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 돌발성 분노 자가진단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 돌발성 분노 자가진단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 돌발성 분노 자가진단

 

욱하는 성질, 즉 돌발성 분노는 예상치 못한 때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예측 불가능한 분노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그리고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잃게 됩니다. 이런 일을 겪지 않으려면 평소 욱하는 성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두는 게 좋습니다. 

 

욱하는 성질은 바로 자신의 머릿속, 즉 뇌에서 시작되므로 마음만 먹으면 스스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심리치료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행복하고 싶으면 분노를 조절하라]의 저자인 로널드 포터 에프론 의학박사가 들려주는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입니다. 욱하는 성질을 멈추고 자신의 삶을 훨씬 나아지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 돌발성 분노 자가진단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1  부인하는 습관을 버려라

 

"에이, 그 사람들이 생사람 잡는 거예요. 전 욱하는 성질 없어요"라고 말하는 대신 "네, 이 욱하는 성질은 제 인생에 큰 걸림돌입니다. 그 문제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이제라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든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라.

 

 2  축소시키지 마라 

 

"성격 문제가 아주 조금 있긴 하지만 별거 아니에요.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이만저만 큰 문제가 아닙니다. 이 욱하는 성질 때문에 내 인생이 송두리째 무너지고 있지요. 욱하는 성질이 모든 걸 망치고 있다고요"라고 말하라.

 

 3  자기합리화를 하지 마라

 

"그래요, 난 욱하는 성질이 있어요. 하지만 내 탓이 아니라 어렸을 때 아버지로부터 학대받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물론 아버지가 나를 학대하긴 했지만 그건 오래 전 일이고, 이제 스스로 제 인생을 책임져야지요. 더 이상 과거 탓만 하지는 않겠습니다"라고 말하라.

 

 4  무력감과 절망에 가득찬 약한 소리는 그만하라

 

"도저히 못 그만두겠는데 노력이 무슨 소용이에요?"라고 말하는 대신 "내 욱하는 성질을 어디까지 조절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노력해 보겠습니다. 반드시 이 못된 성질을 고치고야 말겠습니다"라고 말하라.

 

 5  미루는 것을 그만하라

 

"욱하는 성질을 없애려고 노력해야 하는 건 알지만 아직 준비가 안 됐습니다. 내년부터 해보려구요"라고 말하는 대신 "지금이 욱하는 성질을 없애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에 딱 좋은 시기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지금처럼 살 수는 없으니까요"라고 말하라.

 

 

돌발성 분노 자가가단

 

다음은 자신이 돌발성 분노 유형에 속하는지 진단해 보는 질문 목록이다. 만일 돌발성 분노 유형에 속한다면 예방법을 철저히 익히고 실천해야 한다. 아무리 작은 분노도 타인과의 관계나 자의식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뇌가 차츰 무의식 상태에 빠지면 전보다 더 자주 오랜 시간 강력하게 분노를 터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 화가 빠르고 강력하게 밀려드는 편인가?

- 한번 화가 나면 행동이나 말이 통제가 안 될 정도로 폭발하는가?

- 화를 자주 내는 모습을 보고 주위사람들이 이상하다, 무섭다, 미친 것 같다는 말을 한 적이 있는가?

- 화가 많이 나면 기억이 끊어져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이 기억나지 않는가?

- 화가 심하게 치밀어 다른 사람을 정말로 해치거나 죽일까봐 걱정되는 적이 있는가?

- 화가 나면 평소의 자기 모습이 아닌 것 같고 다른 사람이 된 듯한 기분이 드는가?

- 다른 사람이 나를 위협하거나 모욕했다는 생각이 들면 화가 불끈 치솟지는 않는가?

- 화가 나면 아무리 잠깐이었다 해도 순간적으로 이성을 잃을 때가 있는가?

 

이상, 욱하는 성질 죽이는 법 5가지 / 돌발성 분노 자가진단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