 일에서 잠시 주의를 분산시키는 오락의 형태로 나타난다.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어려움에 부닥치거나 지루해지면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아마도 일을 붙들고 해내려고 애쓰기보다는 다른 데로 주의를 돌릴 것이다. 예를 들면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를 확인하거나 별 생각 없이 포털사이트를 돌아다닐 것이다. 달콤한 과자나 탄수화물 가공식품을 집어들 수도 있다. 이 모든 행동은 뇌의 쾌락 중추에 일시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 이러한 행동들은 저마다 도파민을 분비시킨다.

 

이처럼 도파민은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해주고 즐거움을 준다. 하지만 그 즐거움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마치 도넛의 단맛이 금방 사라지고 장기적인 부작용만 남기는 것과 같다. 당신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모든 것을 제거하라. 예를 들면 스마트폰에서 당신이 하려는 일에 도움이 되지 않는 앱들은 모두 삭제하라. 그것들은 마음의 정원을 어지럽히는 잡초일 뿐이다.  

 

 

 4  목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나쁜 선택지를 제거하라

 

너무 많은 선택지는 당신을 우유부단하게 만들고 종종 뜨뜻미지근한 태도를 갖게 한다. 선택의 폭이 넓으면 자신이 내린 선택에 만족하지 못하고 뒤돌아보며 후회하기도 한다. 따라서 당신의 생활에서 선택지를 줄일수록 좋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최소한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념하다가 중요한 결심을 할 때가 있다. 그러면 그때부터 다른 결정은 할 필요가 없어지거나 결정을 내리기가 쉬워진다. 예를 들어 건강해지고 싶다면 몸에 해로운 음식은 주방에서 없애버리면 된다.

 

선택지가 적을수록 확고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의를 분산시키는 선택지들은 없애라. 뭔가 놓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버려라. 당신의 삶에서 모든 내적 갈등을 제거하라. 그러고 나면 당신의 정리된 마음의 정원이 얼마나 풍성한 열매를 맺는지, 또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나 열망과 일치하는 환경을 조성하면 얼마나 평화로운지 알게 되고 놀라움을 느낄 것이다.

 

 

 5  자신에게 해로운 사람을 멀리하라

 

생기를 채워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생기를 앗아가는 사람도 있다. 수년 동안 학교에서 무시당했던 한 청년은 성인이 되자 군에 입대했다. 고향을 떠나 있는 동안 그는 많은 성공 경험을 했고 훌륭한 교육도 받았다. 그는 과거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이 되고 리더가 되었다.

 

몇 년 후 그는 마을로 돌아왔다. 그는 달라졌지만, 고향사람들에겐 여전히 똑같아 보였기에 그들은 예전처럼 그를 함부로 대했다. 안타깝게도 그 청년 또한 그 환경에 다시 적응하여 예전처럼 소극적이고 불행한 사람이 되었다. 그가 원점으로 돌아간 것은 그의 잘못이다. 그가 자신을 무시하는 사람들을 가까이 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해로운 사람을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물론 가족, 친구처럼 중요한 사람을 당신의 삶에서 제거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들을 멀리하거나 영원히 버리라는 게 아니다. 다만 서로 부정적으로 적응하지 않도록 경계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과거보다 당신의 미래를 일깨워주는 사람들과 가까이 하라.   

 

 

 6  필요한 일이라면 당장 실행하라

 

작업기억은 단기기억을 말한다. 작업기억 속에 정보를 담아두려 하면 손실이 많다. 한정된 기간 동안 작업기억 속에 무언가를 계속 넣어두려고 한다면 결국에는 잊어버릴 수도 잇다. 또 기억하는 데 집중하느라 사고가 막히고 어수선해질 뿐 아니라 새로운 통찰의 기회도 잃게 만든다. 예를 들어 소변을 참는 데 집중하느라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다.

 

당신의 사고를 그런 식으로 억압하지 마라. 통찰이나 아이디어를 얻으면 즉시 기록하라. 종이에 쓰거나 녹음을 하라. 작업기억 공간을 비울 수 있도록 당신의 생각을 환경에 맡겨라.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일이라면 당장 실행에 옮기도록 하라.

 

당신 인생에 들어온 사람들을 존중하고, 당신의 작업기억을 비우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라.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신속하고 솔직하게 연락하는 습관을 들여라. 며칠 여유가 있다고 해서 연락을 미루지 마라. 지금 당신의 머리에서 그 정보를 지우고, 상대에게 정보를 처리할 시간을 더 주도록 하라.

 

이상,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