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

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 

 

우리의 감정유형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필터입니다. 각 유형은 우리의 선천적인 기질과 우리의 감정에 반응한 상대가 누구였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신의 성격을 잘 알면 극기심과 자유를 증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가지 감정유형은 지성형, 감정이입형, 바위형, 감정분출형으로분류됩니다. 물론 누구나 이 4가지 감정유형을 다 가지고 있지만, '나는 무엇을 기본틀로 해서 삶을 살아가는가? 를 기준점으로 할 때 가장 가까운 것을 자신의 유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신과 의사 주디스 올로프가 들려주는 [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입니다. 자신의 감정유형을 알고 그에 따르는 균형 찾는 법을 익히면 좀더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

 

 1  지성형

 

지성형은 두뇌가 명석하고 똑부러지는 분석가로, 생각하는 것을 아주 편안하게 여기고 감정도 느끼기보다 생각으로써, 즉 두뇌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일차적인 대응으로 지성에서 피난처를 찾는다. 이성적인 사고의 강력한 필터로 세상을 보기 때문이다.

 

격한 감정이 오가는 상황에서도 차분할 수 있지만, 머리밖에 사용할 줄 몰라 자신의 감정이나 타인의 감정을 느끼기가 어렵다. 자신의 체계에 맞지 않는 것에는 차갑거나 오만해 보이기도 한다.

 

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

 

 지성형의 균형 찾기


 

1 호흡에 주목한다

호흡에 집중하면 과도하게 활동하는 정신의 속도를 신속하게 늦출 수 있다. 시원한 바람이 부드럽게 코끝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 가슴이 천천히 팽창했다가 수축하는 것을 느껴보자. 호흡은 머리와 몸의 긴장을 풀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사이킨다.

 

2 운동을 한다

롤러 블레이드를 타든지 걷기나 요가를 하든디 운동은 그 순간의 몸을 의식하게 하여 스스로에게 휴식을 준다. 

 

3 감정이입을 한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더 잘 느끼려먼 '어떻게 머리만이 아니라 가슴으로도 반응할 수 있을까?' 하고 자문해 보자. 감정이입을 해보는 것이다. 지성형은 대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부터 해결하려고 하지만, 이는 앞뒤가 뒤바뀐 접근방식이다. 상대의 감정을 개의치 않는 것 같아 냉정해 보이거나 무시하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2  감정이입형

 

감정이입형은 감정에 관한 한 매우 민감하고 섬세하다. 이들은 모든 것을 느끼는데, 때로는 지나칠 만큼 심하게 느낀다. 또한 이들은 감정을 지성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직관이라는 필터로 세상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감정을 주고받으며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그들은 상대를 격려하고 지지해 주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한편 불안, 우울, 피곤을 느끼기 쉬운 이들은 몸을 쇠약하게 만드는 만성적인 신체증상이 있으며,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사람들에 대한 경계막을 잘 세우지 못해서 그들로 인해 해를 입곤 한다.

 

 

 감정이입형의 균형 찾기


 

1 지성을 쓴다

감정적으로 지치거나 타인의 고통을 떠안고 있다고 생각될 때에는 생각을 통해 불안을 떨쳐내자. 긍정적인 자기대화와 논리를 이용하여 매사 현실적으로 보자. 감정이입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떠안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 그러지 않고도 사랑이 깃든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대할 수 있다'는 스스로에게 반복해서 들려준다.

 

2 고요한 시간을 가져 감정적인 압박을 줄인다

하루에 마음을 안정시키는 짧은 휴식을 여러 번 갖는 습관을 들인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스트레칭을 하자. 짧은 산책도 좋다. 이러한 짧은 휴식들이 과도한 자극을 줄여준다.

 

3 게릴라식 명상을 한다

감정의 과부하가 일어났을 때는 즉시 몇 분간 명상을 한다.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찾아 조용히 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언제 어디서든 마음을 중심을 잡고 원치 않는 감정들은 밖으로 내보내자.

 

4 자신의 예민함을 지킨다

마음을 차분하고 침착하게 한 다음 당신을 가장 불안하게 만드는 상황을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허둥지둥하지 않을 수 있다. 

 

 

 3  바위형

 

바위형은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감정적으로 강하고 또한 현실적이다. 당신이 감정 때문에 휘청거릴 때에도 그들은 차분하다. 상대가 흐느껴 울거나 불평을 말해도 그들은 크게 반응하지 않으며 비판하지도 않는다.

 

이들은 평소 마음속에 화와 좌절감을 품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관계에서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직면하기보다는 갈등을 피하려고 한다.  전반적으로 바위형은 크게 열정적이지 않으며 감정 표현이 서투르다.

 

 

바위형의 균형 찾기


  

1 태도를 바꾸어 활기를 찾는다

더 자유롭고 더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 변화를 위해서는 필요할 때만 반응하지 말고 먼저 나서서 감정적인 교류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관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일종의 너그러움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2 하루에 하나씩 감정을 표현하자

노트에 매일 자신이 경험한 감정 중 하나를 (하루에 하나만) 기록하자. 어떤 감정이든 좋다. 그리고 그 감정을 누군가에게 들려주자.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말하는 위험을 감수해 보는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면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감정과의 연결도 두터워진다.

 

 

 4  감정분출형

 

감정분출형은 자신의 감정을 잘 알며 타인과도 감정을 잘 나눈다. 즉 바위형과는 정반대다. 이들은 자신이 느끼는 우쭐함, 싫증, 비참함 등 모든 감정을 말로 표현한다. 친밀한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타인의 말을 세심하게 들어주며, 인간관계의 어려운 문제들을 그대로 내버려두지 않고 되도록 빨리 처리한다. 

 

이들은 문제의 답을 찾을 때 먼저 직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외부의 피드백부터 구한다. 다만, 언제나 다른 사람과 감정을 공유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상대를 지치게 만들 수 있다.

 

 

 감정분출형의 균형 찾기


 

 1  스스호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 힘을 얻는다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껴본다. 단, 감정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된다. 호흡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고, 긍정적인 자기대화로 스스로에 대한 사람과 마음의 중심을 되찾는다. 

 

 2  직관에 주의를 기울여 해결책을 찾는다

몇 분간 조용히 명상을 하며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어떤 이미지, 인상, 깨달음이 떠오르는지 지켜본다. 

 

이상, 4가지 감정유형과 각 감정유형의 균형 찾기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21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