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 4가지..준수형/의문형/강제형/저항형
원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먼저 자신의 성향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효과를 보았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도 효과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각양각색의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성향은 우리의 관점을 결정하고 습관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습관 전문가이자 [나는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의 저자 그레첸 루빈이 들려주는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 4가지..준수형/의문형/강제형/저항형]입니다. 자신의 성향을 알고 그 성향을 유리하게 활용하는 법과 자기 성향을 보완할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 4가지..준수형/의문형/강제형/저항형
■ 기대치에 따른 타고난 성향 4가지
습관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질문은 '기대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라는 점이다. 새로운 습관을 들일 때 우리는 기대치를 정하는데, 습관을 이해하려면 이 기대를 받아들이는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기대는 외적 기대(작업 마감 지키기, 교통법규 준수하기)와 내적 기대(잔소리 그만하기, 신년 계획 지키기)로 나누어진다.
1 준수형 외적 기대와 내적 기대를 모두 받아들인다
2 의문형 모든 기대에 의문을 제기한 후 옳다고 생각하는 기대만 충족시킨다
3 강제형 외적 기대는 쉽게 받아들이지만 내적 기대는 충족시키기 어려워한다
4 저항형 외적 기대와 내적 기대를 가리지 않고 모든 기대에 저항한다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 4가지..준수형/의문형/강제형/저항형
1 준수형 타인과 자신이 기대하는 행동을 한다
외적 기대와 내적 기대를 모두 어려움 없이 받아들이는 준수형은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일정은 어떻고 무슨 일을 해야 하지?'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어떤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지 알고 그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실수를 하거나 자신은 물론 누군가를 실망시키는 일은 절대사절이다.
또한 이들은 자기주도적 성향이어서 큰 무리 없이 계획을 따르고 약속을 지키며 마감기한을 어기지 않을 뿐 아니라 때로는 미리 끝내기도 한다. 그들은 규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때로는 예술이나 도덕에서도 규칙 이상의 규칙을 찾으려 한다.
스스로 세운 기대치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자기보호 본능이 강한 이들은 기대가 명확치 않거나 규칙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을 견디지 못한다. 설사 무의미한 기대라 하더라도 저버리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불필요한 규칙도 합당한 이유를 찾지 못하면 어길 때 불안해한다. 남들의 인정을 갈구하는 이들은 모든 명령에 곧이곧대로 따르며 어떤 규칙이든 무턱대고 지키려 한다.
2 의문형 스스로 최선이라고 믿는 행동을 한다
모든 기대에 의문을 제기한 후 타당하다고 판단하는 기대만 충족시키는 의문형을 움직이는 힘은 이성과 논리, 타당성이다. '오늘 할 일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지?'라는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그들은 무엇이 옳은 행동인지 스스로 결정하며, 목적이 타당해 보이지 않으면 절대로 하지 않는다.
단순히 통제하기 위한 규칙을 거부하는 그들은 심사숙고해서 스스로 결론을 내리기 때문에 머리를 많이 쓰고 근거를 철저히 조사한다. 그런 다음 근거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기대는 따르지만 근거가 부족한 기대는 거들떠보지도 않으며, 특히 근거가 없다고 판단되면 단호하게 거부한다.
이처럼 정보를 얻고 타당한 이유를 찾으려는 그들의 욕구는 가끔 지나친 부담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때로는 전문가의 의견마저 무시하고 자신이 내린 결론을 고수하는 바람에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기도 한다. "무슨 근거로 네가 의사보다 암을 잘 안다고 생각해?"라는 말 따위 그들은 들은 척도 하지 않는다.
3 강제형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고 싶어하지 않는다
외부에서 책임을 지워야 비로소 행동에 나서는 강제형은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꼭 해야 할 일이 뭐지?'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외적 기대와 마감기한을 잘 지키고 어떻게든 책임을 완수하려 하기 때문에 훌륭한 동료, 가족, 친구로 인정받는다. 반면에 내적 기대를 거부하는 유형이어서 자기 의지로 행동하는 것에 서툴며, 외적 책임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대를 저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항상 느낀다.
타인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는 그들은 때로는 외적 기대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지쳐버리기도 한다. 이들은 습관을 잘 들이지 못한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습관을 들이는데 그들에게는 자신보다 타인의 일을 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제형의 습관을 들이는 데에는 책임을 지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4 저항형 원하는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한다
저항형은 외적 기대, 내적 기대 모두 가리지 않고 저항한다. 자유롭게 행동하는 그들은 아침에 일어나 '오늘 하고 싶은 일은 뭐지?'라고 생각한다. 통제의 주체가 자신일지라도 통제를 거부하고 규칙과 기대를 무시하는 그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신만의 목표를 추구하며 반드시 해야 할 일을 거부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한다.
진정성과 자기결정권을 중요시하며 자유로운 정신으로 행동하는 반면 권위에 저항하는 그들은 순순히 부탁을 들어주거나 지시를 따르는 법이 없어 자칫 타인들에겐 눈엣가시가 될 수도 있다. 그들은 "다들 너만 믿는다", "규칙 위반이야" 같은 말을 들어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으며, 오히려 부탁이나 지시를 받으면 청개구리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그들은 규칙과 위계질서를 거부하기 때문에 주도권을 자신이 쥐어야만 다른 사람들과 일할 때 차질이 없다.
이상,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 4가지..준수형/의문형/강제형/저항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