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습관 7가지
꿈을 이루기 위해서도,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행동입니다. 우리는 인간관계나 경제활동을 통해 '행동'함으로써 여러 가지를 배우며 그 배움은 우리의 정신, 즉 영혼이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됩니다. 우리가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도 그것이 정말로 올바른지는 행동으로 옮겨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일본 최고의 부자이자 성공한 사업가인 사이토 히토리는 [부자의 행동습관]을 통해 행동에너지는 부로 연결하는 법을 들려주고 있는데, 그 중 [잘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습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꿈을 현실로 만드는 구체적인 지침입니다.
잘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습관 7가지
1 성공할 때까지 행동을 개선하는 묘미를 즐긴다
생각만으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그 생각이 옳은지 그른지는 행동으로 옮겨본 후에야 알게 된다. 잘 되면 옳고, 잘 안 되면 틀린 것이다. 즉 어떤 생각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행동이 수반되어야만 한다.
그러니 "행동했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며 일일이 풀이 죽어서는 안 된다. 어쨌거나 성공할 때까지 계속 해보는 것이 바로 삶의 재미이자 묘미이기 때문이다. 성공 자체만으로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성공할 때까지 자신을 개선하며 성장해 나가는 것이 매력적이라는 뜻이다.
잘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습관 7가지
2 개선하고 개선해서 일이 잘될 때까지 시도해 본다
성공한 사람, 즉 잘나가는 사람의 흉내는 내는 것도 좋다. 하지만 흉내를 낸다고 해서 그들처럼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전혀 없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만의 '성공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말은 성공한 사람의 흉내를 내서는 안 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흉내를 내본 뒤 일이 잘 안 풀리면 잘못된 점을 개선하라는 뜻이다.
잘못된 점을 개선하고 개선해서 일이 잘 될 때까지 해보라. 그러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를 두고 "힘들어서 못하겠네!"라고 말해선 안 된다. "그 일 참 재미있네"라고 말해야 말의 힘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3 개선 습관을 들이면 모든 일이 잘 풀린다
사람의 몸은 어느 정도 자라면 성장을 멈추지만, 정신은 무한히 성장해서 계속 커질 수 있다. 위대한 정신을 가진 사람에게서는 강렬한 아우라가 느껴지거나 후광 같은 것이 보인다. 정신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을 개선하고 또 개선하는 일뿐이다.
이 사실을 깨닫게 되면 직장인도 주부도 경영자도 일이 술술 잘 풀리게 된다. 마음의 세계도 물질의 세계와 마찬가지다. 물질의 세계에서 개선하지 않는 사람은 마음의 세계에서도 개선하지 않는다. 반면에 개선 습관이 몸에 밴 사람은 계속해서 개선해 나간다. 스스로 개선하는 사람은 일에서도, 인생에서도, 정신적 성장에서도 반드시 성장을 거둔다.
4 보답을 바라지 않는다
타인을 위해 행동하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다. 단, 이때는 첫째, '내가 이 일을 하고 싶어서' 한다, 둘째, '조건 없는 사랑'으로 행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행동해야 한다. 남을 도왔을 때는 당신이 원해서 도운 것이므로 절대로 대가를 원해서는 안 된다.
자원봉사든 육아든 대가 없는 일을 하는 중 껄끄러운 느낌이 든다면, 당신이 무언가를 기대하거나 보답까지는 아니더라도 '감사받고 싶다'는 마음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럴 때는 진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인지, 조건 없는 사람으로 행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5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느님께 기도했더니 소원이 이루어졌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단지 기도만으로 소원이 이루어졌을 리는 없다. 기도의 내용을 행동으로 옮겼으니 소원이 이루어졌다고 봐야 한다. 기도나 염원은 마음의 행동이다. 이런 마음으로 하는 행동도 필요하지만, 몸으로 하는 행동 또한 필요하다.
괴롭거나 힘들 때 신에게 의지하거나 기도하는 게 나쁜 일은 아니다. 단,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기도만 한다면 그 일이 잘 풀릴 없다. 남을 위해 노력하는 행동은 고귀한 일이지만, 일단은 스스로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 노력으로 상대가 기뻐해 주고, 주변사람들이 기뻐해 준다면 당신은 분명 성공할 것이다.
6 전력을 다하는 사람만이 운이 좋아진다
만약 행동을 했다면, 그 다음 중요한 일은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훌륭한 능력을 갖췄는데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도 왠지 운이 따라주지 않는 사람에게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바로 전력을 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열심히 일하느라 손을 많이 쓴다고 해서 손이 닳아 없어지지는 않는다. 오래 걸었다고 해서 다리가 닳아 없어지지도 않는다. 전력을 다해서 행동하는 사람과 힘이 있는데도 게으름을 부리는 사람의 운은 당연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
7 지혜를 베풀면 몇 배가 되어 돌아온다
배운 지식이나 지혜를 자신을 위해 쓰는 일도 필요하지만, 상대를 위해 얼마나 전력을 다해 쓸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 "좋은 방법을 알았으니 나를 위해서만 써야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지식이나 지혜는 아무리 써도 닳아 없어지지 않으니 마음껏 나눠야 한다.
또 '공짜로 알려주긴 아까운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당신이 베푼 것은 반드시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그것도 몇 배나 더 커져서 돌아온다. 그러니 절대로 아까워하지 말고 마음껏 베풀어라.
이상, 잘나가는 사람들의 행동습관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