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  

 

하버드생들은 입학하면 도서관에서 학습과 관련된 서적을 찾아내는 법을 가장 먼저 배운다고 합니다. 오늘 얻은 지식이 내일의 능력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즉 그들은 지식만이 가장 안전하고, 그렇기에 가장 완전한 재산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세상에서 가장 솜씨좋은 도둑이라 해도 머릿속에 든 지식만큼은 훔쳐가지 못할 테니 말입니다.

 

하버드 전문 기고가 웨이슈잉이 들려주는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입니다. 평생 동안 이어져야 할 배움의 중요성을 알고 그 배움을 위해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

 

 1  지식은 가장 안전한 재산이다

 

지식이 곧 재산인 시대라고들 말한다. 이는 현세대는 지식과 자본이 한덩어리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이 곧 아이디어가 되고, 이것이 곧 상품이 된다. 다시 말해 지식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재산을 얻을 수 있다.

 

직장인들이 열심히 배우려고 하는 것도 이토록 빠르게 달라지는 세상에서 지식을 쌓지 않으면 내일을 만들어가기 위한 참여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배우지 않으면 순식간에 잉여인간으로 전락해 버릴까 두려운 것이다. 

 

석유왕이라 불리는 록펠러는 자신이 옷과 재산을 모두 빼앗긴 채 사막으로 던져진다 해도 지나가는 캐러밴(Caravane, 隊商)들만 있으면 자신은 얼마든지 다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록펠러의 자신감은 그가 특별한 재산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누구에게도 도둑맞지 않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재산, 그것은 바로 지식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

 

 2  배움은 언제 어디서나 그 싹을 틔울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답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지혜'다.  하지만 이 강력한 무기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넘겨받거나 돈으로 살 수가 없다. 지혜는 오직 배움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배움은 누구에게나 주어진 성공으로 가는 다리와 같다. 쉬지 않고 꾸준히 공부해야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사회가 멈추지 않고 발전하듯 공부도 멈춰서는 안 된다. 오래된 지식은 늘 새로운 지식으로 교체된다. 특히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은 2-3년만 공부하지 않아도 완전히 낡은 것이 되고 만다. 끊임없이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성실하게 공부하라.

 

 

 3  배움의 고통은 잠시이지만 배우지 못한 고통은 평생이다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배움의 과정이 매우 재미없고 지겹고 힘든 과정이라는 사실을 안다. 하지만 배움을 그저 의무로 생각한다면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에 불과하겠지만, 일단 자신이 어떤 목표가 생기고 그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그 공부를 사랑하기 시작하면 공부란 힘든 시간이 아니라 즐거운 시간이 된다. 왜냐하면 세상 그 어떤 것에서도 얻을 수 없는 즐거움이 배움 속에 있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처음에는 아주 근소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두 사람의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배움의 유무에 있다. 성공한 사람이 부지런히 배우는 동안 실패한 사람은 게으름을 피웠기 때문이다. 배움은 멈출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것을 포기하는 것은 발전과 성장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4  죽은 지식과 살아 있는 지식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현실 속에서 응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공부한 것이 책 속의 이론에만 불과하다면 이는 죽은 지식과 같다. 이는 기본지식으로서의 의미는 크지만,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해서 현실 속에 응용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지식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현실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도구가 바로 그 지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옛말에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걸어라"는 말이 있다. 이 격언은 학습과 실천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책에 담긴 이론만 달달 외워서 공부할 뿐, 이를 현실세계에 응용할 줄 모른다면 지헤로운 사람이라기보다 그저 공부를 취미로 하는 책벌레에 불과하다. 지식은 책 속에서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현실에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벗어나지 못하는 공부는 죽은 지식만 쌓을 뿐이다.

 

 

 5  배움은 미래에 대한 최고의 투자다 

 

미래에 대한 투자란 자기 자신과 지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지식이야말로 후천적인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투자요소다. 지식은 나 자신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이 세상 전체를 바꿀 수 있다. 인류의 진보에서부터 과학기술의 발전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지식이 맺은 결과물이 아닌 것이 없다.

 

현재를 잘 살아가는 것도 미래에 대한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시간을 아껴가며 공부하고 성장발전한다. 배움은 미래에 대한 최고의 투자다. 미래의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지 알 수 없지만, 배움을 통해 스스로를 단련한 사람은 어떤 변화도 담담하게 맞을 수 있다.  

 

 

 6  어설픈 배움은 아니 배운 것만 못하다

 

자신이 아무런 학식도 없다고 생각하던 사람은 배우게 되면 가장 겸손하게 자세를 낮춘다. 이미 머릿속이 학식으로 가득찬 사람은 더 많이 배우더라도 겸손하다. 그러나 반쪽짜리 학식을 가지고 대단한 지식이라도 되는 양 구는 사람은 가장 오만하다. 이는 마치 물이 절반쯤 들어 있는 물통이 흔들릴 때마다 엄청나게 큰 소리를 내는 것과 같다.

 

어줍잖은 지식으로 잘난 척하는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가엾은 사람들이다. 어설픈 지식이 오히려 사람을 안하무인으로 만들어 마구 우쭐댄다. 배움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배움에 깊이 빠져든다. 쉬지 않고 배울수록 자신의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되어 배움에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다. 

 

이상,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배움이 중요한 이유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