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꿈 해석 7가지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꿈 해석 7가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트는 꿈은 인간의 내면 깊숙이 숨어 있는, 미처 실현되지 않은 욕구가 의식 외부에서 실현되도록 해주는 장치라고 생각했습니다. 한편 [꿈과 대화하다]의 저자이자 꿈연구그룹공동설립자인 제니퍼 파커에 따르면, 꿈의 의미는 언뜻 보기에는 단순하기 그지 없기 때문에 꿈의 첫인상이 그 정서적 분위기나 이미지를 좌우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꿈의 전반적인 줄거리를 밝혀내기 위해서는 그 의미를 한꺼풀씩 벗겨낼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제니퍼 파커는 캐릭터에 관한 꿈, 동물과 곤충에 관한 꿈, 꿈속의 배경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꿈 등 다양한 꿈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들을 살펴보고 있는데, 이 중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꿈 해석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꿈이 보내오는 신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꿈 해석 7가지

 

1 관찰자가 되는 꿈

 

꿈속에서 자신이 한쪽 구석에서 어떤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현실 속 의식이 처리 중인 사건에 휘말리기 싫다는 무의식적인 생각, 또는 관찰자로서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을 품고 있음을 의미한다. 관찰자는 행동에 나설 만한 적당한 때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지켜보는 우리 내면세계의 한 부분을 나타내는데, 한마디로 정신의 성숙한 측면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관점에서는 꿈속에서 벌어지는 일에 휘말리지 않는 것,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 또는 지켜보기만 하는 것은 꿈꾸는 사람이 관계단절이라는 방어기제를 작동시키고 있음을 뜻한다. 어떤 상황에 대해 초연한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에고를 고통이나 불안으로부터 보호하려는 것이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합리성, 성숙, 관계단절

 

 

2 통제자가 되는 꿈

 

차를 운전하거나 배를 운항하는 꿈, 전투구역 한복판에 놓여 있는 꿈, 부족의 우두머리나 대통령이 되는 꿈 등 꿈속에서 전반적인 상황의 통제자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꿈꾸는 사람이 책임지기에는 너무 무거운 삶의 무게에 짓눌리고 있다는 경고, 상황을 통제하지 못한 채 마냥 휘둘리고 있다는 경고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상황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있다는 생각은 여러 가지 점에서 환상일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운명은 물론 타인의 운명까지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 융은 신(神) 콤플렉스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통제자다 되는 꿈은 이 콤플렉스의 발현일지도 모른다. 성숙한 성인이라면 아무리 통제를 잘해도 안정된 상황을 순식간에 혼란에 빠뜨리는 변수가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통제자 꿈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꿈일 수도 있다. 예컨대 꿈속에서 복잡한 컴퓨터 파일들을 정리해야만 하는 임무를 받았다고 해보자. 현실에서는 컴퓨터에 대해 자신이 없어도 꿈에서는 맡은 임무를 효과적으로 완수한 후 만족감을 느끼며 깨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꿈은 현실에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던 각종 생각, 문제, 감정이 어느 정도 정리되고 이제는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자신감, 신(神) 콤플렉스, 슈퍼에고, 지배 

 

 

3 나이가 어려지는 꿈

 

지금보다 더 젊어지는 꿈은 종종 해결되지 않은 문제, 한창 전개되고 있는 상황을 드러내 보여주며, 과거에 대한 열망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 현재의 직장에서 더 젊어진 모습으로 일하는 꿈은 동료보다 능력이 뒤처진다는 생각 때문에 꾸는 것일 수도 있다. 

 

한편 프로이트는 이 꿈을 퇴행의 신호로 보았다. 퇴행적인 사람일수록 현재 시점에서 성과를 욕심낼 때 미래지향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과거에 효과를 거두었던 행동에만 눈을 돌리려고 하게 마련이다. 그런 짜증을 시도 때도 없이 표출하는 성인이 그 대표적인 예다. 당연히 져야 하는 책임에 대해 불안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소원 성취, 퇴행, 미성숙하거나 부족하다는 느낌

 

 

4 초능력을 발휘하는 꿈

 

벽을 뚫고 나가거나, 물속에서도 마음대로 숨을 쉬거나, 죽었다가 되살아나기도 하는 등 초능력을 발휘하는 꿈이 있다. 융에 따르면 이런 꿈을 꿀 때 우리는 내면세계의 깊숙한 곳에 있는 정신과 접촉하는 것이라고 한다. 정신 속 마법의 왕국에 들어가 마음껏 초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초능력에 대해 깊이 고민할 기화가 없었지만 그래도 그의 평소 주장에 비쳐 해석한다면, 이 꿈은 꿈꾸는 사람의 에고가 제멋대로 움직이다가 과대망상에 빠져 오만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에서 꿈꾸는 사람은 정신 속에 잠복해 있는 오만함을 억누르기 때문에 꿈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특별한 경험, 내면세계 깊숙한 곳의 정신, 자신의 능력을 깨닫는 것

 

 

5 하늘을 날아다니는 꿈

 

누구든 한 번쯤은 하늘을 나는 꿈을 꾼 적이 있을 것이다. 대단히 즐거운 이 꿈의 경험은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생생하게 기억날 수도 있다. 물질계와 에고의 테두리를 넘어서면 누구나 발달의 최고단계에 도달할 수 있지만, 이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레서 꿈에서도 하늘을 나는 방법을 익히기란 그리 쉽지 않다. 하지만 결국 하늘을 나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고양되고 마음이 평안해진다. 삶에서 무엇을 얻고 싶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깨달은 사람은 이런 꿈을 자주 꾼다고 한다.

 

프로이트는 어떤 여성이든 소녀시절에는 남성이 되기를 원하는데, 그 유력한 증거가 하늘을 나는 꿈을 꾸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하늘을 나는 남성의 꿈은 자부심이나 과시욕의 발현으로 여겼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자유로워지는 것, 자기실현, 하늘 위로 올라가기

 

 

6 새옷을 입는 꿈

 

새옷을 입는 꿈은 대개 긍정적인 꿈으로, 지금까지 용기가 없어서 내보이지 못했던 자신의 새로운 측면을 드러낼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건강상태가 나아졌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떤 모습으로 전개되든 이 꿈의 경험에는 자신감, 희열, 행복 등의 긍정적인 감정이 넘쳐흐른다.

 

꿈 분석가에 따르면, 이 꿈은 정체성과 변화에 관한 꿈이다. 새옷의 선택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고 발전해 가는 페르소나의 일부에 관한 몇 가지 사실을 말해 준다.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옷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낸다. 프로이트는 일반적으로 새옷, 그 중 특히 새 군복은 규율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슈퍼에고의 표현으로 보았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정체성, 자율성, 질병으로부터 회복

 

 

7 매력적인 외모를 갖는 꿈

 

꿈속에서 자신의 모습이 날씬하고 젊고 건강하게 비쳐지는 경우는 현실에서까지 고양된 사기와 자신감을 넘쳐흐르게 해준다. 누구나 한순간이라도 다른 사람들의 눈에 멋져보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따라서 멋진 외모를 갖는 꿈은 꿈꾸는 사람이 자신을 못생기고 마음씨 나쁜 사람으로 생각하는 시기에서 벗어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 꿈을 통해서 무의식적인 변화가 의식적인 변화로 자리잡을 계기가 마련된다고 한다. 또 비록 꿈속이지만 자신의 매력이 철철 넘쳐나는 때가 있었음을 깨닫는 순간 온몸의 면역체계가 활기를 띤다고 한다. 따라서 이 꿈은 자주 꾸는 것이 좋은데, 다음과 같이 꿈꾸는 연습을 해볼 수도 있다고 한다.

 

1 잠자기 전 15분 동안 조용히 앉아 명상을 한다.

 

2 바꾸고 싶거나 멋지게 보이고 싶은 신체의 각 부분을 상세하게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3 점토를 빚는 도자공이라도 된 것처럼 조심스럽고 애정어린 마음으로 신체의 각 부분을 상상 속에서 완성해 나간다. 원하는 것과 똑같이 만들어야 한다. 완성되었을 때의 기분이 어떨지 적극적으로 상상해 본다.

 

4 잘 만들어진 조각상처럼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몸매도 균형잡힌 나의 멋진 모습이 꿈속에서도 나타나게 해달라고 무의식에 빌어도 나쁠 것은 없다.

 

 이 꿈이 상징하는 것 - 자기 외모에 대한 이상화된 이미지, 페르소나

 

이상, 자신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꿈 해석 7가지였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