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5가지 지침
삶에 대한 의욕상실은 절망으로 이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절망의 늪에 빠지면 자신은 물론 주변사람들까지 어두운 분위기에 휩싸이게 만듭니다. 이러한 절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삶의 의욕을 되찾아야 하고, 삶의 의욕을 되찾기 위해서는 가슴속에 희망이라는 에너지를 불어넣어야 합니다.
임상심리치료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웨인 다이어는 [마음의 습관]에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마음의 습관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5가지 지침]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절망에 빠진 삶에 의욕을 회복시켜 주는 희망의 끈을 놓치지 않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5가지 지침
1 사랑에 집착하지 마라
사랑에 집착하면 절망을 낳는다. 사랑에 집착하는 것은 당신의 만족과 행복의 원천을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두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만일 그 사람이 당신의 뜻에 따라주지 않으면 당신은 그 사람에게 강요하게 될 테고, 그 요구를 거부당하면 절망에 빠지고 말 것이다.
따라서 다른 누군가가 아닌 당신 자신에게 희망을 가져야 한다. 집착하지 않는 사랑 속에서도 그 사람은 당신에게 중요한 존재다. 다만 사람의 방식이 사뭇 다를 뿐이다. 무지개나 바이올린 연주 자체를 사랑하듯 그렇게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사랑을 강요하지 않게 될 것이며, 집착이 가져오는 고통 대신 가슴속에서 우러나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2 절망의 동조자가 되지 마라
절망에 빠져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가엾게 여겨 동조하지 마라. 늘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담고, 원인이나 이유를 따지고, 상처를 되살리는 말을 하면서 고통의 감정을 곱씹는 것은 그 순간의 희망까지도 앗아갈 뿐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동조하기보다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었던 희망의 순간들을 떠올리고 그때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느껴보라고 조언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희망의 힘을 불어넣어줌으로써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3 고통의 한가운데에서도 축복을 찾아라
심란하고 고통스러운 나머지 한 걸음도 더 나아가기 어려울 것 같은 순간에는 과거의 쓰라린 상처들이 당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던 경험들을 떠올려보자. 예전에 알코올 중독자였던 사람은 자신이 한때 그랬었다는 사실을 즐겨 말한다. 부유해진 사람은 어린시절의 가난을 미화하고, 심장병에서 회복된 사람은 앓아본 경험을 높이 평가한다. 행복한 커플은 헤어졌을 때의 고통을 즐겁게 말한다.
따라서 괴로움이 느껴지고 상황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는 절망에 휩싸일 때는 모든 생각을 멈추고, 이 경험을 통해 어떤 방법으로 성장해 나갈지 스스로에게 물으면 절망을 통과하는 과정을 통해 행복과 축복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영원한 낙관주의자가 되는 노하우를 터득하라
영원한 낙관주의자들은 놀림의 대상이 되어 '폴리아나'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폴리아나'는 애니메이션 [시골소녀 폴리아나]에 나오는 소녀의 이름인데, 무슨 일이든 지나칠 만큼 낙관적으로 해석하는 심리를 말하며 '폴리아나증후군'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음울하고 침체된 분위기가 사람들을 짓누르는 마을이 있었다. 생계를 꾸려나가기가 어려운 마을사람들의 표정은 하나같이 어두웠고, 심지어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하기까지 했다. 그런 마을에 폴리아나라는 소녀가 나타나고, 몇 주 후 모두의 얼굴에 기쁨이 넘쳐나고 서로가 서로에게 친절해진다. 경제적 사정도 기적처럼 좋아진다. 폴리아나가 웃음과 행복을 전파한 덕분이었다.
[비밀의 정원] 또한 한 소녀의 위대한 낙관주의를 그린 작품이다. 천진난만한 주인공 소녀는 상상의 병으로 몸이 망가져 가는 한 소년에게 웃음과 건강과 활력을 되찾아준다. 폴리아나라는 별명으로 불려도 칭찬으로 받아들이는 낙관주의자가 되어라.
5 희망을 물고 늘어져라
절망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릴 때는 희망이라는 뼈다귀를 물고 늘어지는 불독같이 되어라. 과거의 실패가 어떤 절망을 낳았든, 어떠한 장애물이 눈앞을 가로막고 있든, 무조건 희망의 뼈다귀를 악착같이 물고 늘어져라.
절망의 생각이 되살아날 때면 그것을 이루고 싶다는 염원 쪽으로 생각을 이동시켜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옛 기억을 떠올리면서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져라. 이러한 내면의 끈질김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서 당신은 결국 절망 속에서 희망의 빛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5가지 지침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