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평생을 행복하게 함께할 아내에게 남편이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 50가지

 

평생을 행복하게 함께할 아내에게

남편이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 50가지

세상에 여자는 많다. 그러나 평생을 함께 할 아내는 오직 한 사람뿐이다

 

평생을 행복하게 함께할 아내에게 남편이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 50가지

 

 

행복하자고 하는 결혼인데 왜 행복하지 않은 것일까?

많은 부부들이 이런 의문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특히 아내들은 결혼 후 급작스럽게 변해버린 남편들에 대한 불만이 압도적으로 크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우리나라 이혼건수는 11만 5,300여 건으로,

2012년 11만 4,300건에 비해 1% 증가했다. 하루 316쌍이 이혼하는 셈이다.

특히 결혼한 지 20년 넘은 부부의 이혼비중이 가장 높고, 30년 넘은 황혼이혼도

신혼이혼보다 더 가파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결혼할 때는 분명 평생토록 함께 행복하게 살기를 꿈꾸었을 텐데,
왜 OECD 국가 중 이혼율 1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것일까?

 

[남편이 아내에게 꼭 지켜야 할 11가지 에티켓]의 저자 블랑쉬 에버트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남녀의 차이를 알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소통이 중요한데, 남편의 경우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늘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아내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평생을 함께할 여자는 오직 아내뿐이다 남편이 아내에게 꼭 지켜야 할 11가지 에티켓 

 

 

다음 글은 평소 습관, 아내와의 관계, 질투, 가계, 집안일, 오락과 휴일, 건강, 복장, 취미, 식사,

아이들과의 관계 등 11개의 파트로 나누어 부부 사이에 있을 법한 아주 사소하고 현실적인 일들에 대해

저자가 들려준 재치있는 조언 중 50개를 선별한 것이다. 아내와 원만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꾸려나가고 싶은 남편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에티켓이다. 

 

 

   남편이 아내에게 꼭 지켜야 할 에티켓 50가지            

 

 

1  과도한 기대를 품고 결혼생활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
큰 기대를 하지 않으면 실망 역시 크게 하지 않을 수 있다.


2 남자의 눈으로만 사물을 보아서는 안 된다.
아내의 입장에 서서 그녀가 얼마나 인내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3  아내와 함께 쇼핑하러 가는 것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성가시겠지만 때때로 아내는 진심으로 당신이 물건을 판단해 주길 바라므로 기꺼이 함께 가야 한다.


아내의 생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가령 아내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나이를 알리고

싶어하지 않더라도 당신만은 기억해 주길 바랄 것이다. 

 

고가의 선물을 하지 못할 바에야 선물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내는 애정이 담긴 선물이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고마워한다.

 

 가끔은 꽃다발이나 초콜릿을 들고 집에 돌아가도록 하자.

아내는 작은 제비꽃 다발이라도 당신의 애정표현으로 받아줄 것이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짜증을 내서는 안 된다.
조바심이 나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면,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끝내자.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아내 험담을 해서는 안 딘다.
당신을 농담으로 사소한 결점을 이야기했을 뿐일지라도 아내는 쉽게 용서해 주지 않을 것이다.

 

  부부싸움을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먼저 싸움을 걸지 않으면 싸움은 일어나지 않는다.
악담은 언제까지고 마음에 남고, 화나는 대로 입에 담은 말 또한 아내의 마음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10  불행히도 싸움을 하게 되었다면, 그 후 아내가 내미는 화해신청을 매몰차게 거절해서는 안 된다.

아내도 용기를 내어 말한 것이니 아내의 기분을 이해해서 창피를 주지 않도록 하자.

 

 

 

 

11  당신과 아내가 절대로 변하지 않을 애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결혼한 것이라도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당신도 아내도 완벽한 인간이 아니다. 그러므로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12  아내에게 거짓말을 해서 모든 신뢰를 잃어서는 안 된다.
만일 당신이 거짓말을 한 것을 아내가 눈치챘다면 아무리 진실을 말한다 해도 아내는 믿지 않을 것이다.

 

13  아내가 충분히 알고 있으니 새삼스럽게 애정을 표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여자는 나이를 먹어도 키스나 포옹을 하며 연인처럼 사소한 애정표현을 해주는 것을 좋아한다.

 

14  아내의 가사가 일반적으로 훌륭하다고 부를 만한 것이 아니라고 해서 멸시를 해서는 안 된다.
가정을 잘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천재적인 발상보다는 건전한 양식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15  지나치게 남편 행세를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우스꽝스러운 짓일 뿐이다.

 

16  아내가 여자라는 이유로 언제나 반짝이는 천사가 되길 바라서는 안 된다.
아내는 당신과 똑같은 인간이며 완벽하지도 않다.

 

17  아내와 단둘이 있을 때 다른 여자에게 하듯 예의를 잊지 않도록 하자.
예를 들면 여자손님에게 하듯이 아내를 위해 문을 열어주자.

 

18  아내에게 나쁜 소식을 알리지 않고 숨기는 배려는 그다지 좋지 않다.

당신이 숨김으로써 아내는 무언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정직하게 이야기했을 때보다 더 강한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19  아내가 외출할 때는 배웅하고, 여행에서 돌아올 때는 마중나가는 것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아내는 성인이나 자신의 도움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무런 도움이 필요하지 않아도 아내는 당신이 보고 싶을 것이다.

 

20  논쟁에서 아내를 이기려고 고집을 부려서는 안 된다.

현명한 남편이라면 논쟁을 그만둘 타이밍을 잘 알고 있다.

 

 

 

 

21  부부가 의견이 다를 때 당신이 양보하면 남편으로서의 위엄을 잃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것이 중요한 문제라면, 당신이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이유는 아내에게 설명하자.

그러면 아내는 당신의 의견을 존중할 것이다. 단, 당신도 아내의 해명에 귀를 기울이고 존중해 주어야 한다.

 

22  아내의 생활을 사소한 부분까지 관리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내도 한 사람의 인간이므로 일정한 자유를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23  아내를 조종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24  모든 문제에서 의견이 일치하기를 원해서는 안 된다.
메아리 같은 아내의 맞장구가 바람직하게 생각되더라도 머지않아 싫증이 날 것이다.

 

25  아내를 그저 아이들의 엄마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엄마가 되었다 해도 아내가 당신의 친구 역할을 그만둘 필요는 없다.
당신이 자신을 성가신 존재로 여긴다고 느끼면 결국 아내는 아이들을 보살피는 데에만 전념하게 될 것이다.

 

26  당신은 남편이면서 동시에 아내의 친구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결혼생활에서 진정한 우정이 있다면 어떠한 문제라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27  말보다 행동이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아무리 아내에게 사랑한다고 말해도 아내가 상처받을 일을 하고 있다면 아무런 의미도 없다.

 

28  아내와 의견이 다를 때 언제나 아내가 틀렸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완전무결하지 않기 때문이다. 

 

29  아내의 상처받은 마음을 선물로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내에게 불쾌함을 남겨준 후에 그 보상으로 반지나 브로치를 선물하는 남자도 있는데,

그것만으로 두 사람 사이를 회복하기는 어렵다. 

 

30  당신이 예쁜 여자를 만날 때마다 아내에게 그 이야기를 해서 마음고생을 시켜서는 안 된다.

아내는 처음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머잖아 뭔가 있지 않을까 의심하게 될 것이다.

 

 

 

 

31 아내가 당신 이외의 남자에게는 관심이 없고 영원히 당신만의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32  바람을 피워서는 안 된다. 당신의 아내가 질투할지는 제쳐놓고라도 당신을 경멸할 것은 확실하다.

 

33  당신 어머니의 완벽함을 아내에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나 불만이 많다면 당신 어머니에게 돌아가면 되겠다는 말을 아내에게 들어도 어쩔 수 없다.

당신 어머니는 당신이 태어나기 전부터 주부였고 경험이 풍부한 데 비해 당신의 아내는 아직 초보다.

 

34  결혼했다고 해서 독신시절의 친구들과 연락을 끊어서는 안 된다.

남녀 불문하고 그들을 집에 초대하면 아내는 틀림없이 환영해 줄 것이다.

 

35  아내의 관심사가 돈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지만 돈이 없으면 비참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부부가 돈에 대한 견해가 다를 때에는 수입 중 일정부분을 아내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36  아내에게만 절약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당신도 담배를 줄이거나 택시를 타는 횟수를 줄이는 정도의 노력은 할 수 있을 것이다.

 

37  부양해야 할 아내나 아이가 없다면 완전히 다른 일을 할 수 있었을 텐데, 라며

결혼 때문에 인생이 엉망이 되었다고 후회해서는 안 된다.

만약 결혼하지 않았다면 당신이 결혼에서 얻은 행복한 세월은 없었을 것이다.

 

38  결혼생활이라는 인생 최고의 세월을 돈을 버는 것만 생각하며 보내서는 안 된다.

아내와 아이가 함께 인생을 즐기고 돈을 버는 것을 올바르게 생각하자.

수입은 중요하지만, 그것만을 생각하는 것은 좋지 않다.

 

39  당신이 가장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겠지만, 아내가 안주인이라는 사실 역시 잊으면 안 된다.

 

40 아내가 집안에 자신만의 공간이 없다고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빈방이 하나밖에 없다면 그 절반이라도  아내가 쓰도록 하거나 전용 책상을 갖게 해주자.

 

 

 

 

41  아내는 집에 있으니 바쁘거나 피곤할 리가 없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귀가하면 다음날까지 일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주부의 일은 침대에 들어갈 때까지 계속된다.

그뿐 아니라 주부는 침대 속에서도 혹시 잊은 일은 없는지 생각하는 법이다.

 

42  아내가 아이들을 보살피느라 힘들다고 해서 결혼 초기 때처럼 함께 외출하지 못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된다. 외출하자고 권해보자. 의무적으로 권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바라면 대개는 받아들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43  아내가 중병에 걸리기 전에 병원에 가도록 하자. 여자들 가운데에는 자신이 병에 걸려도

정말로 나빠질 때까지 말하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4  더 이상 젊지 않다고 해서 옷 입는 것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쇠약해지므로 오히려 젊을 때보다 복장에 더욱 신경써야만 한다.

45  당신이 입을 옷에 대한 아내의 제안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때때로 아내는 남편이 무엇을 입으면 멋있을지 그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46  아내가 10년 전에 유행한 옷차림을 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요즘 유행하는 옷을 싫어하는 남자도 있지만, 여자는 시대에 뒤떨어지는 사람을 원치 않는다.

 

47  아내는 열심히 일하게 하면서 자신만 취미의 즐거운 부분을 독점해서는 안 된다.

 

48  식사 때마다 아내의 요리를 불평해서는 안 된다. 그러다 보면 아내는 당신이

무엇을 만들어도 만족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점점 더 노력하지 않게 될 것이다.

 

49  좋아한다고 해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들을  고집하다가

결국 간이 나빠진 것을 아내의 요리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50  아이의 교육과 양육을 모두 아내에게 맡겨서는 안 된다.
모든 문제는 부부가 함께 이야기해서 최선의 해결책을 생각해 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