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조종자 알아보는 법 6가지

심리조종 알아보는 법 6가지

 

심리조종자란 자신의 우선권을 확보하기 위해 남을 희생시키고, 거짓말을 하고, 현실을 부인하고, 일부러 갈등을 조장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상대의 측은지심을 악용하여 자기 잇속을 챙기는 데 뛰어납니다.

 

심리치료사이자 자기계발 강사로 [당신은 사람 보는 눈이 필요하군요]의 저자인 크리스텔 프티콜랭이 들려주는 [심리조종자 알아보는 법 6가지]입니다. 주변사람들의 자존감을 갉아먹고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심리조종자에게 더 이상 이용당하지 않고 진짜 자기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심리조종자 알아보는 법 6가지

 

 1  우물에서 숭늉 찾는 사람을 조심하라 

 

심리조종자는 먹잇감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급급하기 때문에 자기가 점찍은 상대의 삶에 전광석화처럼 침투하고 상대를 옭아매는 약속들을 되도록 빨리 받아낸다. 포식자인 그들은 자신의 호감형 가면이 오래 버틸 수 없다는 것을, 그리하여 상대를 잡으려면 본색이 드러나기 전에 신속히 해치워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때로는 오래 전부터 아는 사이였지만 진면목을 알 만큼 가깝지는 않던 심리조종자가 상대의 삶을 비집고 들어가기도 한다. 상대가 뭔가 큰일을 겪고 힘들어할 때다. 그들은 상대의 빈틈을 노려 누군가가 함께 해주고 위로해 주기를 바라는 상대의 욕구 속에 똬리를 튼다.

 

심리조종자 알아보는 법 6가지

 

 2  친근함과 인간적인 정을 혼동하지 마라

 

심리조종자의 매력은 피상적으로 꾸며내고 부풀리기도 하지만, 특히 제멋대로 밀고 들어와 정신을 홀린다는 데 문제가 있다. 그들은 지나칠 만큼 친근하게 굴면서 상대의 생활공간 속으로 함부로 비집고 들어간다. 그리고 난처할 만큼 뜨거운 시선을 보낸다든가 지나치게 몸을 밀착시키기도 하는데, 이때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신체적 접촉은 애착과 애정의 호르몬인 옥시토닌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우리는 몸이 닿았던 사람을 더 쉽게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직 그럴 단계가 아닌데 손부터 내밀거나 몸을 만지게 내버려두어서는 절대 안 된다. 자칫 신뢰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을 덜컥 신뢰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3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사람에게 현혹되지 마라

 

어리석은 사람들은 늘 확신으로 가득하고 자신만만하다. 반면에 똑똑한 사람은 늘 의심에 시달리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감이 덜하다. 그런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누구나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러니 역설적이게도 어리석은 사람이 더 신뢰받을 수도 있는 셈이다.

 

심리조종자들의 호언장담과 남들을 깔보는 경향은 쉽게 표가 난다. 그는 허세로 가득하고, 자랑할 기회를 절대 놓치는 법이 없으며, 모르는 게 없고, 안 가본 데가 없고, 못하는 게 없고, 당연히 자신이 최고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멸시하고 조롱한다. 만일 당신을 조롱하고서는 농담이라며 슬쩍 넘어가려는 꼴까지 봤다면 더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에게서 도망쳐라.

 

 

 4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살펴봐라

 

심리조종자들은 말과 행동이 완전히 따로 놀지만, 그 점을 알아차리리까지는 시간이 좀 필요하다. 그들이 앞세우는 말도 나름 조리있고 이성적이며 짜임새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객관적인 사실과 행동에 비추어 그들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말과 저 말 사이에 일관성이 있는지도 살펴봐라. 심리조종자들은 병적인 거짓말쟁이다. 그들의 위선과 기만, 자기모순을 놓쳐서는 안 된다. 

 

 

 5  자기 이익만 챙기는지 주시하라

 

심리조종자들은 남에게 기생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병적으로 탐욕스럽고 추잡스러울 만큼 인색하다. 누구에게 빌붙으면 그만큼 자기 돈을 아낄 수 있는 법이다. 따라서 '천문학적인 액수'를 털리기 전에 빨리 그들의 타산적인 면을 알아차리는 게 상책이다.

 

'천문학적인'이라는 표현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순진하게 넘어가지 마라. 돈에 관한 한, 반드시 현실적인 감각과 용기를 가지고 문제를 직시해야만 한다. 계산을 정확히 하고 자기 돈을 털리지 않게 잘 단속하는 것은 천박하거나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다.

 

 

 6  비인간적인 감정을 알아차려라

 

심리조종자들은 여느사람들과 다르게 죄의식이나 연민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질병, 죽음, 사고 등 인생무상을 느끼게 되는 상황이나 새 생명의 탄생 등 인간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는 상황에서도 냉정한 모습을 보이곤 한다. 심지어 인간적인 온기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때문에 온갖 경사스러운 자리를 일부러 망치기까지 한다.

 

심리조종자들은 백 퍼센트 비인간적이다. 당신이 따뜻하고 물러터진 마음으로 그들에게 내주려는 인간다움이 그들이 지닐 수 있는 유일한 인간다움이다. 파충류 같은 그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싶지 않을지라도, 또 그들의 비인간적인 면모가 아무리 충격적일지라도 그 점을 알아야만 비로소 그에게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심리조종자 알아보는 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7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