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선택과 집중..인생의 중심에 서는 법 5가지

 

선택과 집중..인생의 중심에 서는 법 5가지

  

 

미국의 철학자 제임스는 “지혜란 무시해도 될 일이 무엇인지 판별하는 기술”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곧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나 일로 방해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인생은 짧고 세상일은 혼란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또한 하고 싶은 일은 많지만 우리가 막상 할 수 있는 일은 한정돼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본질적인 것과 지엽적인 것으로 구별해서 시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선택한 후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집중해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손에 닿는 대로 일을 처리하면 바쁘게 뛰어다니기만 할 뿐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해결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급하고 중요한 일과 부차적인 일을 구별하고 먼저 처리해야 할 일을 선택해서 목표에 집중하는 것, 즉 선택과 집중은 인생이라는 시험대에서 우리가 신념을 가지고 지켜나가야 할 법칙이며, 이를 지켜나갈 수만 있다면 어떤 일이든 자신의 뜻대로 이룰 수 있습니다. [인생지략]의 저자 즈까오가 들려주는 선택과 집중..인생의 중심에 서는 법 5가지입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더 이상 우왕좌왕하지 않고 인생의 중심에 서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선택과 집중..인생의 중심에 서는 법 5가지

 

1   지나치게 많은 목표를 세우지 않는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목표는 필수적이다. 또 목표가 있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긴다.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목표를 세우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갈팡질팡하게 되고, 결국 큰 부담으로 변한다. 즉 생각이 너무 많거나 이루고 싶은 목표가 지치게 많으면 아예 없는 거나 매한가지다. 게다가 목표가 너무 많으면 주된 것과 부차적인 것을 구별할 수 없게 될 뿐 아니라 다른 유혹에 이끌려 본래의 궤도를 벗어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일의 경중을 판별해서 선택한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일들과 맞닥뜨린다. 하지만 시간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그 모든 일을 다 처리할 수는 없다. 따라서 지혜롭게 일을 처리하려면 시급하고 중요한 일을 취사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시간관리의 관건은 바로 중요한 일과 부차적인 일을 판별해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시급한 일에 정신을 집중하려면 먼저 부차적인 일 때문에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 이때는 "안 돼"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현명한 사람은 중요한 일과 부차적인 일을 구별해서 시간을 계획하고, 가장 효율성이 높은 일에 시간을 투자할 줄 안다.

 

 

 3   쓸데없는 일에 열정을 낭비하지 않는다
일을 할 때는 본질적인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지엽적인 문제는 잠시 제쳐두어야 한다. 즉 중요한 일을 중점적으로 처리하되 불필요하고 의미없는 일에 시간과 열정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일정한 시간 동안 한 사람이 발휘할 수 있는 에너지에는 한정돼 있다. 때문에 중요하면서도 난이도가 같은 여러 가지 일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아무렇게나 열정과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되며, 관심을 가지고 상대해야 할 일과 그럴 필요가 없는 일을 명확하게 판별하고 선택한 후 본질적인 목표물에 정확하게 집중시킬 수 있는 지혜를 키워야 한다.

 

 

 4   병행할 수 없는 일은 하나만 선택한다

우리의 삶은 수많은 선택의 연속이다. 게다가 안타깝게도 두 가지를 함께 병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운명의 갈림길에서 포기하는 법을 배워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별한 후 하지 말아야 할 일은 과감하게 버릴 수 있어야 한다. 다행스러운 것은 비록 포기해서 잃는 것이 있더라도 그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두 가지를 함께 하지 못해서 무언가를 잃었다고 비관적으로만 생각할 필요는 없으며, ‘잃는 것이 있으면 얻는 것이 있다’고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5   사소한 일을 소홀하게 여기지 않는다
허영심이 강한 사람들은 주변의 사소한 일을 하찮게 여기기 일쑤다. 자신은 원대한 포부를 가진 사람이기 때문에 마땅히 해야 할 중요한 일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렇듯 비현실적으로 이상만 높거나 벼락출세만을 꿈꾸는 사람은 높은 곳에 도달하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차근차근 올라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반면에 현명한 사람은 사소한 일도 소홀하게 여기지 않고 빈틈없이 처리해 나간다. 주변의 사소한 일도 매우 중요하며, 그 일들을 잘 처리해야만 한 걸음 한 걸음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 선택과 집중 인생의 중심에 서는 법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