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

 

프랑스의 황제 나폴레옹은 "리더는 희망을 파는 상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은 리더라면 자신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더 나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리더를 육성하려면 당연히 리더십 잠재력이 풍부한 사람들을 발굴해야 합니다. 조직을 더 성장시킬 수 있느냐의 여부는 리더십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이 들려주는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입니다. 리더로 키우고 싶은 사람이 리더십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유용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

 

 1  리더는 촉매자

 

모든 리더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이 능력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물론 그런 능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리더가 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어떤 일들을 일어나게 만드는 능력이 없는 리더는 어디에도 없다.

 

리더십 잠재력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

 

 2  리더는 영향력자

 

리더십은 영향력이고, 미래의 리더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영향력은 누군가에게 위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반드시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들이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친구와 가족들에게만 영향을 미친다면, 그런 영향력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부서나 팀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영향력이 비교적 높다. 외부사람들마저 그를 따른다면, 그의 영향력은 상당한 경지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동료들이 따르는 사람은 아주 높은 수준의 영향력을 개발했다는 뜻이다. 나아가 자신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리더십이 출중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은 리더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장래성도 매우 밝다.  

 

 

 3  리더는 관계 촉구자

 

재능이 뛰어나고 지적 수준이 높은데도 좋은 리더가 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대인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대인 기술이 부족해도 훌륭한 관리자가 되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관리는 시스템과 절차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인 기술이 부족해서는 절대로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사람은 자신이 싫어하는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다.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없을 때에는 어떤 도움도 주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도와야 할 때도 정신적/감정적으로 여전히 적대적이고 상대방이 성공하지 못하기를 바란다. 심지어 그 사람이 용케 성공해도 그의 승리가 공허하고 일시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대인 기술이 부족한 사람을 승진시키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좋은 리더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사람들도 그런 리더를 좋아한다. 그들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끊임없이 그런 기회를 찾는다.

 

 

 4  리더는 자석이다

 

잠재적 리더에게는 언제나 대화의 소재가 넘쳐난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쇠붙이가 자석에 끌리듯 그들에게 끌린다. 그런 리더의 말을 듣기 원하고, 그와 있으면 흥미로운 일이 생기기 때문에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개중에는 아주 재미있고 즐거운 리더도 있다. 그들은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선천적인 매력이 있는 듯하다. 당연히 사람들은 그들과 함께 있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5  리더는 가치부가자

 

좋은 리더는 리더의 역할을 자신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돕는 수단으로 여긴다. 그들은 자신의 것을 내어주는 기버(giver)이며, 삶에 대한 접근법이 자기 것만 챙기는 테이커(taker)와는 다르다. 테이커는 팀원들을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지만 기버는 팀원들을 '품앗이'하는 동료로 생각한다. 또한 테이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팀을 통합하지만 기버는 팀을 위해 힘을 나눈다.

 

세상에는 다른 사람들을 짓밟고 올라가는 리더가 넘쳐난다. 그런 사람들에게 리더의 역할은 힘과 특혜를 획득하는 수단일 뿐이다. 하지만 그들의 리더십은 순간적이고 사람들에게 가치를 더해주지도 못하며,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마저도 부정적이다. 그런 리더와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6  리더는 기회포착형이다

 

좋은 리더는 기회를 알아보고 붙잡는다. 언제나 조직을 돕고 발전시킬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리더들은 당연히 최선봉에 선다. 그들은 새로운 영토를 개척하고 사람들은 그들을 따른다. 굳이 비유하자면 여행 가이드에 가깝다. 그들은 기회를 알아보고, 전진할 준비를 하고, 그 다음 "나를 따르세요"라고 말한다. 기회를 알아보는 능력이 있고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리더십 잠재력이 풍부한 리더다.     

 

 

 7  리더는 완주자

 

벤자민 프랭클린은 "변명을 잘하는 사람은 다른 어떤 일도 잘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리더들은 변명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책임을 지고 기회를 붙잡으며 결과를 도출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약속을 반드시 지키며, 무슨 일이든 끝까지 완주한다.  

 

이상, 리더십을 가진 리더를 알아보는 7가지 기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