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의미가 깊은 일이며, 이 일에 익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다고 합니다. 이들은 평소 근심걱정이 적고 감사하는 마음이 크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할 뿐 아니라 친구도 많고, 장애물을 만났을 때도 더 큰 끈기를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긍정심리학자 캐롤라인 애덤스 밀러와 삶과 행복의 질을 다루는 연구자이자 임상의인 마이클 프리슈가 와튼스쿨의 '베스트 인생 만들기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입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

 

 1  행복한 시절의 사진을 사방에 놓아둔다

 

긍정적이고 유용한 취미를 스크랩북에 기록해 두면 성공을 음미하는 데 도움이 된다. 행복한 가족은 벽이나 냉장고, 열쇠고리, 머그, 그림, 앨범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전략적으로 사진을 배치해 행복한 성공의 순간을 즐기는 방법을 본능적으로 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디지털 앨범을 감상하면서 아이들이 태어난 순간이나 반려동물이 안겨주는 즐거움 증 저절로 미소를 떠올리게 해주는 일들을 상기하는 것도 좋다.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

 

 2  명상법을 배운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게 해주는 명상법을 배우며 순간적으로 몰려오는 분노나 불안에 흔들리지 않고 순간순간에 집중하는 능력이 크게 높아진다.

 

 

 3  감사파티를 연다

 

감사파티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질병, 장기출장, 그 외 여러 가지 일에 정신없이 휘둘릴 때 당신이나 가족을 위헤 곁에 있어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지혜롭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4  조용한 휴양지를 찾는다

 

TV나 불필요한 대화, 소음 등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들이 없으면 발밑을 뒹구는 자갈이나 날카롭게 코끝을 스치는 가을의 공기 등 지금까지 깨닫지 못했던 것들에 주목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 삶에 잠깐씩 끼어드는 것들이 오랫동안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인생의 순간순간을 음미하는 것이 얼마나 의미있고 소중한 일인지도 깨닫게 해준다.

  

 

 5  적게 말하고 많이 듣는다

 

자기 할 말만 하면서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느라 분주하다면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에 귀를 기울일 수가 없다. 타인의 말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조용히 귀를 기울이면 주의가 산만해지는 일이 줄어들고 자기 앞에 벌어지는 일에 관심을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우정을 공고히 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6  매주 한 번씩 현재를 음미하는 날을 만든다

 

대부분의 종교는 매주 하루씩 자신이 믿는 신이나 본인의 도덕적 성장에 관심을 집중하는 신성한 날을 정해둔다. 이 날은 공들인 식사 준비나 쇼핑을 금하는 등의 금기를 정해둘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를 음미하는 날의 핵심은 다른 일을 멈추고 자기 인생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자신이 받은 축복에 감사하며 긍정적인 것들에만 정신을 모으는 시간을 내는 것이다.

 

 

 7  상향 비교를 그만둔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많이 가졌다는 것을 깨달으면 그것을 축복이라고 여긴다. 반면에 불행한 사람은 늘 위쪽을 바라보고 상향 비교를 하면서 자신이 지금까지 이룬 성장과 발전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을 보고 자신이 거둔 승리의 순간을 평가절하한다.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와 동메달리스트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둘 사이의 놀라운 차이가 드러났다. 은메달리스트는 위쪽을 바라보며 자신이 이루지 못한 일을 유감스럽게 여기기 때문에 비참한 기분이 드는 반면, 동메달리스트는 아래쪽을 보면서 자신이 다른 이들보다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런 '동메달리스트의 시각'이야말로 승리를 음미하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8  연말에 한 해를 돌아보는 편지를 쓴다

 

새해 연하장에는 아이들이 바닷가에서 뛰노는 모습이나 멋진 옷을 차려입고 찍은 사진을 넣는 것보다 지난 한 해 동안 자기 가족에게 생긴 기쁜 일을 적어보내는 편이 좋다.

 

또 다른 사람이 보낸 연하장을 받으면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보내 카드에 적힌 상대의 성공이나 행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인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 성공을 음미하도록 도와주면 상대를 기쁘게 해줄 뿐 아니라 자신의 사회적 자산도 강화된다.

 

 

 9  대화를 자주 나눈다 

 

행복한 가족은 정기적으로 모여 대화를 나눈다. 이들이 승리의 순간을 자주 음미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이들이 이룬 일을 친지나 친구들 앞에서 다시 이야기하거나, 남편이 대학시절 미식축구장에서 펼친 활약 또는 아내가 보트 경주에 출전해 올린 업적 등을 재연하도록 하면 친숙하고 정다운 분위기 속에서 승리를 음미하는 환경이 조성돼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이상, 자신의 성공을 음미하는 법 9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