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

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

 

사람은 늘 끊임없이 변화하는 중에 성숙해집니다. 자신의 현재와 과거를 비교해 보면 세월의 흐름 속에서 얼마나 성숙해졌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주변사람들과 비교해 보면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남들보다 더 성숙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명 출판기획자이자 강연가로 하버드대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쉬셴장이 들려주는 [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입니다. 지금의 자신과 비교해 스스로 성숙도를 가늠해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

 

 1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성숙한 사람은 한 입으로 두말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약속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승낙하기 전에 자신이 약속을 지킬 만한 능력과 조건, 환경이 되는지 신중히 생각한다. 만일 불가능할 것 같으면 아예 약속을 하지 않는다. 이들이 하는 말은 타인에게 안정감을 준다. 말만 앞서고 행동을 미루는 사람은 성숙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

 

 2  호언장담하지 않는다

 

성숙한 사람은 떠벌리듯 큰소리치는 법이 없다. 이는 타인 앞에서 이야기하는 걸 부끄러워하거나 말을 못해서가 아니다. 적당한 침묵을 유지하다가 제댸에 자신의 관점을 정확하게 드러낼 줄 알기 때문이다. 또 자신이 얼마나 노력을 해왔는지. 얼마나 큰 꿈을 꾸고 있는지 쉽게 보여주지 않는다. 이런 빛나는 장점들은 모두 깊은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

 

 

 3  꾸준히 지식을 쌓고 내면을 확장한다

 

성숙한 사람은 늘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한다. 그래서 항상 책을 가까이 하고, 새로운 사물과 정보를 받아들이며, 내면을 끊임없이 확장해 나간다. 잘난 척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에만 재능을 드러내는데, 이 역시 허영심을 만족시킨다거나 무슨 의도가 있어서가 아니다. 그들은 마치 오래된 술처럼 좋은 향이 나는 사람들이다.

 

 

 4  마음이 넓다

 

성숙한 사람은 탐욕을 부리거나 계산적이지 않아서 손해를 보더라도 타인을 비난하지 않는다. 또 사소하거나 지엽적인 내용에 현혹되어 본질을 잊는 법이 없다. 그들은 필요한 경우 종종 감탄스러울 정도의 포용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5  자기중심적이지 않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며, 타인은 더 많이 존중한다. 문제가 생기면 상대방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는 태도가 몸에 배어 있다. 또 일할 때는 자신에게 맞춰줄 것을 요구하지 않으며 언제나 타인과 협업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6  잘못을 인정한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과 다른 의견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그들은 수많은 제안과 건의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별해 낼 줄 알며, 자신의 결정이 잘못되었으면 반드시 잘못을 인정하고 뒷일을 감당한다. 핑계를 대며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일 따위는 하지 않는다.

 

 

 7  확고한 의지가 있다 

 

성숙한 사람은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도 흔들리지 않는다. 일단 목표를 정했으면 그것을 향해 쉬지 않고 노력하며,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해서 교훈으로 삼는다. 이를 토대로 방향을 적절히 수정할 뿐,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지치고 힘들 때는 잠시 쉬기도 하지만, 강한 자신감으로 무장한 채 기꺼이 다시 나아간다.

 

이상, 성숙한 사람의 심리와 특성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6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