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을 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목소리 높여 말해도 지나친 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형성하는 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천은 바로 정중함, 예의, 친절함, 사랑, 존중, 배려 같은 덕목입니다. 즉 인격을 갖춘 사람들이 보여주는 사려깊음입니다.

 

현시대 최고의 경영컨설턴트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을 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입니다. 함께하는 사람들을 진심으로 인격적으로 대하고 사랑과 친절을 베푸는 마음을 갖는 데 필요한 지침입니다.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을 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

 

 1  친절은 돈이 들지 않는다

 

친절은 공짜다. 영국의 소설가 헨리 제임스는 "사람의 삶에서 중요한 세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첫째는 친절이고, 둘째 셋째도 친절이다"라고 말했다.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이탈리아 문학을 가르치는 포르니 교수도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어느 날 나는 새로운 사실을 깨달았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단테에 대해 가르치는 것보다 친절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었다. 학생들이 아무리 단테를 잘 배운다 해도 밖에 나가서 버스에 탄 할머니에게 불친절하게 대하면 나는 선생으로서 실패했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곧 학문적 성숙도나 지식보다 정중한 예절과 에티켓, 배려에 대한 교육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을 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

 

 2  정중함을 잃지 마라

 

어떤 일에서건 승리를 위해 '무례함'이 앞서서는 안 된다. 선거전에서는 으레 감정이 폭발하게 마련이다. 비즈니스 세계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리더는 폭발한다. 술집에서 두 친구가 술을 마시면서 큰 소리로 떠드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공적인 장소에서는 가급적 매너를 지켜야 한다. 공공장소에서의 '무례함'은 무엇보다 자신을 욕보이는 일이기도 하다.

 

워싱턴은 10대 시절 [정중함의 법칙과 회사에서의 바른 행동]이란 책을 읽고 이 책에 적힌 110가지 예절의 법칙을 수첩에 옮겨 적은 후 평생 이 원칙을 생활화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여러 사람이 있을 때 행하는 모든 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담고 있어야 한다, 상대가 적일지라도 그의 불행을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누구에게도 비난받을 말을 하지 마라, 저주도 욕도 해서는 안 된다, 농담이건 진담이건 해로운 말을 하지 마라, 그럴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남을 조롱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이었다.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킹 시대에도 우아함, 예절바름, 정중함은 변하지 않는 가치를 전하는 말이다. 

 

 

 3  품위있게 행동하라

 

텍사스 주 사상 두번째 여성 주지사였던 앤 리처드의 강연 내용은 품위있게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를 알려준다.

 

"갑작스럽게 비행기 스케줄이 위소된 뒤 항공권을 다시 예약하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에 여러분이 서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마 좀 초조할 것입니다. 앞사람이 차례로 없어지겠지마, 그렇다고 해서 별로 안심이 되지는 못하겠지요. 그러다가 결국은 예약 데스크 앞에 서게 되겠지요.

 

그러면 이때 두 번 정도 깊게 심호흡을 하세요. 그리고 최대한 미소를 지으세요. 예약 데스크 직원이 지금 이 순간 이 세상에서 나의 절박한 문제를 도와줄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상황에 맞춰 행동하시면 됩니다."

 

앤 리처드 주지사의 말처럼 아무리 급박한 상황이라도 침착함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마음가짐은 매우 효과적이다. 어떤 상황에셔든 침착함을 잃지 않고 품위있게 행동하라. 품위있는 행동은 문제를 쉽게 해결해 주는 탁월한 해법이기도 하다.  

 

 

 4  사랑과 친절함으로 대하라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친절해라. 우리가 만나는 사람은 모두 힘든 싸움을 하고 있다"며 누구에게나 친절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삶에 지쳐 있기 때문이다.

 

1960-1970년대 미식축구계를 평정했던 전설적인 감독 빈스 롬바르디는 챔피언을 만들어내는 비결은 첫째 "선수들의 실력이고 두번째는 감독"이라고 밝혔다. 선수 한 명 한명의 개인기와 팀워크가 한데 결합해 승리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선수들의 실력이 비슷할 때는 어떨까? 롬바르디는 선수들로부터 존경받는 감독의 역량에 따라 승리가 결정된다고 대답했다. 오랜 경험과 실력, 배짱을 가진 감독의 노련한 지휘가 선수들을 승리로 이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선수와 감독의 실력이 비슷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이에 대해 롬바르디는 뜻밖의 대답을 했다. "그것은 사랑이다. 승리의 세 가지 요소 중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것이다. 선수들이 사랑하는 동료를 지키기 위해, 사랑하는 팀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팀을 사랑하는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되고, 그것이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이처럼 사랑과 친절함은 '사소함이 만드는 위대한 성공법칙'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안겨준다. 

 

 

 5  사려깊게 행동하라

 

사려깊은 태도는 비즈니스에서도 아주 중요한 말이다. 실제로 '사려깊음'은 성장률과 이익률, 기업의 장기적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즉 사려깊은 사고는 고객 유지의 비밀을 찾아내는 열쇠가 되며, 우수한 인재 채용과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포인트도 될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깊은 사고는 인간관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진실한 소통을 촉진한다. 특히 깊은 사고는 어려운 때일수록 강력한 파워를 발휘한다. 따라서 깊은 사고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고, 부서 단위, 회사 단위별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사려깊게 행동하자"를 행동 강령으로 추가해 보자. 

 

이상,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인격을 고양시키는 5가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