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대 디마레스트 교수가 들려주는 말하기 형식 5가지

스탠퍼드대 디마레스트 교수가 들려주는 말하기 형식 5가지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는 데이비드 디마레스트 교수는 부시 정권하에서 4년간 백악관 공보담당 수석비서를 맡았던 커뮤니케이션의 달인입니다. 

 

스탠퍼드대 9가지 위대한 법칙을 담은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의 저자 사토 지예의 [스탠퍼드대 디마레스트 교수가 들려주는 말하기 형식 5가지]입니다. 도입, 본론, 정리 중 '본론' 부분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5가지 형식으로, 디마레스트 교수가 백악관에서 근무하던 시절부터 사용해 온 형식이라고 합니다.

 

백악관 연설관 디마레스트가 들려주는 말하기 형식 5가지

 

 백악관 연설관의 말하기 형식 1

 

※ 자신이 말하고 싶은 내용을 3가지로 정리하는 형식이다. 이렇게 말하고 싶은 내용을 3가지로 간추리는 이유는 인간의 작업 기억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도입  "오늘 초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등의 말로 주최자와 청중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본론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의 A ,B, C 입니다"하고 내용을 소개한 다음 각각의 주제로 들어간다.

 

 정리   "오늘은 A, B, C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만,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라며 본론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해서 말한다.

 

백악관 연설관 디마레스트가 들려주는 말하기 형식 5가지

 

 백악관 연설관의 말하기 형식 2

 

※  문제제기, 원인, 해결방법, 해결책 - 이 형식은 주로 연구성과 등을 발표하거나 컨설팅 결과를 프레젠테이선할 때 사용된다. 심리학자가 수면장애에 관해 발표한 내용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자.  


 

 도입  "오늘 초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말로 주최자와 청중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본론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는 불면증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입니다.

 

1 문제제기: 미국에는 수면장애로 고통받는 사람이 7.000만 명에 이릅니다. 수면장애는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불안, 우울증, 고혈압, 비만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2 원인: 수면장애의 주된 요인은 업무나 육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입니다.


3 해결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1,2,3 이라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해결법 1은 인지행동치료입니다. 이 방법은... 해결법 2는 꾸준한 운동입니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수면장애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OO와 XX 연구로 밝혀졌습니다. 해결책 3은 명상입니다. 명상에는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4 해결책: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께 제가 가장 권하고 싶은 방법은 명상입니다. 왜냐하면 ... 때문입니다.

 

 정리  "오늘은 불면증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을 설명했습니다만..." 하고 본론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해서 말한다.

 

 

 백악관 연설관의 말하기 형식 3

 

과거, 현재, 미래 - '과거, 현재, 미래'는 곧잘사용되는 형식이다. 시간의 순서에 따라 이야기를 펼쳐나가므로 화자와 청자 모두 이해하기가 쉽다. 글로벌 기업의 채용 면접이나 입사시에 인사를 할 때도 시간 순으로 이야기하면 '논리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어 호감을 줄 수 있다. 그러면 정년퇴임을 맞은 밥을 위한 송별회에서 한 연설을 예로 들어보자.


 

 도입  오늘 '수면 심포지엄'에 초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러분 중에 불면증으로 불편함을 겪는 분은 어느 정도일까요?

 

 본론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한 후 밥과의 추억을 시간 순으로 소개한다.

 

1 과거: 제가 밥과 처음 만난 것은 20년 전입니다. 처음 만났을 때의 인상은... 그 후 밥과 OO 업무를 함께 하게 됐지요. (밥과의 에피소드를 몇 개 소개한다.)

 

2 현재: 저희에게 밥은 무엇이든 상담할 수 있는 아버지 같은 존재입니다. (에피소드를 몇 가지 소개한다.)

 

3 미래: 이제부터 밥이 자선단체에서 활동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많은 활약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리  이 사례에서는 굳이 다시 정리하지 않아도 된다.  

 

 

 백악관 연설관의 말하기 형식 4

 

장점, 단점, 추천 - 이 방법은 정치인이 법안을 통과시키고자 할 때나 사업가가 신규사업을 시작하려 할 때 등 다수의 지지를 얻기 위한 연설에서 주로 사용한다. 그리고 "여러 거래처에서 같은 조건으로 받은 견적을 비교한 결과"를 논의할 때도 자주 사용된다. 카지노를 포함한 IR.통합형 리조트 시설 정비를 추진하는 IR추진법안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게 되었을 때를 예로 들어보자.


 

 도입  "오늘 밥의 송별회에 초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말로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본론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이 법안의 장단점입니다.

 

1 장점: 장점은 고용 촉진과 경제효과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연간 수만 명의 고용을 창출하여 연간 수십조 원이나 되는 경제효과를 가져다줍니다...

 

2 단점: 단점으로는 치안 악화, 도박 의존증 환자 급증, 반사회적 세력의 대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3 추천: 장단점을 모두 고려한 결과, 저는 IR추진법안을 지지합니다. 그 이유는...

 

 정리  "오늘은 IR추진법안의 장단점을 이야기했습니다만.." 하고 본론의 내용을 요약해서 말한다.   

 

 

 백악관 연설관의 말하기 형식 5

 

상황, 문제제기, 해결책 - 맥킨지앤컴퍼니의 전 직원이 제창한 형식으로, 주로 컨설팅업계에서 사용한다.


 

 도입  "오늘 'IR 추진법안을 생각하는 모임'에 초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말로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본론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는 불량률과 제조 수량에 관해서입니다.."라는 식으로 내용을 소개한 다음 각 항목으로 들어간다.

 

1 상황: 작년 자동차 부품의 불량률은 1%였습니다.

 

2 문제제기: 하지만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여 부품을 더 많이 제조해야 하는데, 한정된 인원으로 제조 수량을 늘리면 불량률이 높아집니다.

 

3 해결책: 그러므로 불량률과 인원을 변경하지 않고도 제조 수량을 늘리능 방법을 몇 가지 제안합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한다면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해결될 것입니다.

 

 정리  "오늘은 불량률과 제조 수량에 관해서 이야기했습니다만..." 하고 본론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해서 말한다.

 

이상, 스탠퍼드대 디마레스트 교수가 들려주는말하기 형식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9 트랙백0

  • kangdante 2019.09.03 07:08 신고

    어제 조후보의 기자간담회를 보면서
    세상은 참 자기 편리한대로 살아갈 수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말한다는 것이 참 묘한 것 같아요..

    답글 수정

  • I부자아빠I 2019.09.03 07:31 신고

    결국 공감능력이 있어야 청중에게 맞는 대화가 가능할 것 같아요

    답글 수정

  • 공수래공수거 2019.09.03 07:41 신고

    이 정도만 기본적으로 익히면 소위 조리있게 말한다는 소리를
    들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중국 사람들이 대채로 이야기 할때 서수 ( 첫째,둘째 )를 많이
    사용을 하더군요.
    어릴때 그런 발표 훈련을 많이 한다 들었습니다.
    알아 두면 좋을 내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답글 수정

  • 오렌지훈 2019.09.03 08:33 신고

    대중앞에서 얘기할때 A-B-A' 식으로 얘기하면
    전달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할때 요약해
    핵심을 다시 전달하는 것도 좋은듯 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답글 수정

  • 후미카와 2019.09.03 11:07 신고

    요새는 글 쓰기 능력, 말하기 능력이 아주 중요한 시대가 되었네요

    답글 수정

  • *저녁노을* 2019.09.03 14:37 신고

    서론, 본론, 결론....조리있게 말을 하는 법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유용한 정보...

    잘 보고갑니다.

    답글 수정

  • 하늬바람 2019.09.03 15:10

    일목요연하게, 조리있게 말하는 법이로군요
    말하기에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고운 한 주 되십시오

    답글 수정

  • T. Juli 2019.09.03 22:54 신고

    백악관 방식의 말하기는 역시 도움되는 글이네요

    답글 수정

  • 둘리토비 2019.09.03 23:34 신고

    이것을 분석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네요. 역시 학자이기에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말하기에 앞서서 듣고 공감하는게 우선순위라는 것,

    "악다구니"가 판을 치고 있는 지금의 현실이 참 아쉽고 너무나 싫습니다~

    답글 수정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