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태함을 극복하는 법 7가지
거래처에 전화하는 일도 귀찮아서 미루고, 업무도 앞뒤만 재면서 시간을 흘려보내는 등 미적대는 나쁜 습관을 가진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 마쳐야 할 일을 자꾸 내일로 미루다 보면 신뢰도 떨어지고 직장에서 성장하는 데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직장심리 전문가이자 [직장인을 위한 심리코칭]의 저자 왕후이룽이 들려주는 [나태함을 극복하는 법 7가지]입니다. 미적대는 습관을 바로잡고 더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함으로써 스스로의 성장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나태함을 극복하는 법 7가지
1 나태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먼저 자신을 나태하게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 후 안일한 태도를 버리고 강인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다져보자.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가 변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나태함을 극복하려면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고, 의지를 불어넣으려면 목표를 세워야 한다. 능력에 맞게 목표를 세운 후 시간을 적절히 분배해서 실천에 옮겨보자.
나태함을 극복하는 법 7가지
2 반드시 해야 할 일인지 결정한다
누구나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일은 미루게 마련이다. 만일 당신이 하는 일이 정말로 중요한 일이 아니라면 미루다가 후회하지 말고 지금 당장 취소하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일정은 취소하는 것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3 다른 사람의 감독을 받는다
상사나 동료에게 작업물을 검토받는 것도 좋다. 다른 사람이 감독을 하면 어떻게든 일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스스로 시간표를 만들거나 마감기한을 정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규칙을 지키면서 마감 전에 일을 마치자고 스스로를 독려하면 일정보다 빨리 일을 끝냈을 때 오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4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당장 시작할 수 있는데도 꾸물대고 있는 것을 알아차렸다면 지금 바로 일을 시작해서 끝내버리자. 일을 끝내고 나면 어깨를 짓누르던 부담이 덜어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일이든 몰입해서 움직이다 보면 나태함은 자신도 모르게 사라지고 만다.
5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도 지혜다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인데도 전혀 관심이 없거나 자기 분야와 동떨어진 일이어서 정말로 하기 싫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자신보다 그 일에 더 잘 맞고, 그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 일을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미래를 내다보고 행동에 나선다
일을 맡기 전에 전체 비용을 계산해 보니 이득보다 치러야 할 대가가 큰 경우 대개 일을 미루게 된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눈앞의 이익보다 궁극적인 목표와 미래에 거둘 수 있는 수익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면 비록 당장은 손해를 보더라도 열정을 쏟아 일할 수 있다.
7 좋은 습관을 기른다
나태는 몹시 나쁜 습관이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나쁜 습관을 떨쳐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강제적인 제재가 있을 때 건강한 습관을 갖게 된다. 한번 자리잡은 올바른 습관은 생각과 행동 모든 면에 영향을 끼치므로 나쁜 습관이 비집고 들어올 틈을 내주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부지런한 습관이 자리를 잡으면 나태는 머물 자리가 없어진다.
이상, 나태함을 극복하는 법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