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마지노선을 지키는 법 4가지
대화를 하다 보면 어떤 경우에도 넘지 말아야 할 마지노선이라는 게 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진행되던 이야기도 한계에 도달하기 직전에 멈출 수만 있다면 파국은 피할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위트형 인간]의 저자 조성민과 김석준이 들려주는 [대화의 마지노선을 지키는 법 4가지]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비난이나 충고, 조언, 짓궂은 농담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지침입니다. [화제를 선택할 때의 요령 10]도 함께 올립니다.
대화의 마지노선을 지키는 법 4가지
1 일상적인 대화의 한계를 넘어서지 마라
술에 취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장이 풀어져서 말을 많이 하게 된다. 평소엔 조용하던 사람이 걸쭉한 농담을 하거나 평소 말하지 못했던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털어놓기도 한다.
여기까지는 괜찮다. 아직까지는 일상적인 대화의 한도를 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본인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을 만큼 술에 취하게 되면 쓸데없이 남의 험담을 늘어놓으려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부터가 문제다. 마침내 이성의 한계가 무너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아무리 술에 취해서 하는 대화라 해도 상대방의 인내력에는 한계가 있는 법이다. 나중에 "술 마시고 한 말 가지고 뭘 그렇게 흥분하고 그래?" 하고 변명해 봐야 소용없다. 특히 술자리에서는 순간적인 흥분상태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질 수도 있으니 되도록 상대방에 대한 비난은 피하는 게 좋다.
대화의 마지노선을 지키는 법 4가지
2 절제하는 지혜로 대화의 파국을 막아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마지노선이란 상식적으로 허용된 표현의 범위를 넘어버리는 경우를 말한다. "너무 그러지 말게. 나도 참는데 한도가 있다구"라는 말에 "그래서? 안 참으면 어쩔 건데? 응?" 하는 식으로 말의 악순환이 계속되다 보면 상대방이 울화통을 터뜨리며 커뮤니케이션을 망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한 걸음 앞에서 말을 절제할 수 있는 지혜가 파국을 막는 중요한 갈림길이 된다는 것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3 상대의 치명적인 약점은 건드리지 마라
개중에는 입이 거칠고,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다녀도 의외로 주변사람를로부터 미움을 사지 않는 사람이 있다. 그는 최소한 커뮤니케이션의 마지노선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평소에 상대방에게 가벼운 공격의 펀치를 날리면서 어느 정도 농담이 통하는가, 이 사람의 아킬레스건은 무엇인가 등의 반응을 관찰한다. 그리고 그런 몇 가지 추론에 따라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 평소에 말해도 좋은 것과 안 될 말을 뇌리에 깊숙이 담아두는 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위험한 타입은 평소에는 상대방이 기분이 상할 것 같은 말을 되도록 꺼내지 않는 타입의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얼핏 부드럽고 이해심이 많은 성격인 것 같지만 술이 많이 취한다든가 흥분하면 본성이 폭발하는 수가 있다. 평소에는 자기 기분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기 때문에 성격이 드러나지 않았던 것뿐이다.
이런 타입이 위험한 까닭은 평소 억제하고 있던 성격이 표출되어 상대방을 한방에 날려버릴 만한 치명적인 약점까지 들먹거리기 때문이다.
4 악의가 없다고 무슨 말이든 해도 되는 건 아니다
어떤 사람이 심성은 그렇지 않은데 끊임없이 누군가를 언짢게 만든다면 그만큼 무신경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상대는 차라리 악한 사람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것보다 더 큰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상대에 대한 무신경은 그만큼 관심이 없다는 뜻이고, 관심이 없으면 애정도 없기에 그런 심한 말도 툭툭 내뱉게 되는 거라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악의가 없다고 무슨 말이든 해도 되는 건 아니다. 자칫하면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 악의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무례한 언행이 용납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건 오산이다. 어떤 경우든 상대방의 약점을 건드리는 말버릇은 금물이다.
1 목적에 맞는 화제를 선택한다
2 구체적인 화제를 선택한다
3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화제를 선택한다
4 시사성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5 유머러스한 화제를 선택한다
6 욕망에 호소할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7 스릴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8 경험적인 화제를 선택한다
9 숫자나 통계를 제시할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10 실현성 있는 화제를 선택한다
이상, 대화의 마지노선을 지키는 법 4가지와 화제를 선택할 때의 요령 10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