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말하는 것 6가지..꿈 체크리스트 불안지수 알아보기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는 "꿈이 일상의 변형이라면, 일상 또한 꿈의 변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꿈과 현실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우리 내면에 숨은 무의식의 정체인 꿈은 현재-성장-퇴행의 타임라인을 끊임없이 오가며 내 안의 결핍과 상실을 채워줍니다. 우리 뇌는 반복되는 꿈의 주요테마를 잘 살피는 것만으로도 현재 처해 있는 문제의 해결은 물론 인격의 성숙까지 꾀할 수 있습니다. 꿈은 삶의 의미와 비밀을 풀어주는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정신건강학과 '공감과 성장'의 원장인 의학박사 김현철의 [어젯밤 꿈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 중 꿈이 말하는 것 6가지와 꿈 체크리스트 불안지수 알아보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꿈이 우리 내면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그리고 정서불안의 표현인 꿈을 통해 자신의 불안지수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으실 것입니다.
꿈이 말하는 것 6가지..꿈 체크리스트 불안지수 알아보기
1 꿈은 갈등이다
갈림길을 앞두고 어느 쪽 길로 가야 할지 망설이는 꿈,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길이 막혀서 옴쭉달싹 못하는 꿈,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신발이 없어서 우왕좌왕하는 꿈 등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망설일 때 주로 나타나는 공간이다. 그 다음으로 잘 나타나는 것이 전쟁지역이나 싸우는 장소다. 꿈에서 전쟁 중 침공을 당하거나 누구와 지독하게 싸우는 것은 내면에서 서로 다른 두 가지 욕구가 마찰을 일으키고 있음을 뜻한다. 쫓기는 자도 자신이이 쫓는 자도 자신이다. 이 또한 내 안에서 얼크러져 있는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내면의 갈등 중 일부는 자신의 양심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내면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던 욕구와 나만의 원리원칙 및 엄격한 가치관 사이에서 필연적으로 벌어질 수밖에 없는 갈등을 꿈이 처리하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악몽이 대부분 이런 경우다. 그 때문에 처벌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양심의 소산 중 하나인 죄책감을 꿈이 처리해 주는 것이다. 보통 도덕적 잣대가 높은 사람일수록 일상의 타당한 욕구조차 무의식적으로 거부하면서 스스로에게 벌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2 꿈은 결핍이다
우리는 누구나 늘 마음을 순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존재다. 이처럼 스스로를 달랠 수 있는 <자기위로 기능>은 기질에 따라, 혹은 그런 교육을 얼마나 잘 받아왔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불쾌한 일을 겪거나 불안에 휩싸였을 때 빨리 회복할 수 있고 없고의 차이가 바로 여기서 출발한다. 어떤 사람은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면서 마음의 상처에서 회복하곤 한다. 반면에 또 어떤 사람들은 술과 담배를 연거푸 마시거나 피우면서 자신의 상처를 달래며, 심하면 중독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우리는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한 우리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갖가지 자극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꿈은 스스로를 달래줄 수 있는 자원이 딱히 없는 상황에서도 다치고 찢긴 우리 마음의 상처를 잘 보듬어준다.
3 꿈은 화해다
꿈은 반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틀린 말이기도 하다. 꿈은 보편적인 일상에서의 결핍을 채우며 오늘도 누군가의 잠 속에서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다. 일상에서 심한 구속을 느끼면 꿈속에서는 저도 모르게 하늘을 날고 있고, 꿈에서 지나치게 느슨하면 일상은 나도 모르게 각박해진다. 끼를 부리는 사람을 유달리 싫어하는 성품으로 세상을 살다 보면 꿈은 이성을 향해 노골적으로 유혹하는 자신을 보여주기도 한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굳이 따질 필요는 없다. 꿈이라는 변수가 개입되면 순서를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잘 쓰지 않거나 폄하된 인격의 일부가 있다면 꿈은 그 부분을 꾸준히 보여준다. 갈라져서 등을 돌리기보다 서로 조우하길 원하고, 양과 음의 끊임없는 순환을 통해 더 큰 균형과 화해를 이루기를 바라는 꿈의 메시지인 셈이다.
4 꿈은 지혜다
일상에서 뭔가에 골똘히 빠져 고민하다가 끝내 답을 찾지 못한 채 침대에 누웠는데 운좋게 꿈속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발견할 때가 있다. 이런 일이 가능한 까닭은 우리 무의식이 이미 열쇠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화학자 케쿨레도 그랬다. 탄소의 원자가 4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아낸 그는 탄소원자 6개가 어떻게 수소 6개와 연결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그러던 중 그는 꿈에서 뱀이 입으로 자신의 꼬리를 물고 하나의 원을 그리고 있는 광경을 보게 되는데, 잠에서 깨어난 그는 꿈에서 본 뱀을 떠올리며 육각형의 구조식을 밝혀내게 되었다. 만일 그가 이 화합물의 구조를 밝혀내지 못했다면 우리는 플라스틱을 비롯한 유기화학물질의 혜택을 훨씬 뒤에야 접했을지도 모른다. 그가 밝혀낸 것은 다름 아닌 벤젠고리 구조였기 때문이다. 또 영국의 어느 유명한 록그룹 멤버 중 한 사람은 꿈에서 매우 낯설지만 아름다운 선율을 듣게 된다. 그는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이 멜로디로 노래를 만들었다. 그는 바로 폴 매카트니였다. 만일 그가 그 선율을 무시했더라면 아마 지금의 비틀즈도, 명곡 Yesterday도 없었을 것이다.
5 꿈은 성장이다
1970년, 미국의 심리학자 그레이브스와 베크는 사람은 약 8가지의 가치를 향해 단계적으로 올라간다고 말한 바 있다. 맨 아랫단계인 1단계는 생존의 가치체계이며 가장 높은 단계인 8단계는 통합의 가치체계다. 1단계가 생존을 위한 본능이라면 마지막 단계인 8단계에 가면 내적 체계와 사회가 조화를 이루는 수준에 이른다. 이런 가치체계는 한 단계의 끝에서 반대편 끝으로 돌아 올라가면서 윗단계로 발달해 나가는 나선형의 소용돌이 모양을 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꿈에서 소용돌이를 보았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조적인 힘을 의미한다. 창조의 상징으로서 소용돌이는 고대원시 벽화에서 많이 발견될 뿐 아니라 태양계, 은하계의 소용돌이, 프랙틸 문양, 바닷속 암모나이트 껍질, DNA를 구성하는 이중나선에서도 볼 수 있다. 나선형 순환은 자연이 평형을 유지하는 원리다. 실제로 칼 융은 자신의 집에 성장을 상징하는 나선형 탑을 만들어놓았다는 말도 전해진다. 우리에게 꿈은 나선형 계단을 걷는 일일지도 모른다. 크게 달라지는 것 없이 나아가긴 하지만 분명 위를 향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어느 모퉁이에서 내면의 진실을 만나게 되면 마음의 계단을 껑충 뛰어오르게 만들 수도 있다.
우리는 평생 모종의 반응을 원하는 존재다. 그 반응의 본질은 다름 아닌 공감어린 사랑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수많은 나를 끌어안는 태도를 뜻한다. 평소 소홀히 대해온 나의 또 다른 측면, 즉 그림자를 사랑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원활한 대인관계뿐 아니라 성숙한 인격으로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꿈속에서 서로 싸우거나 쫓기는 신세가 된다. 그것은 단 한 번의 꿈만으로는 사랑을 향한 갈망을 단번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꿈은 시련과 환희의 순환을 반복하기를 자청하며 오늘도 우리를 위해 부지런히 움직인다. 비록 이런 노력이 기억에 남겨지지 않더라도 꿈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 휘발되어 사라질 운명이라 해도 반드시 메시지를 남기고 떠난다. 꿈은 사랑과 희생,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 꿈 체크리스트..나의 불안지수는 몇 점일까?
꿈은 정서불안의 표현이기도 하다. 최근 한 달간 자주 꿈을 꾸었다면, 과연 이 꿈들은 불안의 정상적인 표현이었을까 아니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는 정신건강의 적신호일까? 다음 질문은 지난 한 달 동안 당신이 꾼 꿈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이 질문을 통해 스스로 진단해 보자. 각 질문에 네 혹은 아니오로 답하면 된다.
2 무서운 꿈을 꾸다가 잠에서 깬 후 다시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
3 무서운 꿈 때문에 잠자리에 드는 것을 겁낸 적이 있는가?
4 무서운 꿈 때문에 불면의 밤을 보낸 적이 있는가?
5 무서운 꿈 때문에 호흡이상, 두근거림, 어지러움, 발한 등 몸의 이상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6 악몽으로 잠에서 깬 후 자세히 그 꿈을 기억해 낼 수 있었는가?
7 꿈 때문에 그날 하루 종일 스스로 졸립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8 꿈 때문에 그날 아침 스스로 초조하고 불안하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9 꿈 때문에 직업적 업무나 평상시 행동들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
10 꿈 때문에 가족들간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
11 꿈 때문에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에 장애가 있었던 적이 있는가?
12 꿈 때문에 사회적 활동이나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가?
13 꿈 때문에 기억력 혹은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문제가 생겼던 적이 있는가?
<"네"라고 답한 개수>
0~3개 정상적인 불안이거나 불안이 있더라도 경미한 정도다. 스스로를 이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져보자.
4~7개 중 정도의 불안에 시달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일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때로는 의학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8~13개 고도의 불안으로 인한 일상의 고통이 예상된다. 불안 및 기분장애가 없는지 잘 살펴보고 치료를 위해 반드시 정신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상, 꿈이 말하는 것 6가지..꿈 체크리스트 불안지수 알아보기였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