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책임지는 삶을 사는 12가지 방법 책임명언 12선

 

책임지는 삶을 사는 12가지 방법 책임명언 12선

 

 

미국의 교육자이자 연설가, 흑인사회의 대표적 리더인 부커 워싱턴은 "책임감을 부여하고 신뢰하는 것만큼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일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당당한 삶을 살려면 무엇보다도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인생에 낭비란 없습니다.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계속해서 최선을 다했을 때는 실패가 아니라 새로운 성공으로 이어지는 징검다리일 뿐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 강연자 샘 혼은 [자신감, 내 인생을 바꿀 두번째 기회]에서 자신감 넘치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책임지는 삶을 사는 12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일에서나 당당하게 책임지는 삶을 살아가는 데 지침이 될 것입니다. 책임명언 12선도 함께 올립니다.

 

책임지는 삶을 사는 12가지 방법 책임명언 12선

 

 1  해내고 말겠다는 마음으로 열망하라. 그 어떤 성공도 의지에서 비롯되지 않은 것이 없다.

 

의지는 배의 키와 같은 것이다. 뜻을 품지 않은 사람은 재갈을 물지 않은 말처럼 의지할 곳 없이 비틀거리며 나아갈 바를 정하지 못한다. 해내고야 말겠다는 간절한 소망이 있을 때 목표와 방향을 정할 수 있으며 생생한 활력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간절이 바람이 있었기에 비행기를 만들 수 있었다. 

 

모든 최초의 발명은 간절한 소망에서 비롯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은 있지만 현실에서는 힘들다'고 생각하면 목표에서 점점 멀어질 수밖에 없다. 믿는 마음이 없다면 힘을 쏟을 수 없다. 뜻을 세우는 데는 늦음이 없다.

 

 2  작은 일이라도 그 일의 '사장'은 당신 자신이다. 시키는 대로만 하지 말고 내 일의 주인이 돼라.

 

회사 규모가 커지고 조직분업이 발달하면 사람들은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개인의 역할만 다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시키는 일만 하면 그만이라는 수동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어진 일만 실수 없이 해낸다고 해서 인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사장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는 경영자 감각을 가지고 작은 일에도 전력을 쏟을 때 비로소 일의 재미를 느끼게 되고 당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법이다.

 

당신은 당신 역할의 오너이자 경영자다. 내 일의 사장은 나 말고 그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다. 그러므로 맡겨진 일만 할 것이 아니라 창조적으로 일할 필요가 있다. '내 일의 사장은 나'라는 생각을 가질 때 더 적극적인 태도로 일하게 되며 남다른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3  실패를 방치할 때 그것은 실패로 확정돼 버린다.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것, 그것이 성공의 포인트다.

 

비록 실패했다 하더라도 주저앉지 않고 다음 기회에 도전한다면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을 향한 과정'이 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실패한 것은 성공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지 그것뿐이다. 일이라는 것은 모두 '현재징행형이'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 실패해다고 종지부를 찍고는 실패 파일에 넣어버리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뭔가를 성취하려면 성공도 항상 현재진행형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4  남과 비교하여 승패를 가리지 마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과 경쟁하라.

 

우리는 끝없이 남과 비교하면서 스트레스와 열등감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혹은 반대로 '남들보다 일도 잘하고 승진도 빠르다'는 우월감을 느낀다. 늘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승패를 결정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남에게 이기고 싶다, 지고 싶지 않다는 마음은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매사 남과 비교하다 보면 에너지만 소모될 뿐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비교할 때는 정말 실력 있고 훌륭한 사람을 목표로 삼되, 지나친 경쟁의식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기꺼이 수용해야 한다. 

 

당신이 정말 비교해야 할 대상이 있다면 그것은 과거의 자신이다. 어제의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비교하는 사람은 건전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매일매일 새로워지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모두 승자다. 이기는 것보다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장래의 당신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한 단계 높은 목표에 도전하자.

 

 

  인생을 변화시키는 결정적 순간은 여러 번 오지 않는다. 이 순간을 변화의 기회로 이용하라. 

 

인생에서 '결정적 순간'은 누구에게나 반드시 한 번은 찾아오게 마련이다. 그 순간은 인생관과 직업관, 의식, 시각과 사고방식을 180도 변하게 하는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생의 결정적 순간이 여섯 살 때 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쉰 살이 넘어서 오는 사람도 있다. 단, 그런 기회는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오게 마련이지만, 여러 번 오지는 않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회로 이용하자.

 

   오늘은 어제보다도 새로워지고, 내일은 오늘보다 새롭게 변하는 것을 확고한 지침으로 삼아라.

 

모든 변화는 성장이며 진보다. 그러므로 매일 자신의 일에 힘쓰자. 항상 어제와는 다른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 방법이나 의식, 행동 중 어느 하나라도 좋으니 그러한 변화를 매일 실천해 나갈 때 놀라울 정도로 발전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하루에 한 가지씩 매일 새로운 변화를 목표로 삼아라. 오직 변화하는 것만이 바뀌지 않는다.

 

 

 7  길가에 핀 꽃 한 송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엇갈린다. 적극적으로 즐거움을 표출하자.

 

길가에 핀 작은 꽃 한 송이도 어떤 마음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위로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행복도 불행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아직 회사에 막 입사한 신입사원이어서 온전히 한 사람 몫의 일을 해낼 수 없다 하더라도 인사만은  힘차게 하려고 마음먹으면 누군가가 웃는 얼굴로 받아들여줄 것이다.

 

행복한 조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일도 마찬가지다. 일을 즐기는 사람은 직장도 인생도 즐거운 곳으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일이든 플러스로, 또는 즐거운 상태로 만드는 발상을 갖자.

 

 8  이 세상 어디에도 즐거운 일은 없다. 괴로운 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가의 문제일 뿐이다.

 

우리는 일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 그렇다면 일을 좋아하고 일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은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의무다. 그러한 노력 없이 일에 대한 푸념만 늘어놓는 건 게으름일 뿐이다. 

 

"배우는 것은 행함에 미치지 못하며, 행하는 것은 좋아함에 미치지 못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것은 즐거워함에 미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일이 어떻게 즐거울 수 있겠어? 고될 뿐이지"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조금만 더 기다려보자. 열 가지 중 아홉 가지는 고될지 몰라도 나머지 하나에 즐거움이 존재하는 것이 바로 '일'이니 말이다. 

 

 

  책임진다는 것은 맡은 바를 해내는 것이다. <어쨌든 하는 것>을 매일 습관화하는 데서 힘이 축적된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인간은 습관의 동물로, 우리 삶의 90퍼센트 이상이 습관의 산물이다. 식생활 습관이 건강과 수명을 결정짓는 것과도 같다. 하나의 습관은 지속성에 의해 몸에 밴다.

 

관심도 없고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아도 무조건 매일 일정시간을 그 일에 투자해 보자. 그렇게 계속하다 보면 어느새 습관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고, 그러면 자신만의 즐거움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계속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힘>이다.

 

 10  넓은 시야를 가진 새의 눈과 가까운 것을 정확하게 보는 벌레의 눈, 인생에는 두 가지 눈이 다 필요하다.

 

일할 때는 새의 눈과 벌레의 눈을 가져라. '새의 눈'이라는 것은 일의 전체 그림을 먼저 높은 곳에서 바라보고 지금 자신의 작업이 어디쯤 와 있는지 확인하는 시점, 혹은 조직 전체에서 차지하는 내 일의 의미와 포지셔닝을 명확하게 바라보는 눈이다. 이러한 새의 시점이 없다면 눈앞의 작업에만 급급한 나머지 그 의의와 목적을 잊어버리는 일이 다반사다. 소위 '나무는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그렇다고 새의 눈만 있다면 가까운 곳을 보지 못해 매일매일의 작업과 현장감각에 소홀해지게 된다. 전체의 큰 그림뿐 아니라, 역으로 하나하나의 단계까지 짚어나갈 필요가 있다. 눈앞의 작업을 정확하게 하면서 전체의 큰 그림을 잊지 않도록 하자.

 

 

11   목표달성까지의 과정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라. 이미지화는 좋은 결과를 거두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일의 성과를 높이는 데는 기본적으로 매니지먼트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자신의 일을 스스로 관리하는 힘, 일을 계획시켜 나가는 관리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매니지먼트 능력만으로는 일의 절반도 해결할 수 없다. 거기에 덧붙여 각 대안에 따라 일을 실제로 관리진행 나가는 이미지먼트 능력이 필요하다.

 

이미지먼트 능력이란 최종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되는가를 미리 이미지화할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이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 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머릿속에서 그려내는 능력이다. 즉 예기치 않은 변수가 생기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두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12  성장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해야만 한다. 변화야말로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장하는 사람은 계속 변화한다. 현재 상태를 지속하는 것을 단지 현상유지라고 생각한다면 잘못이다. 지금의 상태를 앞으로도 유지하려 한다면 끊임없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상유지는 실제로는 정체 또는 퇴보를 뜻하며, 지속적인 만족을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 변화 대응력과 적응력이 지속과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고도 말할 수 있다.

 

지금 1년 전과 같은 수준과 의욕으로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면 퇴보하고 있는 것이다. 변한 것보다 변하지 않은 것이 많다면 그것은 이미 정체상태라고 할 수 있다. 변화야말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모두 변화하는 것에 의해 성장하고, 그 결과 기술도 발전한다. 현재의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결코 발전할 수 없다.

 

 

 책임명언 20선

 

1 승자는 책임지는 태도로 살지만 패자는 약속을 남발한다. -탈무드

 

2 매사에 당신이 책임져야 할 것은 당신의 의도가 아니라 당신의 책임이다. -파울로 코엘료

 

3 오늘의 책임은 회피할 수 있지만 내일의 책임은 회피할 수 없다. -톨스토이

 

4 자기 책임을 방기하려 하지 않으며 또한 그것을 타인에게 전가시키려 하지도 않는 것은 고귀한 일이다. -니체

 

5 실천은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책임질 준비를 하는 데서 나온다. -디트리히 본회퍼

 

6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책임은 모두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앤서니 로빈스

 

7 100퍼센트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면 자연스레 개선해야 할 점을 찾게 된다. -사이토 히토리

 

8 자신의 부주의로 생겨난 잘못은 즉시 책임을 져라. -발타자르 그라시안

 

9 자유는 책임을 뜻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유를 두려워한다. -조지 버나드 쇼

 

10 책임과 권위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권위 없는 책임이란 있을 수 없으며 책임이 따르지 않는 권위도 있을 수 없다. -막스 베버

 

11 책임의 시대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실수를 깨끗이 인정하고 다시는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미덕이며,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다. -버락 오바마

 

12 ​결정을 내릴 때는 그대가 원하는 모습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인지한 상태에서 하라. 그대의 행위로 인한 모든 결과는 바로 그대의 책임이다. -인디언 격언

 

이상, 인생을 책임지는 12가지 방법 책임명언 12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