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삶의 지혜 8가지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삶의 지혜 8가지

 

사람들은 부유해지고 싶어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지고 싶어서 부를 추구합니다. 마찬가지로 명예나 명성을 원하는 것도 그것이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리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믿는 것들, 즉 돈, 명성, 권력, 아름다움, 사회적 우월성 등은 진정한 행복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진정으로 행복해지고 싶고 삶의 아름다움에 눈을 뜨고 싶다면 자신의 내면 깊은 곳에 자리한 가치와 믿음에 따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잊고 사는 50가지]의 저자 E. 젤린스키가 들려주는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삶의 지혜 8가지]입니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바라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이 삶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행복을 느끼는 데 필요한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행복은 지금 이 순간의 삶을 사는 것이다 

 

에릭 호퍼는 "행복의 추구는 불행의 가장 중요한 원천 중 하나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말처럼 행복은 욕심을 가지고 자신을 좇는 사람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듯하다 성공을 통해서든 혹은 다른 식으로든 맹렬히 좇을수록 오히려 비켜가는 듯 보인다.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에 있다. 즉 행복은 목을 달성하려는 데서 오는 산물이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대신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대로 살아보자. 지금의 모습과 달라야 한다는 믿음에서 불행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이다 보면 행복해야만 한다는 강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삶의 지혜 8가지

 

 2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성공을 거둔다

 

세상의 모든 특별한 성과는 한때는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던 것들이었다. 만일 당신이 자주 크고 작은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면, 반드시 그 구렁텅이에서 벗어나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낮은 자존감으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좌절과 실패뿐이기 때문이다.

 

우리 내면에는 우리가 판단하는 것보다 삶을 변화시킬 훨씬 더 큰 힘이 있다. 우리는 건강, 우정, 사랑, 재산, 일, 자유에서 보다 큰 성취를 얻을 수 있으며, 이 힘은 나중에 천국에 가서야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땅에서 우리의 창의력으로 얼마든지 발휘될 수 있다. 과도한 욕심을 부릴 일은 아니지만, 열정과 에너지를 가지고 나아가면 특별히 뛰어나지도, 매력적이지도 않은 평범한 사람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성취를 얼마든지 이룰 수 있다

 

 

 3  변명거리는 사방에 널려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자신의 단점과 삶의 장애물들을 설명하는 도구로 남을 탓하고 변명을 일삼는다. 하지만 변명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기만하기 위해 고의로 꾸며내는 거짓 진술일 뿐이다. 그 누구도 변명으로는 행복해질 수가 없으며, 스스로를 다치게 할 뿐이다.

 

변명은 편리하다. 하지만 중요한 일을 성취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그럴듯한 변명을 만든다면 배에 오르기도 전에 난파한 격이나 다름 없다. 변명을 멈추지 않으면 어떤 성취도 이룰 수 없다. 반대로 변명을 내세우지 않는다면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성공을 이루게 될 것이다.

 

 

 4  똑똑하다고 현명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정신적, 심리적, 영적건강을 좌우하는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명문대 졸업장이 현명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졸업장이 삶의 난관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행복과 만족감을 어떻게 얻는지 가르쳐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삶을 현명하게 사는 것은 세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제아무리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다 해도 상상력과 동기, 거기에 행동이 결합된 실제 삶의 경험을 대신할 수는 없다. 세상에는 공적인 교육은 명문대 졸업생보다 훨씬 덜 받았지만 놀라운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다.  

 

 

 5  누군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마라

 

변화시킬 수 없는 일들에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을 자신이 바라는 모습대로 변화시키려는 함정에 빠지곤 한다. 아마 당신도 '그 자신을 위해' 상대를 개조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누군가를 당신 마음에 드는 모습으로 좌지우지하려는 시도를 합리화하려는 것일 뿐이다.

 

누구나 저마다 자신이 선택한 방식으로 살아갈 권리가 있다. 설혹 당신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 한들 모든 사람들이 거기에 맞춰야 한다는 법은 없다. 다른 사람이 당신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왜 그들을 개조하려 하는가? 타인의 행복과 성공에 필요할지 모를 심리적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당신의 의무가 아니다.

 

 

 6  부정적인 사람들을 만나면 얼른 물러나라

 

이 세상에 뭐가 잘못되었는지에 대해 다 안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분명 유쾌한 존재가 아니며, 같이 지내기에도 상당히 까다롭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부정적인 사람들이 당신의 삶을 간섭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없다. 따라서 부정적인 사람들을 만나면 빨리 알아채서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최선이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부정적인 사람들은 보다 나은 것을 모르는, 무지한 사람들뿐이다. 그들은 호시탐탐 당신의 삶에 끼어들어 삶을 어둡게 만들려고 한다. 당신의 시간을 요구하거나, 호의를 요구하거나, 심지어는 자신의 생계를 책임지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이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은 딱 한 가지, 바로 당신의 삶에서 그들을 떼어놓는 것이다.

 

 

 7  바보와 말다툼을 하면 둘 다 바보다

 

많은 사람들이 언쟁하기를 좋아하며, 말다툼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겨한다. 이런 신경증 환자들은 논쟁이라면 어디든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든다. 상대를 말다툼에 말려들게 함으로써 상대의 생각과 신념을 폄하할 수 있는 기막힌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소한 문제를 두고 입씨름을 벌이는 것은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일 뿐이다. 어쩌면 당신도 논쟁거리를 사랑하는 사람일지도 모르겠지만, 상대가 누구든 하찮은 말다툼에 인생을 낭비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스스로 어이없는 논쟁에 말려들고 있음을 알아차린다면 절대 그 미끼를 물지 말고 즉시 빠져나와라. 아서 블로크가 말했듯이 "바보와 말다툼을 할 때는 둘 다 제정신이 아니다"라는 말을 잊어서는 안 된다.

 

 

 8  자신을 과시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지 마라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나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하지만 훌륭한 성품을 가진 사람과 교류하고 싶다면 있지도 않은 자질을 과시하는 것은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겉만 번지르르한 채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얻으려고 아무리 애써봐야 소용없는 짓이다. 상대의 마음을 얻는 최선의 방법은 굳이 마음을 얻으려고 애쓰지 않는 것이다. 균형감 있는 사람은 내적 자신감이 충만하고 남의 인정을 갈구하지 않는 이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마련이다. 따라서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신경쓰기보다는, 또 자신이 아닌 행동이나 허상을 보이려고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한 삶의 지혜 8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