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 / 습관 명언 10선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 

 

미국 교육의 선구자인 호레이스 만은 "습관은 밧줄과도 같아서 날마다 한 올 한 올 엮다 보면 결국 끊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한번 들인 습관은 끊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코 바꾸기 힘든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하고도 강력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는 끊어내고 싶은 습관 대신 유익한 습관을 찾아내어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뉴욕 타임즈 기자이자 [습관의 힘]의 저자인 찰스 두히그가 들려주는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입니다. 좀처럼 바꾸기 어려운 습관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습관 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 / 습관 명언 10선

 

 필요하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아라 

 

안타깝게도 나쁜 습관을 없애는 데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하지만 습관을 뿌리째 없앨 수는 없다 해도 바꿀 수는 있다. 실제로 "동일한 신호와 동일한 보상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반복행동을 더하라"는 습관 변화의 황금률을 사용하면 습관을 쉽게 바꿀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습관을 항구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 여기에 필요한 믿음은 같은 목적을 지닌 사람들의 모임에서 도움을 받을 때 보다 쉽게 구할 수 있다.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 / 습관 명언 10선

 

 바꾸고 싶은 습관을 대체할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라

 

담배를 끊고 싶다면, 담배에서 얻는 열망을 대신 채워줄 새로운 반복행동을 생각해 내라. 그런 다음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의 모임이나 니코틴을 머리하고도 지낼 수 있다는 믿음을 당신에게 심어줄 공동체를 찾아내어, 결심이 흔들릴 때마다 그들의 도움을 받아라.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당신의 습관을 면밀히 관찰해서 간식거리를 찾아 매번 책상을 떠나는 이유를 알아내라. 그런 다음 카페로 먹을것을 찾아가는 대신 당신과 함께 산책할 사람이나 체중 감량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임, 혹은 가까운 곳에 감자칩보다는 잘게 썬 사과를 놓아두려는 사람을 찾아라.

 

그 이유는 분명하다.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또 모임의 일원으로서 습관을 바꾸려 할 때 성공할 확률이 극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믿음이 필수요건이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믿음은 공동체와 함께할 때 성장한다. 공동체라고 해서 대단한 규모를 생각할 것은 없다. 두 사람만으로도 공동체는 가능하기 때문이다.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믿음만 굳건하다면 알코올 중독자도 술을 끊을 수 있고, 흡연가도 담배를 끊을 수 있다. 만년 패배자도 챔피언이 될 수 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나 직장에서 간식을 먹는 습관도 끊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소리치고, 밤을 꼬박 새우며, 작은 일에 쓸데없이 걱정하는 습관도 반드시 멈출 수 있다.

 

습관의 변화로 개인의 삶만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습관이 바뀌면 기업과 조직, 공동체의 운명까지도 달라진다. 새로 찾아낸 반복행동이 극적인 변화를 만들어줄 것이다.  

 

 

 습관 명언 10선

 

1 습관을 조심하라. 운명이 되기 때문이다. - 마가렛 대처 

 

2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 도스토옙프스키

 

3 행복은 습관이다. 그것을 몸에 지녀라. - G. 허버트

 

4 의식적으로 좋은 습관을 가지려고 애쓰지 않으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좋지 못한 습관을 지니게 된다. - 시오도 루빈
 
5 습관은 나무껍질에 새겨놓은 글자 같아서 그 나무가 자라남에 따라 확대된다. - 새뮤얼 스마일스
 
6 우유부단한 것만이 습관화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한 사람은 없다. - 윌리엄 제임스
 
7 천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습관은 성장할수록 달라진다. - 논어

 

8 효율적인 경영자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저마다 다른 재능과 성격을 지니고 있더라도 그 재능과 성격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습관이 있다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9 습관이 만약 강력한 반박에 부딪치지 않으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릴 것이다. - 아우구스티누스

 

10 매년 한 가지씩 나쁜 습관을 뽑아버린다면 극악한 인간도 이윽고 선량한 인간이 될 수 있다. - 벤저민 플랭클린

 

이상,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반복행동을 찾아내라 / 습관 명언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