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남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네 가지 성격유형

 

남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네 가지 성격유형

 

 

저명한 심리치료 전문가인 프리츠 리만은 인간심리의 네 가지 기본유형을 아주 자세하고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 가지 기본유형이란 거리를 두는 유형, 친밀함을 추구하는 유형, 질서와 통제를 중시하는 유형, 경계를 허무는 유형을 말합니다. 거리를 두는 유형은 비밀스럽고 베일에 가려져 있으며, 친밀함을 추구하는 유형은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이해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질서와 통제를 중시하는 유형은 사고가 체계적이고 신뢰가 가며, 경계를 허무는 유형은 유쾌하고 모험을 즐깁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 네 가지 기본유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한 가지 기본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 가지 유형에만 속해 있는 것은 아니며, 다른 유형의 특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완이 되기도 합니다.) 정신신체의학 전문의이자 심리치료 전문가인 슈테판 보이노프가 들려주는 [남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네 가지 성격유형]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듯이, 남자의 성격유형을 알면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네 가지 성격유형

 

1 거리를 두는 유형 - 비밀스럽고 베일에 가려져 있다

 

 친밀한 관계를 좋아하지 않는다

 

프리츠 리만에 따르면, 이 타입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불안은 자기헌신에 대한 불안이다. 이들은 친밀한 관계를 원치 않으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 특히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자리를 피한다. 이들에게 여성의 감정은 큰 수수께끼이며 불안을 야기하지만, 동시에 매혹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흔히 말하는 '전형적 남자' 스타일이다. 병리학적으로 더 파고들어가보면 자폐증 증세와도 연결되는데, 이 특징 때문에 종종 부정적인 남자 스타일로 언급되기도 한다.

 

접근하기가 어렵다

 

사람들을 꺼리는 이 별종들은 이 문제에  대해 누구하고도 말하고 싶어하지 않거나 말을 할 수가 없다. 누군가에게 얽매이게 될까봐 늘 차가운 분위기를 유지하는 그는 번번이 혼자만의 동굴로 들어가며, 거기서 여자들이 전혀 이해하지 못하거나 필요로 하지 않는 이상한 최첨단 물건들을 만지작거린다.

 

그는 특히 '관계'에 대한 대화를 끔찍이 싫어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그런 대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쓸데없이 장황한 이론이나 궤변을 늘어놓곤 한다. 반면에 침묵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덕목 중 하나다. 그와 사귀는 여성은 스킨십 부족과 애정결핍을 느끼게 될 것이며, 그로부터 흥미로운 시선을 받기는 하지만 절대 사랑스러운 시선을 받을 수는 없다.

 

 해독해 보고 싶은 블랙박스  

 

그는 폐쇄적이고 내향적이며, 비밀스러운 이미지를 풍긴다. 남자다움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그는 여자들의 시선, 속삭임, 유혹 따위에 넘어가는 법이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는 상황에서도 결코 냉정을 잃지 않는다. 또한 그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칭찬, 박수갈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오히려 경멸하기까지 한다. 이를테면 그는 열어보고 싶고 해독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일종의 블랙박스와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2 친밀함을 추구하는 유형 -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이해심이 많다

 

 자기희생 정신이 강하다

 

주로 남을 돕기 좋아하고 자기를 희생하는 타입이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보면 남자답지 못하지만 부드러운 남자가 대세인 현대에는 환영받고 있다. 그들은 아이들에게도 좋은 아빠가 되어주고 가정과 가족을 잘 보살필 수 있다. 남성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여성적인 특징들을 보여주는 사람이 바로 이 유형이다.

 

 감정이입을 잘하고 이해심이 많다

 

마음이 따뜻하고 진정한 공감을 해주는 이 타입은 온화하고 믿음직스러우며, 여성들이 진짜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다.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상대방에게 다가가며 겸손한 태도에서는 호의와 배려가 우러나온다.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며 무용담을 늘어놓는 부류와 달리 그는 너그럽게 상대의 이야기들을 잘 들어주고 친절한 조언을 해준다.

 

아주 작은 농담에도 마음껏 웃어주는 그는 불편한 이야기를 언급하거나 불필요한 긴장감을 만들어내지 않는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자기부터 생각하지 않고 늘 다른 사람부터 생각하는 너그러운 그는 충실한 동반자이며 언제 어느 때든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다. 과장된 행동을 하거나 거드름을 피우지 않는 그의 가장 큰 장점은 부드럽고 이해심이 많다는 것이다.

 

 

3 질서와 통제를 중시하는 유형 - 사고가 체계적이고 신뢰가 간다

 

물질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결코 관대하지 않다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고, 모든 것을 정확하게 계획하고, 진행과정을 통제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타입이다. 정확하고 주도면밀한 그는 모든 여행, 모든 계획,  함께하는 모든 식사에 들어가는 비용까지 여자친구가 정확하게 절반을 부담하길 바란다. 그에게 모든 감정적인 가치들은 물질적인 가치들로 환산되며, 절대로 돈을 더 내는 법이 없을 뿐 아니라 물질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결코 관대하지 않다.

 

장롱에 열쇠가 제대로 안 꽂혀 있거나 침대 밑에 먼지가 조금만 있어도 불쾌해하는 그에게 물걸레질은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다. 그는 무슨 일이 있어도 원칙을 지키는 것을 철칙으로 삼으며, 그의 편협한 깐깐함은 광신주의에 가깝고 그의 완고한 형식주의는 이성적인 사람들을 절망에 빠뜨린다. 또한 그는 스스로 선택한 편협한 틀에 여자친구를 가두려고 하는데, 결국 이런 남자와 사귀는 여성은 동정이 대상이 될 뿐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경계를 허무는 타입의 여성은 이런 남자에게 끌린다. 이 타입은 경계를 허무는 여성이 필요로 하는 깊이있는 사고와 안정감, 인내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체계적이고 믿음직스럽다

 

보수적인 기본성향 때문에 견실하고 믿음직스러우며 변치 않는 이미지를 풍긴다. 여성은 이 남자 옆에 있으면 심적으로 든든하며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성실함과 인내심 덕분에 그는 직업상 좋은 직위에 오르는 경우가 많으며, 동료들로부터도 부지런하고 정직고 신뢰할 만한 직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대화뿐 아니라 논쟁을 할 때도 그는 객관적인 주장을 펼치려고 노력하며,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에도 자제력을 잃지 않는다.  문제가 있을 경우 단호하고 목표지향적으로 접근하며, 인내와 감탄할 만한 노력으로 대부분 좋은 결과에 도달하게 된다. 또 남녀 관계에서도 성실하고 정직하고 반듯한 태도를 보인다. 오늘날 대기업의 임원진을 차지하고 있는 대부분의 남성들이 이 타입이다. 

 

 

4 경계를 허무는 유형 - 유쾌하고 모험을 즐긴다

 

 롤러코스터 같은 감정 기복을 보인다

 

예술가 타입으로 대개 호감형이며 재미있고 유쾌한 성격이다. 가볍고 활기찬 이미지를 풍긴다. 단, 이 유형은 '손에 넣기는 쉬워도 곁에 오래 두기는 힘들다'. 여자에게 저돌적으로 접근해서 마음을 사고, 하늘에 있는 별도 따다 줄 것처럼 행동하며 청혼을 하지만, 어느 순간 땅으로 꺼져버리듯 사라져버린다. 말만 앞서는 그는 여성의 눈을 멀게 하고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며 결국 배신한 것이다.

 

그는 여성이 그토록 원하는 환상 속에 빠질 수 있게 해주지만, 현실에 눈을 뜨면 그의 사기행각과 끝도 없는 나르시시즘을 알아차리게 될 뿐이다. 게다가 그는 이 모든 것을 상대 여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한다. 그는 자신이 연출한 연극의 가장 좋은 관객이었던 셈이다.

 

만약 당신이 이 타입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면 아무리 난이도 높은 롤러코스터도 그의 감정 기복에 비하면 지루한 시골길일 뿐이라는 걸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의 그의 변덕에 놀아나는 노릿갯감이 된다. 그러니 뭔가가 한 번 좋았다고 해서 그것을 이 타입과 다시 할 생각은 아예 접어두는 게 좋다.

 

 무책임의 화신

 

모든 반복을 증오하고 고착되는 것을 견딜수 없어하는 타입이다. 그는 오늘 내린 결정을 내일이면 보잘것없는 것으로 만들어버리며, 오늘 한 맹세 또한 내일이면 까맣게 잊혀진다. 이 타입이 계속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의 무책임함뿐이다. 그 무책임함 때문에 당신은 분노를 느끼고 미쳐버릴 것 같은 상태가 되다가 결국엔 절망과 체념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그의 목을 졸라버리고 싶은 마음이 들기 전에 떠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 그가 다른 여자와 애정행각을 벌이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하지만 그는 당신을 다시 돌아오게 만들려고 꾸민 짓이라며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매달린다. 그리고 어이없게도 당신은 그의 말을 믿어준다.

 

 변화무쌍한 삶을 산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 타입과 함께 있으면 절대 지루하거나 심심할 틈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그야말로 아이디어가 철철 넘치며, 자신의 기분에 따라 삶을 변화무쌍하게 만든다. 당신은 이 타입과 함께 있으면 배꼽을 잡고 웃을 수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젊음과 활력을 느낄 수 있다. 그는 돈이 끝없이 많은 것처럼 보이고, 그 돈은 오로지 당신을 위한 것처럼 보인다. 그의 통큰 씀씀이, 모든 사람들에게 열린마음으로 다가가는 모습에 당신은 바로 무장해제돼 버린다.

 

그는 사랑하는 것을 사랑하지만, 당신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사랑의 환상 속에서 그는 당신에게 꿈 같은 시간을 선사하지만, 다음 순간 당신은 그가 얼마나 끔찍한 존재인지 깨닫게 될 뿐이다. 당신은 그의 자기애의 대상으로 언제든지 대체 가능한 존재였을 뿐이기 때문이다.

 

이상, 남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네 가지 성격유형이었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