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유쾌한 인생살이를 위한 기본공식 9가지

 

유쾌한 인생살이를 위한 기본공식 9가지

 

현명한 사람은 혹시 모를 앞날의 위험을 미리 대비합니다. 현재의 생활이 아무리 평온하다 해도 생로병사라는 자연의 섭리를 피해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게 우리네 삶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작가 하오즈가 들려주는 [유쾌한 인생살이를 위한 기본공식 9가지]입니다. 안이한 생각에 빠져 몸도 마음도 늘어질 때나 현실이 불만스러울 때, 혹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등 원치 않은 상황에 처했을 때 인생살이 기본공식을 알고 있으면 훨씬 더 여유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만사가 귀찮을 때

 

매일 똑같은 생활이 계속된다면 타성에 젖어 해이해지게 마련이다. 모든 문제는 바로 이때를 틈타 발생한다. 느슨해진 틈을 타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습관적인 잘못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나쁜 습관이 생활 깊숙이 자리잡기 전에 정신을 차리자.

 

유쾌한 인생살이를 위한 기본공식 9가지

 

 2  나만 운이 나쁜 것 같을 때

 

무조건 앞만 보고 돌진해 나가지는 않았는가? 길을 걸을 때는 고개를 들고 걷되, 주변도 함께 살펴야 한다. 바로 눈앞의 것에 신경쓰느라 멀리 보지 못해고 안 되고, 너무 멀리 보느라 발 아래를 살피지 못해도 안 된다. 눈을 감는 건 더더욱 안 된다. 전후좌우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파악하면서 걸어라. 그러면 피해야 할 불운도 눈에 띌 것이다.

 

 

 3  보이는 대로 믿었다가 낭패를 봤을 때

 

화려하고 멋진 모습들은 곳곳에서 우리를 유혹한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사실은 그림의 떡이거나 그럴듯한 위장된 함정이라면 어쩌겠는가? 그러니 보이는 것만으로 덥석 결정을 내리는 것은 휘험하다. 화려함에 현혹되지 마라. 눈에 보이는 게 모두 진실은 아니다.

 

 

 4  남보다 더 많이 갖고 싶을 때

 

이게 웬떡인가 싶어 들떴다가 나중에 그것이 아무것도 아닌 허탕이었음을 알게 되면 낭패감이 밀려오게 마련이다. 떳떳하지 못한 욕심은 하소연할 곳도 없다.

 

벙어리 냉가슴 앓듯이 혼자 괴로워하지 말고, 얻어도 크게 보탬이 안 되고, 없어도 크게 손해 안 나는 작은 이득을 위해 큰 대가를 치르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마라. 남의 덕을 보는 것이 항상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5  당황해서 일을 그르쳤을 때

 

누구나 당황하면 방향을 잃게 마련이다. 마음의 균형을 잡지 못하면 감정이 동요되어 더 큰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다. 이때는 의도적으로 침착해지기 위해 애쓰는 수밖에 없다. 이 역시 단번에 되지 않는다고 자책할 필요가 없다.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화시키면 된다.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든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길을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6  과거의 선택이 후회스러울 때

 

이루지 못한 꿈으로 고통받지 마라. 살다 보면 누구나 잘못을 저지르고 후회도 한다. 초능력자가 아닌 이상 앞날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 후에 잘못을 깨닫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속해서 과거에 집착하고 가지 않은 길에 대해 미련을 갖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후회한다고 해서 시간을 과거로 되돌릴 수는 없다. 현재 상황을 더 좋게 만들 수도 없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고, 과거는 결코 되돌릴 수 없다. 과거의 꿈에서 깨어나라. 그래야만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고 희망을 이야기할 수 없다. 이루지 못한 꿈으로 고통받지 마라.

 

 

 7  현실이 불만스러울 때

 

아무리 완벽한 현실도 매일 똑같이 반복되면 싫증나는 게 당연하다. 사람들은 눈앞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실제의 것보다 상상 속의 것에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고, 오매불망 손에 넣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과 꿈은 결코 완벽하게 일치할 수 없다. 두 가지 중 하나만을 맹목적으로 좆지 말고 둘 사이의 거리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실이 너무 완벽해도 사람을 지치게 할 수 있다.

 

 

 8  기분내키는 대로 해버리고 싶을 때

 

정신이 맑은 상태에서도 우리는 백 퍼센트 정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려운 법이다. 하물며 분노한 상태나 술에 취한 상태 등에서는 더 말할 것도 없다. 흥분한 상태에서도 마찬가지다. 현실을 감지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가 없다.

 

중요한 결정일수록 잠시 미뤄라. 최소한 하룻밤은 자고 나서 다시 생각하라. 충동적으로 내리는 결론은 후회를 남기게 마련이다.

 

 

 9  자신감을 완전히 잃었을 때

 

주변의 시선에 너무 신경쓰지 마라 .주변의 눈치를 보느라 당신의 인생을 언제까지나 쥐구멍 속에 감춰둘 수는 없는 법이다. 꿈꾸는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행동하라. 그러지 않으면 좌절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고양이 앞에서 지레 겁에 질려 벌벌 떠는 쥐처럼 영원한 약자일 수밖에 없다.

 

어떤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다시 일어나는 것, 좌절하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것, 그것이 곧 우리의 삶이며, 우리는 그런 과정 속에서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삶의 주도권은 언제나 당신에게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상, 유쾌한 인생살이를 위한 기본공식 9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