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변화의 두려움에 대처하는 9가지 방법

 

변화의 두려움에 대처하는 9가지 방법

 

변화를 두려워하는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변화가 생길 때마다 또다시 새로운 미래의 불확실성의 한복판에 서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변화는 이제 막 애써 갖춰놓은 균형을 여지없이 깨뜨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화란 성장이며, 삶에 새로움을 가져다주는 무한한 가능성이기도 합니다. '변화'라는 주제에 관해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한 아리안 드 봉브와젱이 들려주는 [변화의 두려움에 대처하는 9가지 방법]입니다. 변화를 기다리면서도 변화를 두려워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익숙하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새로운 변화에 대해 당신은 "이건 익숙하지 않아. 새로운 영역이야. 어떻게 하면 여기서 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라며 자동적으로 두려워하는 것으로 응답하고 반응한다.

 

하지만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섰다는 사실이 당신 삶이 잘못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 변화는 당신의 삶에 예기치 않은 성장과 발전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또한 당신은 이 변화로 인해 미지의 세계로 크게 도약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영역이라고 해서 지레 변화의 두려움에 굴복할 필요는 없다.  

 

변화의 두려움에 대처하는 9가지 방법

 

2  변화의 두려움을 인정하고 현실을 직시하라

 

먼저 그저 변화가 두렵다는 것을 인정하라. 그리고 그 두려움을 부드럽게 다루어라. 어쩌면 그것은 돈을 잃거나, 직업세계에서 당신의 자리를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일 수도 있다. 즉 당신의 마음이 만들어낸 미래의 사건이나 환상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현실을 직시하면서 당신을 가로막는 두려움을 없애고 그 자리를 안전한 감각으로 채워넣어라. 

 

 

3  두려움을 용기로 대체하라

 

누구나 변화의 두려움을 느낀다. 그것은 새로운 일에 동반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이 두려움을 자신의 능력과 삶을 이끄는 믿음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연설이나 미팅을 앞두고 불안감이 느껴지면 스스로에게 "잘될 거야"라고 용기를 북돋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정말로 변화가 두려운 것인지 자문해 보라

 

우리가 변화의 두려움이라고 부르는 것이 실제로는 그저 낮은 자부심에서 나오는 머뭇거림 또는 게으름일 때도 있다. 혹 두려움을 행동하지 않기 위한 핑계로 삼고 있지는 않은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힘들어서 움직이고 싶지 않다거나, 혼자 길을 찾아나가야 하는 것이 싫어서 변화를 거부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5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당신이 두려움으로 무기력해진다 해도 어차피 변화는 일어날 것이다. 즉 변화가 일어나도 되는 적당한 때가 언제인지에 대한 마법의 공식은 없다. 예를 들어 당신이 한동안 직업을 바꿀 것을 고려하고 있었다면, 당신이 무시한다고 해서 그 생각이 저절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결국 당신은 행동에 옮기게 될 것이다. 다른 모든 변화도 마찬가지다.

 

 

6  관찰자가 되어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의 감정을 분리하여 관찰하라. 그리고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나는 무서워, 나는 혼란스러워"라는 식으로 혼자 되뇌어보라.

 

두려움이 당신 옆 조수석에 앉아 있을 수도 있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여전히 당신이다. 현명한 귀로 변화의 두려움에 귀를 기울여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강한 존재인지 잊어버렸기 때문임을 잊지 마라.

 

 

7  이것이 정말로 자신의 두려움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라

 

당신이 가진 두려움 가운데 어떤 것은 당신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두려움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뒤에 있는 것이 정말로 무엇인지 자문하라. 그것이 당신의 부모나 배우자, 혹은 친구의 두려움은 아닌가?

 

예를 들어 많은 남자들이 충분한 돈을 버는 직장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들은 남자는 확실한 수입이 없으면 가족을 돌볼 수 없다는 사회의 인식을 받아들였기 때문일 수도 있다.

 

 

8  평소의 흐름을 되찾아라

 

변화의 두려움을 익숙하고 편한 습관으로, 그리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대체하라. 실제적인 움직임은 몸속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흐트러뜨린다.

 

평소 당신에게 확신을 주는 것들, 늘 습관적으로 해온 행동을 하라. 예를 들어 쇼핑을 하러 가거나 영화를 보러 가라. 친구를 만나거나 산책을 하거나 좋아하는 식당에서 식사를 하라. 부모님으 만나러 가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지지를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9  1년 후 또는 5년 후의 자신을 생각하라

 

긍정적인 마음으로 미래를 상상해 보자. 당신이 지금과 다르게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 미래에 행복하게 살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계속 상상하라. 앞으로의 삶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상상하게 되면 지금 이 순간에 느껴지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도 어느덧 사라질 것이다.

 

이상, 변화의 두려움에 대처하는 9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