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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왜 월요일 아침은 더욱 괴로울까? 그 원인으로는 평소의 스트레스가 축적돼 있거나 휴일과 평일의 생활리듬 전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일에 대한 스트레스도 빠뜨릴 수가 없습니다. 즉 일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거나, 지레 비관적인 생각에 휩싸인다거나, 자신감이 저하돼 자기효능감이 떨어진 경우 등입니다.

 

기업카운슬러 사사키 켄지가 들려주는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입니다.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아침을 상쾌한 기분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1  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한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아침이면 해야 할 일들이 잔뜩 기다리고 있어서 마음이 무거운 직장인들이 많다. 휴일을 보내고 났는데도 몸과 마음이 가뿐하기는커녕 더 무거우니, 과연 이 한 주를 잘 보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들면서 긴장감도 드는 것 같고 초조감, 짜증도 느껴진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불안감이 생기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상상의 결과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즉 좋지 않은 결과를 상상하기에 불안해지는 것일 뿐,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면 불안감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는 ‘좋은 결과’와 ‘좋지 않은 결과’라는 것은 누가 정하는 것일까 하는 점이다. 즉 그 기준을 정하는 것은 바로 불안을 느끼고 있는 자기 자신이다. 이 점을 확실하게 깨닫는다면 스스로 좋은 결과이니 좋지 않은 결과이니 하고 판단해 불안감을에 휩싸이는 일은 피해갈 수 있을 것이다.

 

 

 2  비관적인 상상을 하지 않는다

 

불안할 때에는 흔히 비관적이 되며, 그 상태에서 하는 생각 역시 비관적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불안이 불안을 불러와 스트레스를 점점 키워가게 된다. 따라서 우선은 불안감이 더 커지지 않도록 비관적인 상상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비관적인 결과를 상상하는 이유 또한 좋지 않은 결과가 되었을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잘 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둠으로써 실제로 그렇게 되었을 때 받는 충격이 크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비관적인 상상을 하는 것은 자기방어를 위한 노력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이것이 병적으로 심한 수준이 되면 견디기 어려울 정도의 스트레스가 되고, 걱정거리가 사라져도 또 같은 일이 일어나지는 않을까 하고 만성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전문용어로 ‘불안장애’ 라고 불리는 정신 질환의 부류에 들어가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3  자기효능감을 높인다

 

자기효능감이란 사회심리학자 앨버트 밴듀라가 말한 것으로, ‘어떤 행동을 얼마나 확실하게 행할 수 있는가’ 하는 예측(수행 가능성)을 말한다. 즉 자기효능감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라는 확신을 가지면 높아지지만,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다’라든가 ‘내 능력으로는 안 될 일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면 낮아진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주된 이유는 실패의 경험, 경험 부족, 능력 부족을 들 수 있다. 과거에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 창피를 당한 적이 있거나 크게 긴장했던 경험이 있어서 그것이 기억에 강하게 남아 있는 경우,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한 경험이 별로 없어서 말을 잘 한다는 것이 어떤 상태인 것인지에 대한 성공 이미지가 없는 경우, 또는 듣는 사람에게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전달하는 화술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이럴 때에는 필히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원이라도 다녀서 말을 잘하는 기술을 익히거나, 평소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착실히 반복해서 해나가면서 작은 성공경험을 쌓아나가면 자신감이 생기면서 다음 목표에 도전하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고, 여기서 또 목표한 일이 잘되면 자기효능감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선순환을 되풀이하다 보면 어느덧 자기효능감이 커진 자신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상,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空空(공공) 2018.01.08 07:33 신고

    전 월요병에 대해 크게 고민하고 생각했던적은 없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오히려 출근하는 월요일이 기다려지기도 했고 ㅎ

    요즘은 그전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어제 여러가지 일이 있어 요번주는 다른때와 조금 다른 월요일이
    되는듯 싶습니다

    겨울비가 아침부터 내리는 월요일입니다
    기분좋게 시작하세요^^

  • kangdante 2018.01.08 08:04

    어린아이가 학교를 가기 싫어하듯
    직장인에겐 월요일이 괴롭기도 하지요..
    위 3가지만으로도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 PinkWink 2018.01.08 10:00 신고

    월요일은 왠지 늦잠자고 싶어요^^

  • 시골청년v 2018.01.08 10:15 신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월요병은 안고쳐집니다 ㅋㅋ

  • 세아이멋진아빠 2018.01.08 11:06 신고

    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몇해전인가 종편 뉴스에서 월요병 극복법으로 주말에도 출근하기 등등 웃기지도 않는 이야기 했던게 생각나네요~~
    좋은 방법으로 월요병 극복해 보겠습니다. ^^

  • 멜로요우 2018.01.08 12:36 신고

    저도 매번 월요병은 피할수 없는 병인가봅니다~ 3가지만이라도 인지 할수 있도록 노력 해야겠어요

  • komi 2018.01.08 16:09

    월요병의 발병은 일요일 저녁부터 시작되죠.
    일주일이 너무 긴 듯 느껴지기도 하고요.
    하지만 월요일을 넘기고 나면 또 너무 빠른 일주일이네요.
    그런 월요일이 오늘입니다.
    다행히 오늘은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으로
    나만의 고질병이 아님을 다시한번 기억해보며
    저 역시 평균적인 삶이라 안심합니다.
    오늘도 유익한 글 잘 읽고 갑니다.

  • 『방쌤』 2018.01.08 16:33 신고

    불안감, 비관적인 상상
    딱 제 이야기네요^^;
    하지 않으려고 항상 노력은 하는데,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
    아자아자 화이팅^^

  • 이루양 2018.01.08 16:42 신고

    안녕하세요, 이웃님 블로그를 타고 왔는데.. 정말 좋은 포스팅들이 많은 것 같아요^^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 T. Juli 2018.01.08 17:27 신고

    월요병 정말로 심각하지요
    극복의 능력을 배웁니다.

  • 둘리토비 2018.01.08 21:04 신고

    저는 월요병이 없어요.
    왜냐하면 일이 제일 빨리 끝나는 날이기 때문이에요~^^
    조기출근, 조기퇴근이 가장 확실한 날이기도 하죠~

    금요병이 있죠. 제일 분주한 날이니까요~^^

  • 비키니짐(VKNY GYM) 2018.01.09 00:28 신고

    월요병...저에게도 매번 찾아온답니다 ㅎㅎ 오늘
    덕분에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월요병이여 날라가라~~ 공감누르고 가요^^

  • 버블프라이스 2018.01.09 03:47 신고

    직장인들에게 월요병은 정말 심각한 것 같습니다. 전날 일요일에 크게 회식을 하면 다음날에 출근하는데 지장이 있어 1차만 하고 가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월요병을 극복하는 3가지 방법 ‘ 공감가는 글에 꾹 누르고 갑니다.

  • Deborah 2018.01.09 06:41 신고

    오늘도 역시 멋진 글로 함께 해주셨네요. 새해 늦었지만 문안 인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해는 더욱더 하시는 사업도 번창 하시고 늘 소망하는 것들이 다 이루어 지셨으면 합니다.

  • T. Juli 2018.01.22 01:27 신고

    역시 긍정의 마인드 중요하지요
    좋은 글이네요

  • 겔러 2018.02.12 12:36 신고

    결국 환경이 문제 라고 봅니다.
    프리렌서들은 어떤 방식으로 월요병을 극복하는지 궁금하네요

  • 소스킹 2018.03.05 17:49 신고















    미리 걱정을 하는 습관도 소스킹이 갖고 있는데ㅎㅎ
    불안한 생각을 하지 않는걸로!!
    하필 월요일에 읽게되어서 좋네요~!
    좋은글 잘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