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

 

리더라고 해서 팀원들을 자신의 뜻대로 변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리더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그들이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주는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뿐입니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이 들려주는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입니다. 팀원 중에 성장하지도 변화하지도 않는 사람이 있어서 고민하고 있는 각 분야의 리더들에게 팀원들이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

 

 1  단순한 직원이 아니라 파트너로 대하라

 

높은 성과를 내는 인재를 위해 리더가 할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노력은 그들과 당신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 중 하나는 최고 인재들을 파트너처럼 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당신이 리더의 지위를 유지하려는 욕심으로 그들에게 정보를 숨겨서는 안 된다.

 

또 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그들의 말에 충분히 귀를 기울이며, 그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그리고 그들과 의사결정 과정을 공유하고, 일방적인 지시를 내리거나 할당하기보다는 매사에 그들을 포함시켜 협력하게 해야 한다. 이것이 그들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고 강한 책임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그들에게 자발적으로 도전에 맞서고 헤쳐나갈 힘을 줄 것이다.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

 

 2  최고 인재들보다 늘 한 발 앞서가라

 

가장 뛰어난 직원들보다 한 발 앞서나가지 않으면 리더는 바람직한 성장환경을 만들 수 없다. 이는 리더인 당신이 모든 것을 알아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봉에 서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보다는 성장하기 위해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리더는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연구해야 하며, 다른 조직과 리더들과도 상호작용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이런 리더는 창의적 사고와 안정감, 섬기는 리더십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3  금전적으로 충분히 보상하라

 

조직의 최고 인재들은 금전적인 보상이 아니라 성취감을 얻기 위해 일한다. 하지만 그런 그들에게도 항상 감사의 표시로 금전적인 보상을 충분히 할 필요가 있다. 금전적으로 충분히 보상을 받는다면 돈 문제로 집중력을 잃거나 고통받는 일이 없을 것이며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터이기 때문이다.  

 

 

 4  최고 인재들과의 관계에 투자하라

 

일정한 성과에 도달하면 사람들은 자기보다 앞선 사람들, 그리고 한치 앞도 안 보이는 인생의 항해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장 소중히 생각한다. 요컨대 그들은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열망한다.

 

최고 인재들에게 멘토가 되어주고, 일대일로 당신을 만날 수 있는 '무료입장권'을 주어 상호 발전적인 관계를 구축하라.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렬한 최고 인재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라. 당신 바로 뒤에서 열심히 달려오는 그들에게 당신이 했던 것과 똑같은 과정을 밟아나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주어라.

 

 

 5  끊임없이 자극하라

 

높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도전을 통한 자극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팀원 중에 뛰어난 인재가 있다면 그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극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그들에게 새로운 기획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영역을 발굴해야 할 때도 있다.

 

절대로 그들이 타성에 젖거나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라. 지루함을 느낄 때 그들은 불안해하고 다른 기회를 찾아 눈을 돌릴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 변화에 소극적인 팀원들을 위해 리더가 할 일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