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바람직한 우정 해로운 우정..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

 

바람직한 우정 해로운 우정..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

 

 

우정 또는 친구는 흔히 선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되게 마련입니다. 영원한 사랑과 행복을 꿈꾸면서 결혼하는 부부들처럼 친구들도 변치 않는 우정을 맹세하곤 합니다. 하지만 결혼생활에서도 실망스러운 일들이며 판단하기 어려운 복잡한 상황들이 생기듯이 친구관계에서도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게 마련입니다. 

 

사회학자 잔 야거 박사는 [우정이라는 이름의 가면]에서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바람직한 우정에서부터 해로운 우정에 이르기까지 우정에 관한 모든 것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중 해로운 친구 알아차리기, 바람직한 우정과 해로운 우정을 확인해 보는 법, 그리고 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를 먼저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로운 친구유형은 본디 21가지인데, 나머지 11가지는 나중에 기회를 보아서 다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친구에게는 잘 대처하고 좋은 친구와는 바람직한 우정을 더 키워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람직한 우정 해로운 우정..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

 

 해로운 친구 알아차리기

 

1 당신의 친구는 믿을 만한가?

2 당신의 친구는 전화를 받으면 응답을 해주는가?

3 시간약속, 모임, 맹세 등을 항상 잘 지키는가?

4 다른 친구들이 이 친구를 칭찬하나?

5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즐거운가?

6 친구의 애인이나 배우자는 당신과 친구의 우정에 대해 알고 있는가?

7 당신의 친구는 당신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사람인가?

8  두 사람의 일이나 위치보다는 지금 두 사람이 보여주는 성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9 "우리가 친구여서 정말 기뻐"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

10 각자 지키고 싶어하는 경계나 사생활을 존중하고 있는가?

 

위 질문들은 모두 긍정적인 태도의 질문들이다. 당신이 건강한 우정을 나누고 있다면 이 질문에 대해 "예" 또는 "거의"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만일 2-3가지 항목에서 "가끔"이나 "아니오"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그 친구와의 우정에 대해 심각하게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네 번 이상 "가끔"이나 "아니오"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은 당장 그 친구와의 우정을 재평가해야만 한다.

 

우리는 남이 넘지 말아주었으면 하는 경계와 사생활에 대해 존중받을 자격이 있다. 당신이 하는 말은 당연히 경청되어야 하고 맹세는 지켜져야 하며 약속은 이행되어야만 한다. 다음은 바람직한 우정과 해로운 우정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항이다.

 

 바람직한 우정 

 

- 서로 아끼고 사랑한다

- 같이 있으면 즐겁다

- 비밀, 활동, 대화를 나누고 감정적으로 서로 의지한다

- 믿음, 정직, 신의를 당연히 기대한다

- 경쟁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건전한 경쟁을 한다

- 두 사람 모두가 필요하고 원하는 만큼 자주 연락한다

- 비밀은 반드시 지킨다

- 남의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거나 극히 드물게 한다

- 친구들을 타협하는 입장에 놓이게 하거나 이용하지 않는다

- 맹세를 꼭 지킨다

- 빌려온 물건은 돌려준다

- 재치있게 상대의 기분을 맞춰준다

- 정직은 관계의 기본이지만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오용하지 않는다

- 우정은 융통성이 있는 관계여서 변할 수 있다

- 친구 각자가 아무리 바빠지더라도 우정은 여전히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

- 친구라면 상황이 좋든 나쁘든 관계 없이 상대가 원할 때 곁에 있어줘야 한다

- 공통점이 많지는 않더라도 차이점이 많아서 두 사람릐 관계를 흥미롭게 만들어간다

- 두 사람의 관계는 동등하다

 

 해로운 우정

 

- 질투심이 심하다

- 친구들끼리만 아는 비밀을 상대의 동의 없이 외부에 알린다

- 돈이나 무건을 빌리면 돌려주지 않는다

- 맹세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 만나지 못하는 이유로 말도 안 되는 변명거리를 늘어놓는다

- 기회주의적인 이유 때문에 한 명이나 두 명의 친구 모두가 자신들의 우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거리로 내세운다

- 각자의 친구가 새로운 행동을 취해야만 하는 변화가 일어났는데도 융통성 없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고만 한다

- 우정에 별로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

- 대화가 부자연스럽고 즐겁지 않다

-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이 즐거웠는데 지금은 의무적으로 만나고 있다

- 활동이나 비밀을 공유하는 일이 거의 없거나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

- 관계가 대등하지 않다

 

 

어떤 친구가 우리 인생에서 믿을 만하고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인지, 누가 우리 마음에 절망감을 주거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관계로 진행될 것인지 미리 알 수는 없다. 어떤 친구들은 관계가 처음 시작되었을 때부터 배신자가 되기도 하고 어떤 친구들은 생활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인간성에 변화가 생겨 어느 날 배신자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다.즉 파괴적이거나 부정적인 해로운 친구는 쉽게 간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유비무환이야말로 최고의 방법이다.

 

다음은 해로운 친구유형 21가지와 이 중 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를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해로운 친구유형에 대해 잘 알아두면 지금 사귀고 있는 친구를 재평가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예전에 사귀었던 친구들을 재평하거나 장차 바람직한 우정을 나누는 데에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해로운 친구유형 21가지

 

1 약속파괴형  지속적으로 실망을 주거나 약속을 깨뜨린다

2 싹쓸이형  값지고 귀한 물건을 빌려가고는 돌려주지 않는다

3 배반자형  엄청난 사건으로 배신을 한다

4 위험유발/위험감수형  불법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해서 친구를 위기에 빠뜨린다

5 자기도취형  친구의 말에 귀기울일 시간이 없다

6 사기꾼형 거 짓말을 하거나 친구의 애인을 뺏어간다.

7 폭로형  친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8 경쟁형  친구에게 과도한 경쟁심을 품거나, 친구의 직업, 재산 등을 탐낸다

9 한발앞서기형  언제나 친구 위에 올라서려고 한다

10 실수추궁형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11 대결형  친구가 가진 것은 무엇이든지 갖고 싶어하고 친구에게서 그것을 뺏으려고 시도하기도 한다

12 자기비하형  언제나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며 우울에 빠져 있어서 친구의 기분마저 그렇게 만들어놓는다

13 거절형  친구를 싫어하며, 친구에게 싫다는 감정을 알려준다

14 남용/학대형  친구에게 말이나 신체적 혹은 성적으로 모욕을 준다

15 홀로서기형  친구와 함께하는 것보다는 혼자 지내기를 즐긴다

16 흡혈귀형  지나치게 의존적이다

17 치료사형  모든 것을 분석하려 하고 충고를 던지려고 한다

18 참견형  친구의 생활에 지나치게 관여한다

19 모방형  무엇이든 친구를 따라한다

20 지배자형  친구나 친구와 나누는 우정을 제멋대로 좌지우지하려고 한다

21 보호자형 동등한 관계가 되기보다는 친구의 보호자이자 부모, 혹은 보모 역할을 하려고 한다 

 

 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

 

 

1 약속파괴형 지속적으로 실망을 주거나 약속을 깨뜨린다

 

지속적으로 당신을 실망시키거나 약속을 깨뜨리는 친구는 어린시절이나 성장기에 그 친구 자신이 지속적으로 실망스러운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친구는 그런 반복적인 패턴에 익숙해져서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이 패턴을 바꾸기가 어려울 수가 있다. 따라서 당신은 친구의 이런 습관이 고치기 어렵거나 불가능해서 평생 동안 지속될 특징인지, 아니면 잠시 후 사라지고 말 일시적인 습성인지, 혹은 상당히 중요한 성격장애인지 판단해야 한다.

 

만일 이런 약속파괴현 친구와 계속 우정을 지켜나가고 싶다면 먼저 친구의 행동으로 인해 당신이 얼마나 실망하는지 분명하게 말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친구와 약속한 날이 오기 전에 적어도 한 번은 확인을 해야 하며, 약속 바로 전날도 약속한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어야 한다. 또 만일의 경우를 생각해 별도의 계획을 마련해 두면 그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것이다.

 

2 싹쓸이형 값지고 귀한 물건을 빌려가서는 돌려주지 않는다

 

싹쓸이형 친구는 자긍심이 아주 낮아서 물건을 돌려주는 일 자체를 감정적으로 아주 힘들어한다. 이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어린시절부터 단 한 번도 풍족하게 가져보지 못하고 자라온 환경 때문이다. 그 친구의 부모가 실제로 돈이 있었는지 아니면 정말로 가난했었는지는 상관 없이 자식에게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게 한 결과 주기보다는 받고 챙기는 사람이 된 것이다. 

 

이 경우 당신은 친구가 빌려가는 항목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그런 경향을 가진 친구가 잘못된 습성을 바로잡도록 도움을 줄 수도있다. 돈을 빌려간 경우에는 날짜와 상환조건, 이자 등의 항목을 적은 정식 차용증서나 이에 상당하는 적당한 문서를 첨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특히 액수가 큰 경우에는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일이다. 책이나 의류 같은 것을 빌려가는 경우에도 언제 돌려줄 것인지를 명시한 각서를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배반자형 엄청난 사건으로 배신을 한다

 

배반자형  친구는 당신에 관해 악의적인 헛소문을 퍼뜨리거나,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거나, 아니면 갑자기 말을 걸지 않거나 낯선 사람처럼 구는 등 감정적으로 배반을 한다. 이 유형은 현실적으로 걸리는 감정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을 수 있는데, 이 친구와 우정을 계속 지속시켜 나가야 하는 입장이라면 반드시 이 문제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 

 

친구가 성장기에 부모나 형제들에게 배반당한 적이 있다면 그런 경험이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이 당했던 행동을 그대로 되갚아주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친구가 당한 배신이 그저 실망스러운 기분일 수도 있고 감정적 모욕이나 신체적 상해, 또는 성적학대 등 노골적인 것일 수도 있다. 자신이 당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되갚아주는 식의 악순환을 더 이상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외부의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은다. 그리고 만일 그 친구와 더 이상 우정을 나누기가 어려워 종지부를 찍어야겠다고 결정을 내렸다면 친구의 복수심을 자극하지 않도록 최대한 부드러운 방법으로 결별을 고하는 것이 좋다.

 

4 위험유발/위험감수형 불법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으로 친구를 위기에 빠뜨린다

 

위험하거나 불법적인 행동을 일삼아서 당신을 난처한 상황에 밀어넣는 친구는 당신에게 위해를 가하는 해로운 사람이다. 이런 경향은 병적으로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이런 친구는 당신을 위험한 길로 인도할지도 모르고, 우험할 것이 뻔한 산악등반에 동참하라고 강요할지도 모른다. 이 유형은 위험한 상황에서 느끼는 긴장감이나 들킬지도 모른다는 초조감을 즐기기 위해 상점 등에서 몰래 물건을 슬쩍하기도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잡히기를 바라기도 한다. 

 

당신은 이런 친구와 우정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치료사가 친구의 문제를 치료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친구와 계속 어울린다면 당신도 언젠가는 그 친구와 함께 체포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이런 유형이 저지르는 행동은 심리적인 원인이 있거나 병적인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반사회적인 동기로 인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당신은 친구를 치료할 수 있는 전문가도 아니고 카운슬러도 아님을 잊어서는 안 된다.

 

 

5 자기도취형 친구의 말에 귀기울일 시간이 없다

 

당신의 말에 관심을 기울일 여유조차 없는 친구는 당신의 자긍심을 조금씩 갉아먹어 버릴 것이다. 특히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그렇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당신은 스스로의 기분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그리고 우정이 계속 발전되도록 하기 위해 그 친구가 당신을 자기선전에 이용하는 것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도취형 친구는 당신에 대해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그저 자신이 말할 기회를 기다리는 동안 당신이 하는 말을 듣는 척할 뿐이다. 자기도취형의 수다는 말없이 가만히 있지 못한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한 방책이다. 특히 애정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침묵을 몹시 괴로워한다. 잠시도 쉴새없는 친구의 수다가 우정을 지속시켜 나가기 어려울 만큼 신경이 쓰이는 습관이라면 친구에게 그가 얼마나 쉴새없이 떠들고 있는지에 대래 생각해 보라고 부탁하라. 아니면 정중하고 무례하지 않은 방법으로 그 친구가 자신의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6 사기꾼형 거짓말을 하거나 친구의 애인을 뺏어간다

 

위험유발/위험감수형 친구를 제외하면 사기꾼형 친구야말로 가장 극악무도한 유형의 친구다. 이들은 당신에게 거짓말을 일삼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수시로 거짓말을 한다. 우정은 신뢰와 정직을 바탕에 둔 관계이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는 행위를 참아줘서는 안 된다. 따라서 친구에게 거짓말을 하는 행위는 우정을 끝낼 수 있는 파괴적인 행동이라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심각하게 말해 줄 필요가 있다.

 

거짓말은 사기의 일종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벼운 거짓말도 진실을 속이고 사기를 치는 것이다. 친구가 거짓말을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고, 일정한 유형의 거짓말을 계속 반복하는지도 알주시해 보도록 하라. 나이를 속이는 것처럼 비교적 악의가 없는 거짓말인가? 아니면 이력서에 첨부할 증명서를 위조하는 일처럼 상당히 가증스러운 범죄인가? 만일 친구의 거짓말로 인해 남에게 해를 입히는 결과가 생기지  않는다면 너무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윤리적인 차원의 문제라면 당신은 확실하게 진실을 말해 주거나 그 우정에 종지부를 찍어야만 한다.

 

 

7 폭로형 친구의 비밀을 공개한다

 

두 사람만의 비밀을 곧바로 퍼뜨리는 파괴형 친구는 자신을 억제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친구에게 비밀을 말하는 것은 비난받을 여지를 주고 친구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 친구는 비밀을 알게 되면 마음이 너무 불안해지기 때문에 불안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계속 새로 알게 된 비밀을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친구에게는 아주 은밀한 비밀을 알려주어서는 안 된다. 비밀을 말하는 순간 그 이야기는 온 세상이 다 알게 된다도 보면 된다. 

 

만일 친구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비밀을 발설했다는 의심이 든다면 그 친구의 행동을 툭 터놓고 말해 주어야 한다. 언제 친구가 비밀을 발설했는지 아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말해 주고 친구가 자신이 한 일을 인정하는지 지켜보라. 만일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사과를 하거나 용서를 빈다면 모르지만, 자신이 저지른 일을 부인한다면 당신은 그 친구와의 우정을 계속해 나갈지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만일 이 유형과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만나는 빈도를 줄이고 신뢰도도 줄이는 방안을 써야 할 것이다. 

 

8 경쟁형 친구에게 과도한 경쟁심을 품거나 친구의 직업, 재산 등을 탐낸다

 

적당한 경쟁심은 동기부여도 되고 격려가 되기도 하지만 친구들 사이에 지나치게 경쟁심을 불태우면 우정을 파괴하는 지름길이 된다. 경쟁심을 갖게 되면 한 명은 이기고 다른 한 명은 질 수밖에 없는 경주를 하는 셈이다.

 

경쟁자형 친구는 아마 평생 모든 분야에서 경쟁하려고 할 것이다. 심지어 가까운 친구나 가장 친구가 되었더라도 경쟁심을 늦추는 일은 어렵게 느껴지거나 결코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 친구들은 직장이든 학교에서든 아니면 배우자나 연애상대를 놓고도 경쟁하며 부모나 자식들에 관해서도 경쟁심을 갖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이런 친구의 경쟁하려는 성향은 너무도 분명한 성격적인 특징이어서 변화시키거나 완전히 고치기 어렵다.

 

만일 경쟁형 친구가 자신의 이런 성향을 인식하고 있다면 좀더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단, 경쟁형 친구의 행동을 변화시키겠다는 의무감에 시달릴 필요는 없다. 그런 일은 전적으로 본인의 몫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당신이 경쟁형 친구와 지속적으로 친구로 지내고 싶다면 친구의 자기자랑과 허풍을 기꺼이 경청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대신 당신의 자랑거리를 말할 수 있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든다는 사실을 잊지는 마라.

 

 

9 한발앞서기형  언제나 친구 위에 올라서려고 한다

 

한발앞서기형은 자긍심이 아주 낮다. 이 유형은 성장기에 부모에게서 친구, 사촌, 이웃아이들 등과 지나치게 비교를 당하며 자라온 경우가 많다. 반대로 자녀를 지나치게 칭찬해 주는 부모도 한발앞서기형으로 만들 수 잇있. 이런 친구는 스스로 극복해 나가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비교하는 습관을 줄이면서 자신이 '최고의 사람'도 '유일한 인물'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 친구가 여전히 한발앞서기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당신은 스스로 정신적인 수양을 해가면서라도 함께 해야 할 만큼 그 친구가 가깝고 소중한 사람인지 결정해야 할 것이다. 

 

10 실수추궁형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실수추궁형은 평가하려는 경향이 지나친 부모 밑에서 성장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 부모라면 다른 형제들마저 남의 흠을 들춰내기 좋아하는 사람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성장기 동안 비판받는 환경 속에서 자라난다면 과도하게 비판적인 성인으로 자라나기에 충분한 배경을 확보한 셈이다. 실수를 추궁하는 성향을 고치기는 매우 어렵다. 게다가 당신의 친구는 자신이 너무 비판적이어서 당신을 아주 곤혹스럽고 화나게 만든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할 것이다. 

 

이런 유형의 친구를 가망이 없는 친구라고 단정짓기 전에 그가 남을 심하게 깔보는 행동을 알면서 하는 것인지, 또 시간을 들여 도움을 주면 그런 경향을 고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일 실수추궁형 친구와 우정을 지키고 싶다면 친구의 행동을 인해 당신이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그리고 실수추궁형 친구가 저지르는 잘못에 대해 지적해 줄 필요가 있다. 남을 비판하고 실수를 찾아내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적을 받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이 지적으로 친구의 나쁜 마법이 풀릴지도 모른다. 단, 이 경우 실수추궁형은 당신이 던지는 비판을 감당하지 못해 당신과의 우정을 영원히 청산하려고 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이상, 바람직한 우정 해로운 우정..해로운 친구유형 10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